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 다다이즘예술운동, 예술운동]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개념과 예술관,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조형예술과 대표적 작가,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현대 미술에의 영향과 쇠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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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개념

Ⅲ.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예술관

Ⅳ.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조형예술

Ⅴ.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대표적 작가

Ⅵ.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현대 미술에의 영향

Ⅶ.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쇠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14년에 시작, 1918년까지 계속되었던 전쟁은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 문화적, 사회적 체제가 드디어 완전히 붕괴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새로운 세기가 출현한 그 시점에서 기계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현대 문명이 약속했던 모든 낙관주의는 바로 그 기계에 의해 파괴되어버리고 말았으며 1차 대전의 결과가 예술 언어의 성격을 변화시킨 정도는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다. 종교, 합리적인 사고, 그리고 인간적인 가치들은 유럽의 문명국들이 앞장 선 대량 학살에 의해 절대적으로 부정되었으며, 정치인과 군인뿐 아니라 지성인과 예술인들까지도 점차 이러한 사실에 대해 무감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다다가 출현한 것이다. 처음에는 전쟁에 혐오를 느끼고, 예술과 문학의 역할에 대해 회의적이었던 전위파 작가와 예술가들의 소집단에 불과했던 다다이스트들은 점차적으로 눈에 띄게 파괴적인 역할을 떠맡았다. 그들은 전통적인 취향을 비웃었고 고의적으로 예술을 분해하기 시작했다. 그들이 이렇게 한 것은 문화가 추악한 도덕성에 오염된 그 지점을 찾아내고, 창조성과 활력이 엇갈리게 된 순간을 알아내려는 욕망에서였다.
미술사적으로 볼 때 이미 인상주의는 좀 더 급진적인 실험을 도모할 수 있는 길을 닦아주었으며 세잔느는 과감히 모방의 원칙에 도전을 했다.
참고문헌
김성진, 다다이즘과 네오 다다이즘
김광환, Dadaism과 Neo-Dadaism에 있어서의 오브제 비교연구, 홍익대학교 서양화과 석사학위 논문, 1988
노버트 린튼, 20세기의 미술(The Story Of Modern Art), 예경출판사
성완경·김안례 역, 니코스 스탠고스 편, 현대미술의 개념, 문예출판사, 2000
양명주, 다다이즘의 부정정신,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85
정금희, 다다이즘의 오브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예술연구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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