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의 관점과 이념, 영유아보육의 과정,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영유아보육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 영유아보육정책의 사례와 시사점,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영유아보육의 관점과 이념
1. 보육의 관점
1) 기본적 보육관점(저소득층 복지모델)
2) 대리적 보육관점(여성복지모델)
3) 보편적 보육관점(아동복지모델)
2. 보육이념
Ⅲ. 영유아보육의 과정
1. 영아보육과정의 단계설정
1) 이론적 배경
2) 단계설정
2. 영아보육 목표영역 및 내용체계
1) 이론적 배경
2) 영아보육과정의 목표 영역 및 내용영역 설정
Ⅳ.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Ⅴ. 영유아보육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1. 보육사업의 추진현황
2. 보육아동 및 보육시설
1) 보육대상아동 및 보육시설의 현황
2) 공공보육시설 배치의 문제점
3) 민간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
4) 보육시설의 정원유지 여부
3. 보육사업 투자
4. 보육사업 전달체계
Ⅵ. 외국 영유아보육정책의 사례
1. 스웨덴
2. 프랑스
3. 독일
4. 미국
5. 일본
Ⅶ. 외국 영아보육정책의 시사점
Ⅷ.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아보육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2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보건학에 따른 관점으로, 보건학상으로는 영아를 1세까지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영아보육이란 1세미만아를 칭하게 된다. 그러나 유치원 규정에서는 유치원 입학 연령을 만3세로부터 취학전까지로 규정하고 있고 보육사업지침의 영아에 대한 범위도 0세부터 2세까지의 3세미만 아동을 영아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하게는 영아보육을 1세미만아의 보육이라고 보아야겠지만 현 단계에서는 3세 이상과 3세미만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장 실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보육” 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이후로, 탁아는 보육으로 법적 명칭이 바뀌었고 보육이라 함은 보호와 교육의 통합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보육의 대상을 영아로 한정시켜놓고 볼 때, 영아보육의 개념과 기능에 관한 구체적인 정의는 쉽지 않다. 영아는 발달 특성상 유아와는 질적으로 또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아보육에 대한 공통된 정의는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영아는 배변, 낮잠, 휴식, 식사, 간식, 세면 등 생존과 건강에 관련된 기본생활을 위한 시간이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그렇지만 기본생활을 위한 양육활동이 이 시기에 필요한 보육내용의 전부는 아니다.
영아기에는 학습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능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첫 대인관계와 신뢰성을 확립해야 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더불어 생활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자신을 스스로 관리하며 신체를 조절하여 움직이고 생각하고 말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많이 배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아들에게도 먹이고, 씻기고, 잠재우며,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사랑 받고 싶고, 배우고 싶고,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행위는 교육적 행위라고 불러야 하며, 이는 전문적인 훈련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본다.
최근 유아교육 대상의 하향화 추세에 따라 영아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영아보육에 대한 요구는 취업모의 증가와 함께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또한 영아기
- 참고문헌
-
김승권 외 5명, 영유아 보육서비스 실태분석과 종합대책 수립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0
변용찬, 영·유아보육법 개정의 필요성과 방향, 1999년 10월 1일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영·유아보육정책 토론회 자료집(pp.1-32), 1999
이영석·이명조·나귀옥·김선영·안동오·황영자, 영아보육프로그램, 서울 :서울특별시, 1997
지역사회탁아소연합회, 영유아보육시설의 실태와 보육정책대안, 1993
표갑수, 아동복지의 현황과 과제, 95 충북사회복지연구보고서, 제 4호, 1995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영유아보육법 제도의 평가, 보건복지포럼,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