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개혁, 정치개혁, 정당개혁, 한국정치] 한국정치의 개혁과제(한국정치개혁), 선거제도의 개혁(선거제도개혁), 참정권확대의 개혁(참정권확대), 정당의 개혁(정당개혁), 정치자금법의 개혁(정치자금법개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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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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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국정치의 개혁과제
Ⅱ. 선거제도의 개혁
Ⅲ. 참정권확대의 개혁
1. 유권자의 의사가 정확히 반영되는 1인 2표 정당명부제 도입
2. 돈 선거를 방지하고, 기회균등을 보장하는 선거공영제 도입
3. 돈으로 피선거권을 제한하는 기탁금 대폭 하향 조정
4. 정치인을 배제하고 선관위 산하에 선거구획정위원회 설치
5. 지역간 인구편차 인하로 표의 등가성 확립
6. 포괄적 사전선거운동 제한 규정 폐지를 통해 후보자간 차별 철폐
7. 선거연령을 국제적 수준으로 하향 조정
8. 시민단체의 선거운동 자유 보장
Ⅳ. 정당의 개혁
1. 원내정당화와 원외구조 조정
2. 지구당위원장제의 폐지가 정당개혁의 핵심
3. 예비선거의 도입
Ⅴ. 정치자금법의 개혁
Ⅵ.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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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국정치의 개혁과제
한국 정치는 이념적 면에서는 아직도 큰 낙후상태에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진보와 보수는 존재하지 않고, 제대로 형성되고 있지도 않다. 한편 서구 사회에서의 진보와 보수는 기본적으로 법치주의의 바탕 위에 서 있으며, 이를 당연한 전제로 한다. 어떠한 정치세력도 법치주의를 기본적으로 훼손하는 개혁을 추진하지 않으며, 또한 국민이 이를 용납하지 않는다.
우리 정치에 있어 우선적 개혁과제는 바로 법치주의적 정치질서를 확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여야 모두가 민주주의의 룰(rule)을 존중·확립하고, 진정한 민주적 정치파트너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치개혁은 제도개혁이 아닌 의식개혁의 범주에 속한다. 이러한 정치개혁은 기존의 낡은 정치인들에게서 기대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정치적 신인(新人)들이 파격적으로 등장하여 힘을 얻으면 가능해지는 것도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진정한 법치의 정신을 몸에 갖추고 있는가에 있으며, 동시에 국민들도 그러한 가치를 진정으로 깨닫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이러한 문제는 시간이 저절로 해결해주는 것은 물론 아니다. 그러나 다른 방도가 따로 없는 한, 시간의 경과에 기대하는 수밖에 없기도 하다.
Ⅱ. 선거제도의 개혁
그동안 선거법은 우리 국민에 대한 불신에 기초하여 규정되어 왔다. 사전선거운동을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선거운동방법을 광범위하게 제한하였다. 선거운동방법을 열거하고 각종 제한을 둠으로써 불법선거 또는 선거부정이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왔다. 몇 차례의 부정선거의 경험은 이러한 규제를 더욱 강화하도록 하였던 것이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고도성장으로 선진국의 문턱에 거의 다다랐다. 또한 80년대 후반이후 정치민주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다양성의 사회로 발전하면서 점차 자율과 책임을 전제로 한 신뢰사회·참여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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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재창, 국회제도 개혁의 방향과 과제, 새정치국민회의·자유민주연합 정치구조개혁위원회
▷ 손혁재 외(1998), 김대중 정부 개혁 대해부, 지정
▷ 이남영, 한국의 선거 I, 나남
▷ 정대화(1998), 김대중정부의 성격과 과제, 개혁/진보세력의 역할, 경제와 사회
▷ 정영태(1998), 민주주의와 깨끗한정치의 관점에서 본 김영삼정부의 정치개혁, 한국정치학회학술심포지움, 한국정치경제의 위기와 대응: 김영삼정권의 정치개혁 평가
▷ 한국정당정치연구소 제1차 한국정치포럼 자료집(1998), 정치개혁과 정당정치의 발전 방향
▷ 한국정당정치연구소 제2차 한국정치포럼 자료집(1998), 의회정치·의회제도와 정치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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