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 신분, 계층, 계급, 평등, 불평등, 교육] 신분, 계층, 계급의 개념, 사회계층과 언어사용, 사회계층과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 사회계층과 학교교육, 사회계층과 사교육, 사회계층과 영어 사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분, 계층, 계급의 개념

Ⅲ. 사회계층과 언어사용

Ⅳ. 사회계층과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
1. 교육과 평등
2. 교육과 불평등

Ⅴ. 사회계층과 학교교육
1. 사회계층과 학업성적
2. 사회계층과 언어발달
3. 사회계층과 교육의 기회
4. 사회계층과 교육에 대한 태도

Ⅵ. 사회계층과 사교육
1. 사교육 참여 여부
2. 사교육을 받지 않는 이유
3. 사교육을 처음 시작한 시기
4. 사교육 종류별 수강 실태
5. 사교육 종류별 주당 평균 교육 횟수
6. 주당 사교육 시간
7. 주당 사교육 수강 종류

Ⅶ. 사회계층과 영어 사교육
1.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실시 여부
2.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유형
1)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유형별 개수
2)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유형별 종류
3)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유형별 비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살아가는 곳이면 어느 곳이든지 간에 각 구성원에게 일정한 지위가 주어지고, 그 지위에 따른 역할이 기대되어진다. 물론 한 개인에게 주어지는 지위와 그것에 따른 역할은 각각 다르기 마련이다. 어떤 사람은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직업에 종사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단순 노동에 종사할 것이다. 부자로 생활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빈한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학력도 높은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지위건 재산이건 학력이건, 혹은 자질이나 타고난 능력이건 어떤 범주를 택하더라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수준차는 그야말로 다양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한 사회의 구성원들은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서열화 되어 있다. 즉 사회의 희소가치가 개인과 집단에 따라 차등하게 분배되어지고, 그 소유 여부에 따라 다양한 위계가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이렇게 연속적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위계를 사회계층이라고 부르며, 각 사회계층은 비슷한 사회경제적 지위를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진다.

Ⅱ. 신분, 계층, 계급의 개념
○ 신분 : 전근대사회에서 법적 제도와 그것에 의해 규정되는 형식적 차별, 즉 특권과 차대가 혈연관계에 의해 세습되는 폐쇄적 집단→ 귀속적 요소가 획득적 요소보다 일차적이다.
○ 계급 : 역사적 생산력의 발전단계에 따라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에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착취․피착취, 지배․예속의 관계를 기초로 하여 형형되고 사회의 구조와 활동을 근본적으로 규정하는 대립적 인간집단→ 계급구분의 기준은 생산수단의 소유․비소유관계와 착취․피착취, 지배․피지배의 관계이다.
○ 계층 : 권력․명예․학력․수입․소비․직업 등의 다양한 변수 중에서 연구자의 필요에 따라 그 것 중 하나나 몇 개를 선택하여 사회적 지위를 등급짓는 것이다.
○ 신분 : 전근대 사회 특유의 사회집단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계급과 계층이 오직 실질적 불평등을 징표로 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 계층구조는 일정한 수직적 차원에 따르는 연속적 상하의 구조를 전제한다.
- 계층 → 특정 기준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구획된 조작적 분류개념
○ 계급구조는 절대적 대립적 관계를 전제한다.
참고문헌
김영모 - 한국사회계층연구, 일조각, 1982
김신일 -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5
김채윤·권태환·홍두승 - 사회학개론, 서울대출판부, 1986
멜빔 M, 튜우민 - 사회계층론, 삼영사, 1986
유은호 -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관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3
홍두승·구해근 - 사회계층, 계급론, 다산출판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레포트
  • 교육은 신분 상승의 주요한 수단이 되어 있다. 교육이 신분이동과 사회불평등의 주요한 요인이 되면, 그것은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문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적할 수 있겠지만 그 주요한 것은 교육기회와 교육조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교육기회는 매우 폐쇄되어 있어 있던 사회에서는 능력이 있는 사람만이 그것이 그것을 획득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사교육비(과외 수업)와 입시경쟁 즉, 입시지옥을 없애기 위하여 1968년 중학교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에 대해서
  • 교육은 신분 상승의 주요한 수단이 되어 있다. 교육이 신분이동과 사회불평등의 주요한 요인이 되면, 그것은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문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적할 수 있겠지만 그 주요한 것은 교육기회와 교육조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교육기회는 매우 폐쇄되어 있어 있던 사회에서는 능력이 있는 사람만이 그것이 그것을 획득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사교육비(과외 수업)와 입시경쟁 즉, 입시지옥을 없애기 위하여 1968년 중학교

  • 한국 사회의 교육기회의 불평등 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기회 불평등 소개
  • 사회적 자본2. 가정 배경의 간접적 영향3. 교육을 통한 사회계층의 재생산Ⅲ. 교육 불평등이 현재하는 이유1. 교육 불평등이란 무엇인가.2. 한국 사회에서 교육 불평등이 현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3. 교육이란 이름의 계급의 사다리 오르기4. 교육이란 이름의 계급의 사다리 오르기가 실패한 원인IV. 결론 Ⅰ. 들어가며사회학은 사회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하였다. 다양한 사회 연구 기법에 기반을 두어 경험적인 조사를 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

  • 고급사회복지세미나 소득수준에 따른 교육의 불평등
  • 사회 불평등에 관한 논의는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교육의 사회적 불평등에 관한 많은 선행 연구들이 가정이 속한 계층에 따라 교육기회, 교육과정, 교육결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왔다. 소득과 노동시장과 같이 계층구조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는 사회의 변화가 장기화될 때 가정의 계층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짐작된다. 소득 양극화로 중간층이 감소하고 빈곤층이 증가하게 되어 학교 교육

  • 왜, 우리는 다시 계급을 이야기하는가 - 수저계급론으로 한국사회 들여다보기
  • 계층이 발생하게 되었는지를 문제 삼지 않는다. 단지 이러저러한 계층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줄 뿐이다. 계급론은 모든 사회적 불평등의 원인을 파고 들어가 그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여기서는 계급론에 대해 정리해 볼까한다.Ⅱ. 계급론에 대한 이해1. 계급의 정의 계급은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는 사람들의 집합체’를 일컫는다. 이러한 계급 개념은 플라톤 시대부터 사회정치체계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분석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