[육당최남선, 육당, 최남선, 기미독립선언서, 계몽운동, 친일] 육당 최남선의 생애, 육당 최남선의 기미독립선언서, 육당 최남선의 계몽운동, 육당 최남선의 선구자적 관점, 육당 최남선의 친일론적 관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육당 최남선의 생애
Ⅱ. 육당 최남선의 기미독립선언서
Ⅲ. 육당 최남굼?계몽운동
Ⅳ. 육당 최남선의 선구자적 관점
1. 현실과 역사
2. 사실과 진실
3. 선구자와 지도자
4. 국민적 오해와 친일 시비
Ⅴ. 육당 최남선의 친일론적 관점
1. 자열서의 허실
2. 지조를 버리고 택한 학문연구의 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육당 최남선의 생애
육당 최남선은 1890년(고종 27) 서울 수하동 부근에서 최헌규의 육남매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최헌규는 최영 장군의 후손이라고 하지만, 대대로 서울에서 살아온 중인 가문 출신으로 관상감의 참사관으로 근무하는 한편, 한약방을 경영하여 상당한 재산을 모았다. 세간에서는 그의 집이 조선 왕실보다 더 많은 현금을 굴릴 수 있다는 말까지 나돌 정도였다. 이러한 경제적 여유 외에도 육당의 어릴 때 놀이터가 선교사 애비슨이 경영하는 제중원(후일의 세브란스 병원) 옆이었기 때문에, 거기서 서양책을 쉽게 접할 수 있었으며 한성순보나 독립신문 등도 늘 접할 수 있었다. 개화사상의 한복판에서 성장하였던 그는 12살 때 관례에 따라 결혼을 하였으며, 이 무렵 이미 문장가로서 신문에 논설을 투고하기 시작하였다. 1902년 열세살 되던 해에는 서당 공부를 중단하고 일본인이 서울에 세운 일어학교 경성학당에 입학하였다. 약 3개월쯤 일어와 산술을 배운 후 당시 서울에 지국을 내고 있던 오사카 아사히 신문을 정기구독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열세살 때 이미 황성신문, 제국신문 등에 논설을 투고하여 활자화할 만큼 조숙한 소년이었다. 1904년 열다섯살 때 20대 청년들 틈에 끼여 국비 유학생 선발시험에 합격함으로써 일본으로 건너가 11월 동경부립 제일중학교 특설반에 입학하였다. 그렇지만 최연소 학생으로서 나이든 유학 동창생들과의 불화 및 일인들에 대한 감정적 반발로 인하여 한 달만에 퇴교하고 이듬해 귀국하고야 말았다. 이 짧은 기간에 무엇을 배웠다고는 생각할 수 없고 다만 근대화를 향해 질주하는 일본의 모습을 구경한 정도일 터이나, 육당에게는 큰 자극이었을 것이다.
1906년 4월, 열일곱살 때 이번에는 사비로 일본 유학을 떠나 와세다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여기에서도 오래 있지는 못하였다. 학생 모의국회에서 민족적인 모욕을 당하자 그는 유학생의 선두에 서서 학장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투쟁을 벌여 결국 3개월만에 스스로 학교를 박차고 나와 버렸다.
- 참고문헌
-
김성준(1933) : 최남선-친일반역자의 길, 근대사강좌 제 3호
류시현(2005) : 최남선의 이중 부정, 내일을 여는 역사 제20호
류시현(2005) : 최남선, 친일로의 자기부정 해방 후 변명으로 이중 부정, 내일을 여는 역사 제 20호
박태순(2002) : 역사를 위한 변명과 해명-최남선의 반민족사학, 새미
이지원(2002) : 최남선, `민족`의 이름으로 황민화를 강조한 문화주의자
이영화(2003) : 최남선의 역사학
최남선의 문화주의에 내포된 근대성과 친일성(2003) : 국사관논총 1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 학습된 무력감의 응용
- 인간행동과심리학적이해_두뇌의 생물학적 특징과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의 연구영역에 대해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