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환, 유치환시, 유치환의 시] 유치환의 생애, 유치환의 시 바위, 유치환의 시 행복, 유치환의 시 깃발, 유치환의 시 생명의 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치환의 생애
Ⅱ. 유치환의 시 바위
1. 시구풀이
2. 표현상의 특징과 효과
3. 말하는 이의 심정
Ⅲ. 유치환의 시 행복
Ⅳ. 유치환의 시 깃발
Ⅴ. 유치환의 시 생명의 서
1. 시만을 고려한 해석
2. 사회와 연계한 해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유치환의 생애
유치환 柳致環 1908-1967 시인. 호는 청마(靑馬). 경남 충무시 태평동에서 유생인 준수의 8남매중 2남으로 출생. 11세 때까지 사숙에서 한문을 공부, 그 후 통영보통학교 4년을 마치고 도일. 토쿄 토요야마 중학에 입학했다. 그러나 가운이 기울어 귀국, 1926년 동래고등학교 5년에 편입, 그듬해 졸업하고 연희전문문과에 입학했으나, 폐쇠적인 분위게에 불만, 1년만에 중퇴했다. 1929년 시단을 풍미하던 정지용의 시에 감동, 가형과 함께 고향에서 동인지 <생리(生理)>를 발간, 1931년 <문예월간>제 2호에 시 <정적>을 발표하여 문단에 나왔다. 이후 사진관 경영, 백화점 사원, 학교 교사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며 시작에 전념, 1939년 12월에 첫 시집 <청마시초>를 간행했다. 이 시집에는 초기의 대표작인 <깃발> <그리움> <일월>등 53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1940년 봄, 만주 하로빈 근교로 이주하여 농장을 관리했는데 , 제2시집 <생명의 시>에 수록된 가열한 시편들은 모두 이 만주에서의 체험에 의해 씌여진 것들이다. 1945년 10월 고향 통영으로 돌아와서 여중 교사가 되었다. 1946년 조선청년문학가협회 제 1회 시인상을 수상, 1947년 5월 , 그 동안에 쓴 시 <바위> <광야에 와서> <드디어 알리라> <수(首)>등 59편을 모아 <생명의 시>를 발간했다. 1948년 9월 제3시집 <울릉도>를 발간했다. 1949년 5월 제 4시집 <청령일기>를 계속 펴내고, 1950년 6.25 동란이 일어나자 육군 제3사단에 종군하였다.
이해에 제2회 서울시 문화상 수상, 1951년 9월에는 직접 목격한 민족상잔의 비극을 종군시집 <보병과 더불어>로 엮고, 1953년 고행으로 돌아가 수상록 <예루살램의 닭>을 발간했다. 1954년 경남 안의 중학교 교장에 취임하고, 또 초대 예술원 회원으로 피선되었다. 이해 10
- 참고문헌
-
문덕수(2004) - 청마 유치환 평전, 시문학사
박철석(1997) - 새발굴 청마 유치환의 시와 산문, 열음사
박유미(1995) - 유치환시 연구, 성신어문학 제 7집, 성신어문연구회
오세영(2000) - 유치환, 건국대학교 출판부
오세영(2003) - 한국현대시인연구, 월인
이숭원(1996) - 20세기 한국시인론, 국학자료원
최윤철(2003) - 청마유치환 시 연구-순정과 영원의 노스탤지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