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경영혁신기법] 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의 필요성, 경영혁신의 목표, 경영혁신의 기본원칙과 경영혁신기법의 변천과정 및 경영혁신의 도입, 경영혁신의 추진방향, 경영혁신의 실행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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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영혁신의 개념

Ⅲ. 경영혁신의 필요성
1. 기업 경영환경의 변?
2. 조직의 복잡성 증대와 효율성 저하
3. 정보기술을 통한 새로운 기회의 활용

Ⅳ. 경영혁신의 목표

Ⅴ. 경영혁신의 기본원칙

Ⅵ. 경영혁신기법의 변천과정
1. 1960년 - 1970년대
2. 1980년대
3. 1990년대 이후

Ⅶ. 경영혁신의 도입
1. 아이디어의 산출(Idea generation)
2. 혁신의 채택(Adoption of innovation)
3. 혁신의 추진(Implementation of innovation)

Ⅷ. 경영혁신의 추진방향

Ⅸ. 경영혁신의 실행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영혁신의 대상이 부서가 아니고 업무흐름의 전체 프로세스이므로, 때로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프로세스 혁신이라고 지칭하는 컨설팅 관계자, 학자들도 있다. 프로세스적 접근방식을 파악하기 위하여는 먼저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가 중요하겠다.
Webster New Word 사전에 의할 것 같으면 프로세스는 여러 방식으로 정의되어 있으나 그중 “어떤 목적에 이르게 하는 활동들 또는 작업들의 시리즈, 특히 제조업에 있어서는 계속적인 작업의 처리들”이라는 정의가 가장 프로세스 혁신에 필요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프로세스 혁신에 가장 선도적인 기업들의 정의도 이와 비슷한 형태이다. AT&T에서는 “특정한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특정한 투입물과 가치를 부과하는, 직무들에 의하여 특정지워지는 상호연관된 작업활동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특히 프로세스는 한 부서내에 있는 또는 여러 부서들간에 걸쳐 있을 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앞의 정의들에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첫째, 프로세스는 발생되는 작업들로써 예측 가능하며 정의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프로세스는 측정 가능한 한 인풋(투입물)을 측정 가능한 아웃풋(산출물:제품 또는 서비스)으로 전환하는 부가가치가 있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같이 프로세스는 한 업무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지칭한다. 그러나 이렇게 정의하는 것은 상당히 임의적이다. 특히, 어디를 시작으로 어디를 끝으로 결정하기가 어려운 일이다. 실제 주문에서 출하까지를 프로세스로 정의할 것인가 아니면 주문에서 생산까지를 프로세스로 정의할 것인가라는 원칙을 확정하기 어렵다. 또 다른 예로는 구매업무 전체를 프로세스로 볼 것인가 또는 구매업무중의 일부인 더 나은 공급업자의 선택을 프로세스로 정의할 것인가도 선택의 여지가 있다. 일반적인 원칙은 없으나 프로세스를 크게 정의할수록 개선, 혁신의 기회는 많으나 개선, 혁신의 창출작업이 까다롭다.
참고문헌
◎ 김승일, 경영혁신의 주체와 프로세스, 국제기업전략연구소, 1995
◎ 로버트 쉐퍼, 실패 없는 경영혁신
◎ 류태모·박봉규·송경수·정동섭, 경영학원론, 도서출판 대명, 2002
◎ 신철호,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
◎ 신건호·김길생,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2002
◎ 삼성전자㈜ 경영혁신팀, 삼성전자 경영혁신 사례, 2004
◎ 홍석보·송병선·김창원·이내풍, 전략적 경영혁신기법,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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