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레크레이션 지도자의 프로그램 작성과 지도법, 진행요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임무와 자질, 게임지도 방법론, 프로그램 작성과 지도법, 진행요령와 누구나 즐겁게 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소개해보았습니다.
- 목차
-
Ⅰ. 레크리에이션이란?
Ⅱ. 레크리에이션 종목의 분류
Ⅲ.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임무
Ⅳ. 레크리에이션의 지도자의 자질
1) 일반적 자질
2) 기능적 자질
Ⅴ. 레크리에이션 게임지도 방법론
1) 도입
2) 싱어롱 (Sing Along)
3) 모션송 (Motion Song)
4) 커플게임 (Couple Game)
5) 스테이지 게임 (Stage Game)
6) 그룹게임 (Group Game)
7) 마무리 (Closing)
Ⅵ. 프로그램 작성 및 지도법
1) 프로그램의 작성의 원리
2) 프로그램 작성상의 유의점
3) 프로그램 지도시의 유의점
4) 대상에 따른 프로그램 작성 및 지도법
Ⅶ. 레크리에이션의 진행요령
1) 진행에 대한 일반적 준비
2) 진행을 위한 실제요령
Ⅷ.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1) 인트로 퀴즈(introduction quiz)
2) 가위바위보 게임
3) 양손 놀이
4) 빈 캔 볼링
5) 지휘자
6) 박수게임
7) 리듬 액션 체조
8) 내가 하고 싶은 건
9) 두들기며 쓸기
10) 난 할 수 있어요.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Ⅵ. 프로그램 작성 및 지도법
1) 프로그램의 작성의 원리
① 참가자의 요구와 흥미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② 지도자의 지도 능력과 한계에 대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③ 민주주의적 과정의 위치에서 협조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한다.
④ 프로그램의 한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설과 기구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⑤ 지역사회의 문화적 풍속에 따른 프로그램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2) 프로그램 작성상의 유의점
① 대상의 연령, 성별, 인원 수, 학력, 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② 지도시의 시작, 장소, 대형을 고려해야 한다.
③ 대상 모임의 성격 및 목적을 파악해야 한다.
④ 한정된 시간에 알맞은 내용을 준비해야 한다.
⑤ 대상들의 자기표현의 욕구, 창조의 욕구, 호기심의 욕구, 위험의 욕구, 완성에의 욕구, 인정받고 싶은 욕구, 안정에의 욕구, 소속 욕구, 애정의 욕구 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3) 프로그램 지도시의 유의점
게임을 하는 리더가 생각해야 할 것은 거기에 모인 멤버에 대해서 게임을 가르친다는 것이 아니다. 리더가 알고 있는 게임을 사용해서 모두에게 즐거운 한때를 보내기 위해서 도움을 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리더도 멤버의 일원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여가ㆍ레크리에이션ㆍ사회체육」저자: 박영숙, 역자: 김영선, 대한미디어 (2004)
•「맛있는 레크리에이션」저자: 이정재, 역자: 이현우, 대경북스 (2007)
•「대학 레크리에이션」저자: 박영숙, 역자: 허영일, 대한미디어 (2004)
•「레크리에이션 지도법」저자: 윌리엄 스톡, 역자: 김준희, 동화기술 (2005)
• fun리더, http://www.funlead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