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관광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관광호텔 객실 투숙객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9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4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


제 2 장 호텔 이용객의 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6

제 1 절 소비자 행동의 개념 및 구매의사결정 과정 6
1. 소비자 행동의 개념 6
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9
3. 관광객 의사결정 과정의 특성 11
제 2 절 호텔 이용객의 호텔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3
1. 호텔 이용객의 호텔 선택 과정 13
2. 호텔 이미지가 호텔 선택에 미치는 영향 16
3. 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20
제 3 절 호텔 선택에 관한 선행 연구 31
1. 국외 연구 31
2. 국내 연구 35

제 3 장 실증 분석 38

제 1 절 가설의 설정 38
제 2 절 조사 설계 40
1. 조사대상과 조사방법 40
2. 설문지의 구성 41
3. 분석 방법 41
제 3 절 실증연구 결과 분석 43
1. 빈도 분석 43
2. 호텔 선택 속성들의 평균값의 중요도 47
3. 요인 분석 49
4. 요인간 차이검증 53
5. 요인간 차이검증 요약 70


제 4 장 결 론 73

제 1 절 실증연구의 분석과 요약 및 시사점 73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방향 77


참 고 문 헌 79
설 문 지 86
ABSTRACT 91
본문내용
현대의 호텔은 과거 단순히 숙박을 위한 시설물이라는 의미에서 다양한 시설들의 공간 활용이라는 복합적인 의미로 발전하였다. 또한 숙박시설 등으로 인한 기본적 이익추구만이 아닌 사회·문화적 이미지와 지역개발 및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공익추구의 개념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호텔은 사회·문화적인 기능과 공익적 기능을 갖춘 사회적 존재로서, 고객의 주문에 의하여 생산·판매 되고 있는 곳이라 말할 수 있는데, 현대의 호텔은 단순하게 숙박과 음식을 제공하는 시설로 정의해서는 안되며, 이제까지의 여행객 숙박기능 중심에서 지역사회 주민의 대화와 사교의 장소, 취미와 교육, 건강증진 등 다양한 공공생활 공간을 지닌 사회적 의미를 갖는 기능을 중시하는 곳으로 그 의미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호텔은 인적 서비스가 부가되어 지불능력이 있는 일반인에게 유형·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말할 수 있는데, 현재는 이같은 용도는 물론 여가시간에 오락, 휴식, 문화활동 등을 즐기거나, 사업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로 보다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현대의 호텔기업은 고도의 경제성장과 대중시대의 도래에 따른 그 기능 변화에 따라 변화된 고객의 욕구에 적응하지 않고서는 유지, 발전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호텔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서비스를 고객에 맞게 그들이 원하는 부분을 제공해 줌으로써 만족을 주어야 할 것이다. 바로 고객들에 대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 나감으로써 현대 호텔의 경영을 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서 적

김재민, 신현주, 현대 호텔 경영론, 대왕사, 1986.
김정만, 관광학 개론, 형설출판사, 1997.
서성한, 소비자 행동론, 박영사, 1990.
양갑모, 소비자 행동과 소매 마케팅, 스몰 비지니스, 1991.
여 운, 마아케팅 관리론, 법문사, 1986.
윤훈현, 현대 소비자 행동론, 석정출판사, 1989.
이선희, 호텔서비스 마케팅론, 기문사, 1989.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1997.








2) 논 문

고승익, "관광객의 태도가 호텔구매행동에 미치는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1993.
김수정, "호텔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8.
김익중, "호텔 이미지 변수가 고객의 만족·불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17호, 1993.
김정만, "호텔기업 효율적 판매촉진 전략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집, 1993.
남상식, "호텔 이미지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노경호, "호텔 객실 상품 촉진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박찬미, "호텔 이미지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1996.
사공영, "호텔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2.
오문환, "호텔이용객의 호텔 선택에 있어 가격과 서비스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15호, 1991.
원융희, "관광호텔 불평불만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실전 논문집 제1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
  • 호텔이 중급 비즈니스호텔의 성공 모델로써 큰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이비스 명동을 조사하며, 해당 호텔의 부 총지배인으로 일하고 계신 이창영차장님께 인터뷰를 요청하여, 좀 더 자세한 객실 운영 요소를 알아보았다. 기존의 호텔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춘 이비스 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실효적인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 과정 (1) 주제선정 : 국내외 호텔, 관광 기업체의 마케팅 활동 중 괄목할 만한 주제가

  • [호텔경영론] 호텔산업환경분석
  • 관광청의 보도자료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호텔 외부환경 변화가 우리 호텔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하였다. 경영전략을 세우기에 앞서 산업의 구조와 전망을 미리 알아야 하고, 그 산업 안에 회사가 처한 위치를 파악하고 잠재수익능력에 대해 알아야 한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호텔산업내의 주요 요소들의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의 경영방향과 향후미래에 대비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2. 주요 5 forces 환경요소분석표기회요인위협요

  • [서비스경영] 아시아나항공 서비스사례연구
  •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서비스문화의 내적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서비스문화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제기하는 것이다.21세기는 관광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 관광객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관광의 발전이 더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방법으로는 관광서비스에 관한 논문자료를 중심으로 하여, 관광서비스의 서적과 사례연구에 대한 연구하였다.또 관광 호텔서비스문화에 대

  • [관광자원론] 경주지역 관광산업을 위한 펜션 사업 활성화 방안
  • 객실수10실내외5실 이내50실 이상경영형태Franchise/기업/가족중심가족 중심기업중심분양1실당 2~20구좌 가능못함무제한운영주체개인, Franchise, 기업인개인기업인개인특징가족, 연인 중심의 숙박중저가형의 숙박시설지역적 특성 최대한 활용친환경적/자연적테마가 있는 숙박여행비교적 값은 저렴서비스의 질 열악단순한 숙박 기능 역할고객의 회원권 구입소규모 관광단지에는 입지할 수 없어 지역문화와 접목 어려움 현대화된 부대시

  • [호텔관광마케팅]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개선에 대한 연구
  • 객실 이용율 분석 18제 4 장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문제점 및 개선방안 22제 1 절 분석 결과에 대한 문제점 221. 인구 통계적 측면 222. 객실부 측면 223. 식음료부 측면 224. 호텔시설 측면 225. 불만족 요인 제거 22제 2 절 분석 결과에 대한 개선방안 231. 서비스의 개선 232 종사원 교육훈련 강화 233. 장기적인 시설 투자 234. 새로운 상품 개발 24제 5 장 결 론 25○참고문헌 26제 1 장 서 론제 1절 연구의 목적우리나라 관광산업은 1978년 외래객이 1백만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