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주시인, 김남주, 김남주시, 김남주작품, 김남주의 시] 김남주시인에 있어 시의 의미, 김남주시인의 연보, 김남주시인의 역사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김남주시인에 있어 시의 의미

Ⅱ. 김남주시인의 연보

Ⅲ. 김남주시인의 역사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김남주시인에 있어 시의 의미
시인 김남주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80년대를 대표하는 저항시인이다. 따라서 다른 시인들과는 다른 시의 세계를 추구한다. 그는 시인이기 전에 모든 사람은 사회적 인간이라고 했다. 그리고 시인은 우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가 몸담고 있는 사회적 현실과 시대의 중대한 문제에 등을 돌리고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이다. 따라서 김남주는, 소위 순수예술을 표방하는 예술지상주의자들은 ‘내면의 자유’ 운운하면서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미화하고 있지만 그것은 자기의 기만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매도했다. 왜냐하면 사회적 존재로서 시인은 현실에 등을 돌리고서는 시를 쓰는 행위 이전에 그 존재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김남주는 현실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데 있어서 사회과학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시인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추상적인 세계인식이 아니라 생활의 구체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김남주는 또 몰가치적이니 가치중립적이니 하는 객관주의자의 입장에서 현실을 나타내지 않았다.

Ⅱ. 김남주시인의 연보
- 1946년(1세) 10월 16일 전남 해남군 삼산면 봉학리 535번지에서 아버지 김봉수, 어머니 문일님 사이에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김남주 시인 어머니의 말에 따르면 주민등록상이 아닌 원래의 생년월일은 1945년 10월 16일생이라 한다.)
- 1960년(15세) 삼산국민학교 졸업. 해남중 입학. 이강(李鋼)과 만남. 두 사람은 중, 고교·대학시절은 물론 남민전(南民戰)사건에도 함께 연루, 투옥되는 등, 평생을 같이 하는 동지가 된다.
- 1963년(18세) 해남중학교 졸업.
- 1964년(19세) 낙방 후 1년 재수. 광주제일고 입학.
- 1965년(20세) 입시위주의 획일적이고 수동적인 교육제도에 불만을 품고 2학년 1학기때 자퇴했다.
- 1969년(24세) 대입검정고시를 거쳐 4수 끝에 전남대학교 문리대학 영어영문학과 입학. 친구 이강은 법대에 입학. 대학입학 후 박정희 정권의 ‘3선개헌’반대 운동, 대학의 ‘교련’수강반대 운동 등 반독재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다.
참고문헌
강대석(2004) / 김남주평전, 한얼미디어
김선학(2001) /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김사인(1993) / 김남주 시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창작과 비평사
민영(1992) / 삶의 진실가 시의 진실, 창작과 비평사
시와사회사 편집위원회(1994) / 김남주 문학에세이-불씨 하나가 광야를 태우리라, 시와
사회사
이희중 외 3명(1991) / 김남주 시선, 미래사
황석영 / 내가 만난 김남주, 이룸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신경림 시 연구
  • 시집을 중심으로 p.13. 1970년대와 신경림, 그리고 비판 p.64. 를 중심으로 한 한국 시의 계보 p.95. 신경림 시 텍스트의 탈식민주의 분석 p.146. 신경림 시 텍스트의 장르 패러디성과 민중제의의 공간 p.207. 신경림 시 텍스트의 기호학적 분석1. 연보 신경림 외 『신경림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21935 충청북도 충주 출생1956 (21세) 대학 3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1965 (30세) 서울로 복귀하여 작품 활

  • 198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문화적 상황, 시의 경향
  • 있어서는 ‘비평의 시대’라고 불릴 만큼 화려하고 풍성하게 나타났다. 항상 상대적인 열세에 있던 비평은 이 시기에 이들을 압도할 정도의 위세를 떨친 것이었다. 그리고 ‘비평의 시대’라는 평가를 받게 된 이유에는 두터운 비평가집단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2. 1980년대 시의 경향 1980년대의 시인들은 1950년대 중반 내지 1960년대에 출생한 세대가 주류를 형성한다. 이들의 인격형성기인 20대는 정치사적으로 ‘겨울’에 해당하는 1970

  • 1990년대 한국 시
  • 시2. ‘여성’에 대한 새로운 모색 : 여성주의 시3. 새로운 서정의 시대 : 서정시4. 도시적 일상성의 표현 : 도시시5. 분단과 통일에 대한 염원 : 통일시6. 기타시 : 민중시, 환상시, 디지털시, 패러디시Ⅲ. 교과서 수록 작품Ⅳ. 임용고사 예상문제◈Ⅰ. 90년대의 역사의식“그러나 불행하게도 우리에게는, 적어도 나에게는, 그 별들의 지도가 없다”위의 황지우의 고백은 90년대적인 상황 아래 놓인 이 시대 시인들의 인식적 특징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높은 적중률이라는 목적어와 호응할 수 있는 서술어를 넣어야 한다. ⇒저희 교육원은 가장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하며, 높은 적중률을 자랑합니다.③ 주어와 서술어 호응의 오류 : ‘~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체할’보다는 ‘바뀔’의 국어식 표현이 알맞다.⇒태풍 ‘나비’로 인해 경기 일대의 태풍주의보가 호우주의보로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학번 XXXXXXXXXX학과 이름 XXX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