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주시인, 김남주, 김남주시, 김남주작품, 김남주의 시] 김남주시인에 있어 시의 의미, 김남주시인의 연보, 김남주시인의 역사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김남주시인에 있어 시의 의미
Ⅱ. 김남주시인의 연보
Ⅲ. 김남주시인의 역사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김남주시인에 있어 시의 의미
시인 김남주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80년대를 대표하는 저항시인이다. 따라서 다른 시인들과는 다른 시의 세계를 추구한다. 그는 시인이기 전에 모든 사람은 사회적 인간이라고 했다. 그리고 시인은 우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가 몸담고 있는 사회적 현실과 시대의 중대한 문제에 등을 돌리고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이다. 따라서 김남주는, 소위 순수예술을 표방하는 예술지상주의자들은 ‘내면의 자유’ 운운하면서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미화하고 있지만 그것은 자기의 기만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매도했다. 왜냐하면 사회적 존재로서 시인은 현실에 등을 돌리고서는 시를 쓰는 행위 이전에 그 존재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김남주는 현실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데 있어서 사회과학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시인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추상적인 세계인식이 아니라 생활의 구체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김남주는 또 몰가치적이니 가치중립적이니 하는 객관주의자의 입장에서 현실을 나타내지 않았다.
Ⅱ. 김남주시인의 연보
- 1946년(1세) 10월 16일 전남 해남군 삼산면 봉학리 535번지에서 아버지 김봉수, 어머니 문일님 사이에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김남주 시인 어머니의 말에 따르면 주민등록상이 아닌 원래의 생년월일은 1945년 10월 16일생이라 한다.)
- 1960년(15세) 삼산국민학교 졸업. 해남중 입학. 이강(李鋼)과 만남. 두 사람은 중, 고교·대학시절은 물론 남민전(南民戰)사건에도 함께 연루, 투옥되는 등, 평생을 같이 하는 동지가 된다.
- 1963년(18세) 해남중학교 졸업.
- 1964년(19세) 낙방 후 1년 재수. 광주제일고 입학.
- 1965년(20세) 입시위주의 획일적이고 수동적인 교육제도에 불만을 품고 2학년 1학기때 자퇴했다.
- 1969년(24세) 대입검정고시를 거쳐 4수 끝에 전남대학교 문리대학 영어영문학과 입학. 친구 이강은 법대에 입학. 대학입학 후 박정희 정권의 ‘3선개헌’반대 운동, 대학의 ‘교련’수강반대 운동 등 반독재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다.
- 참고문헌
-
강대석(2004) / 김남주평전, 한얼미디어
김선학(2001) /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김사인(1993) / 김남주 시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창작과 비평사
민영(1992) / 삶의 진실가 시의 진실, 창작과 비평사
시와사회사 편집위원회(1994) / 김남주 문학에세이-불씨 하나가 광야를 태우리라, 시와
사회사
이희중 외 3명(1991) / 김남주 시선, 미래사
황석영 / 내가 만난 김남주, 이룸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