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어린이, 아동기어린이,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신체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인지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성격발달과 사회성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발달촉진을 위한 생활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동기 어린이의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 기능의 발달
3. 건강관리와 질병

Ⅲ. 아동기 어린이의 인지발달
1. 아동기의 인지 발달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
4) 서열화
2. 아동기의 인지 양식
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3) 사려성과 충동성
3. 아동기의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본질
2) 지능 검사

Ⅳ. 아동기 어린이의 성격발달과 사회성발달
1. 우정의 발달
2. 학교생활과 근면성의 발달

Ⅴ. 아동기 어린이의 발달촉진을 위한 생활지도
1. 지적 발달을 돕는 지도
2. 창의력의 육성을 위한 지도
3.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도
4. 사회적 태도의 형성을 위한 지도
1) 태도와 가치관의 선별
2) 개념의 명료화
3) 충분한 인지적 경험의 제공
4) 바람직한 모형제공
5) 즐거운 정의적 경험을 도울 수 있는 풍토 조성
6)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의 기회제공
7) 집단활동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린이는 기초적인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면서부터, 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더 넓은 사회에서 통용되고 유용한 기술들을 열심히 배우고자 하며 이를 숙달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미개사회에서는 사냥이나 농업기술을 배우게 되며, 현대 사회와 같은 문명이 고도화된 사회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인지적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서 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또,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또래와 같이 놀고 일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만일, 이 시기에 순조롭게 근면성이 발달하지 못하고 실수나 실패를 거듭하게 되면, 어린이는 부적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열등감은 전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갈등을 극복하지 못했을 때나, 혹은 학교나 사회가 어린이에 대한 편견적 태도를 취할 때 발달되기 쉽다. 학문과 인간관계의 능력이 출현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육체적 활동이 왕성하며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한다. 이와 함께 분배와 자아 통제 그리고 복종에 대한 보다 성숙한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어린이는 이러한 자신의 특징들을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기회를 필요로 하게 된다.

Ⅱ. 아동기 어린이의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지면서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이 된다. 아동기에는 키가 1년에 약 6㎝ 정도씩 신장되어 120㎝에서 145㎝ 정도로 성장, 몸무게는 22㎏ 정도에서 35~38㎏ 정도에 이르게 된다.
이 시기에는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며, 뼈의 성장이 근육의 성장을 초월하여 성장통을 격기도 한다. 성장기 아동의 10~20% 가 겪는 성장통은 밤에 심하고 아침에 없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성장통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성장하면서 뼈를 싸고 있는 골막이 늘어나 주위의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한다. 뼈가 빠른 속도로 자라는 데 비해 근육은 더디게 자라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참고문헌
김경희 : 아동심리학, 박영사, 1987
김영숙·이경화 : 유아·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1998
나병술 :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1983
박은미 : 전주대학교, 아동복지론 강의론, 2001
윤운성·정정옥 : 영아 유아 아동 발달심리, 서울: 교육아카데미, 1997
이상진 :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이영·조연순 : 아동의 세계,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 st0***
    (2011.06.20 18:52:52)
회원 추천자료
  • 영아의 식사지도
  • 인지능력의 원만한 발달 등을 위하여 충분한 영양소의 공급이 필수적이다. 영유아기 및 아동기 동안에 식품을 통한 영양소의 섭취수준은 신체의 발달과 질병의 저항력에 영향을 줄뿐 아니라 두뇌발달을 좌우하고, 나아가 성격형성에도 영향을 준다고 한다.따라서 어린이 집에서의 점심식사는 유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둘째,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식습관이란 식생활과 관계되는 여

  • [초등교과] 전통놀이의 특수교육적 접근
  • 인지적 발달을 이루어 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놀이는 아동의 발달과정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유치원 창시자 Frobel(1912)은 어린이의 놀이는 어린이의 생활 그 자체이기에 놀이를 잘 지도하는 것이 아동의 생명을 꽃 피게 하는 것이며, 아동의 놀이야말로 성장의 원천이라고 하였다. Piaget(1962)는 유아기 및 아동기의 인지적 성장은 놀이 활동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한 Hurlock(1978)은 아동의 놀이가 신체적 발달, 의사소통의 촉진, 울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 위한 홍보소비자인 부모들은 유아용 완구의 선택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하고 유아들이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하며, 관련업체・관계기관・소비자보호단체 등에서는 소비자들의 안전의식 재고를 위한 홍보와 계몽을 강화하여 유아들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2. 놀잇감 선택 및 관리놀잇감을 선택할 때는 그것을 이용할 공간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놀잇감의 선택은 나이보다 유아의 발달수준과 경험, 놀이기구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2) 인지발달3) 언어발달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3. 아동기 발달 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인지발달 3) 언어발달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4. 유아기 및 아동기 부모의 역할1) 유아기 부모의 역할(1) 양육자의 역할(2) 훈육자의 역할(3) 자아개념 형성의 역할(4) 주도성 발달의 역할(5) 학습경험 제공자의 역할2) 아동기 부모의 역할(1) 격려자로서의 역할(2) 근면성 발달을 위한 역할(3) 학습 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4) 교우관계 지도자로서

  • 부모교육4B)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발달, 성인과 비슷한 모습으로 변화하게 됨. - 2세 반 정도되면 유아는 20개의 유치를 모두 가지게 된다. - 5~6세가 되면 영구치가 나오게 된다. - 영구치가 나오면 치아건강에 더욱 더 신경을 써야 한다.2) 인지발달-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유아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해 보아야 한다. 자료를 가지고 신체적인 조작을 해 보고 이러한 경험을 실생활경험과 통합해 봄으로써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Kamii,1985)- 유아의 인지발달을 조장하기 위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