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레크레이션 지도자의 프로그램 작성과 지도법, 진행요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임무와 자질, 게임지도 방법론, 프로그램 작성과 지도법, 진행요령와 누구나 즐겁게 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소개해보았습니다.
목차
Ⅰ. 레크리에이션이란?

Ⅱ. 레크리에이션 종목의 분류

Ⅲ.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임무

Ⅳ. 레크리에이션의 지도자의 자질
1) 일반적 자질
2) 기능적 자질

Ⅴ. 레크리에이션 게임지도 방법론
1) 도입
2) 싱어롱 (Sing Along)
3) 모션송 (Motion Song)
4) 커플게임 (Couple Game)
5) 스테이지 게임 (Stage Game)
6) 그룹게임 (Group Game)
7) 마무리 (Closing)

Ⅵ. 프로그램 작성 및 지도법
1) 프로그램의 작성의 원리
2) 프로그램 작성상의 유의점
3) 프로그램 지도시의 유의점
4) 대상에 따른 프로그램 작성 및 지도법

Ⅶ. 레크리에이션의 진행요령
1) 진행에 대한 일반적 준비
2) 진행을 위한 실제요령

Ⅷ.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1) 인트로 퀴즈(introduction quiz)
2) 가위바위보 게임
3) 양손 놀이
4) 빈 캔 볼링
5) 지휘자
6) 박수게임
7) 리듬 액션 체조
8) 내가 하고 싶은 건
9) 두들기며 쓸기
10) 난 할 수 있어요.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Ⅵ. 프로그램 작성 및 지도법

1) 프로그램의 작성의 원리
① 참가자의 요구와 흥미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② 지도자의 지도 능력과 한계에 대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③ 민주주의적 과정의 위치에서 협조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한다.
④ 프로그램의 한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설과 기구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⑤ 지역사회의 문화적 풍속에 따른 프로그램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2) 프로그램 작성상의 유의점
① 대상의 연령, 성별, 인원 수, 학력, 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② 지도시의 시작, 장소, 대형을 고려해야 한다.
③ 대상 모임의 성격 및 목적을 파악해야 한다.
④ 한정된 시간에 알맞은 내용을 준비해야 한다.
⑤ 대상들의 자기표현의 욕구, 창조의 욕구, 호기심의 욕구, 위험의 욕구, 완성에의 욕구, 인정받고 싶은 욕구, 안정에의 욕구, 소속 욕구, 애정의 욕구 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3) 프로그램 지도시의 유의점
게임을 하는 리더가 생각해야 할 것은 거기에 모인 멤버에 대해서 게임을 가르친다는 것이 아니다. 리더가 알고 있는 게임을 사용해서 모두에게 즐거운 한때를 보내기 위해서 도움을 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리더도 멤버의 일원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문헌
•「여가ㆍ레크리에이션ㆍ사회체육」저자: 박영숙, 역자: 김영선, 대한미디어 (2004)
•「맛있는 레크리에이션」저자: 이정재, 역자: 이현우, 대경북스 (2007)
•「대학 레크리에이션」저자: 박영숙, 역자: 허영일, 대한미디어 (2004)
•「레크리에이션 지도법」저자: 윌리엄 스톡, 역자: 김준희, 동화기술 (2005)
• fun리더, http://www.funlead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지도요령 제 1차 교육과정 (54-63) 제 2차 교육과정 (63-71) 제 3차 교육과정 (71-81) 제 4차 교육과정 (81-88) 제 5차 교육과정 (88-92) 제 6차 교육과정 (92-현재) 제 7차 교육과정 상업경제 상업부기 은행부기 회 계 학 주 산 상업실습 경제지리 상업수학 상업법규 상업미술 경 제 학 금 융 론 상 품 학 무역실습 통계조사 상 업 문 상 업 사 상업영어 (이상 18과목) 기타과목 상업영어 경영대요 상업법규 경제지리 상업부기 회

  • [청소년 심리] 성 역할 문제, 교육의 문제, 가족의 문제, 인터넷문제, 여가활동 문제로 살펴본 청소년의 특징과 청소년 심리
  • 프로그램의 개발, 제공현재 청소년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여가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욕구, 흥미, 기능 및 능력 등을 고려하여 여가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이 필요하다고 본다.⑤ 확고한 여가정책의 방향여가활동이 청소년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바, 앞으로의 청소년들을 위한 여가 정책은 다양한 스포츠 시설의 확충, 대중적 프로그램의 제공, 정부의 충분한 재정의 지원, 그리고 전문 지도자의 배치 등이 필

  • [지역사회복지론] 천안시 지역사회조사
  • 프로그램: 학습, 숙제지도, 생활 위생지도, 예체능교육ㆍ건전한 놀이와 오락프로그램: 문화체험, 견학, 캠프, 레크레이션ㆍ가족기능강화: 상담, 사례관리, 부모 및 가족상담ㆍ지역사회연계: 보호자와 지역사회 자원연계, 결연후원사업 등ㆍ아동권리보호: 생존권, 복지권, 문화권, 발달권, 학습권의 권리보호를 위한 각종사업이용신청절차1. 아동보호자 직접내방 또는 전화 상담지역2. 아동센터 안내3. 부모와 아동상담, 이용 신청 카드 작성4. 기관

  • 레크리에이션의 가치와 목적00
  • 진행할 때는 1시간 30분 정도 할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⑪ 게임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재미를 많이 느끼지 못할 때는 빨리 다음 게임으로 넘어가야 한다. ⑫ 지도하는 사람도 게임에 열중하여 지도자 자신도 신나고 재미있어야 한다.2) 게임지도 방법론(1) 도입이 도입 단계에서는 레크리에이션 게임의 시작부분으로서 전체 레크레이션 게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도입 부분에서 참가자들을 사로잡으면 전체 레크레이션은 성공하

  • 사회복지실습일지
  • 작성)이름생년월일소속학과학년/학기자택주소전화번호집 : 070-○○○○-○○○○휴대폰 : 010-○○○○-○○○○e-mail2. 실습 의뢰내용실습 부서 지역아동센타실습 분야방과후아동 지도실습 내용아동학습지도/ 상담 /프로그램지도 실습 기간120시간이상상기 내용으로 귀 기관에 실습신청을 의뢰하며 실습생 신상서를 첨부합니다.신청인(학생명) :실습조교 실습지도교수 : (인)학과장 : (인)실습생 프로파일1. 인적사항 (학년/학기는 2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