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사업]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정의, 분류, 장단점, 중요성과 각국의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 현황,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문제점 및 향후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정의

Ⅲ.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분류
1. Regular chain(본부직영체인점형태)
2. Voluntary chain(임의적 체인점형태)
3. Franchise chain(직영·가맹 체인점)

Ⅳ.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장·단점
1. 가맹자에게 유리한 점
2. 가맹자에게 불리한 점
3. 가맹본부에게 유리한 점
4. 가맹본부에게 불리한 점

Ⅴ.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중요성

Ⅵ. 각국의 프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 현황
1. 미국의 현황
2. 일본의 현황
3. 한국의 현황

Ⅶ.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문제점
1. 외식업 비중과다로 경쟁 격화 및 부실화가능성
2. 본사 업력 일천
3. 본사에 대한 만족도 미흡
4. 낮은 정보와 수준
5. 기타 문제점
6. 프랸차이즈 비즈니스 창업의 체계적 접근 미흡
7. 프랜차이즈 본사 경영관리 미흡
8. 프랜차이즈 전문 교육의 부재
9. 국제화 미흡

Ⅷ. 향후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개선 방안
1.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포
2. 본사 업력
3. 프랜차이즈 본사 만족도
4. 프랜차이즈 본사 정보화 수준
5. 초기비용 징수 수준
6. 담보 설정 여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일정한 형태의 계약관계에 의해서 그 효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법적 측면에서 그 개념을 정립시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랜차이즈는 공법상 통상 국가주권에 속하는 권리를 사인에게 특별히 부여하는 일종의 특권이나 특허를 의미하나 상법상으로는 타인의 상표 등을 사용하여 그의 지도와 통제 하에 특정한 사업을 배타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특히 가맹계약에 있어서 가맹점주에 대한 일정한 영업상의 지원, 통제는 프랜차이즈에 의한 영업을 여타의 독립적인 영업형태와 구별되는 가장 특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지원, 통제의 주된 목적은 가맹본부가 사용을 허락한 상호·상표의 신용도, 인지도, 선호도와 같은 경제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가맹점주의 영업의 질에 대한 관리가 그 요체를 이룬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관련용어와 실무상의 거래관행을 고려한 프랜차이즈 계약의 개념은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계약, 가맹사업)란 가맹본부(franchisor)가 일정지역의 가맹점주(franchisee)에 대하여 자기의 상호·상표, 서비스 표, 휘장 등 영업을 상징하는 표지를 사용하여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기타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과 동시에 영업에 대하여 일정한 지원·통제를 하며 가맹점주는 가맹본부로부터 부여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금액을 가맹비, 보증금 또는 로열티나 상품대금으로 지급하는 거래관계를 말한다.

Ⅱ.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정의

프랜차이즈(franchise)란『어떤 상인이 타인의 상호, 상표 등 영업권을 이용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기타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으며, 그러한 영업권의 소유자로부터 영업에 관하여 일정한 통제 지원을 받고, 이러한 포괄적 관계에 대하여 일정한 대가를 지급하는 계속적 채권관계가 있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강희갑·김숙자(1991), 프랜차이즈 계약의 법적규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과학논문, 제6집
▷ 김상기(1993), 소비자의 프랜차이즈 외식점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 신창락(1993),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오세조(1990), 프랜차이즈 경로상에서 관례결속에 대한 내부 정치경제적 영향, 경영학 연구, 제 19권, 한국경영학회
▷ 윤진원(1995),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 및 만족에 관한 연구, 편의점을 대상으로
▷ 최영홍(1990), 프랜차이즈 계약에 관한 연구, 미국 프랜차이즈 계약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법학박사 학위논문
▷ 허경화(1993),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착화에 관한 연구,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당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 rumi7***
    (2010.06.25 23:04:13)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프랜차이즈 산업은 큰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나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비해 그에 대한 연구는 소홀한 편이며, 외식 프랜차이즈 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더욱더 미비한 편이다.이에 본 논문에서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개념, 특징, 유형과 시스템의 장・단점 등을 살펴보고,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한국의 현실에 적합한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마케팅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강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및 행동규범을 말하며,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핵심은 가맹사업 관련 법규 위반에 대한 사전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행동규범을 마련하는 것이다. 제네시스 BBQ그룹은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경영이념을 더욱 내실 있게 실현하기 위하여 2009년 12월 1일 부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연혁연도월내용1995년9월제네시스 설립11월BBQ 1호점 개점1996년6월BBQ 100호점 개점1999년9월BBQ 1000호점 오픈(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업계

  • 맥도날드와 버거킹 생산관리, 재고관리, 인적자원관리, 마케팅관리
  • 현황 및 개선방안)< 패스트푸드 업계 현황 및 전망 >-외형 성장보다 수익성위주 내실경영 웰빙이 우리 식생활에 강한 열풍으로 다가온 2003년부터 지속적으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패스트푸드 업계는 2005년 역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 채 한해를 마감했다. 건강지향이 시대적 대세로 대두되면서 각 패스트푸드 업계는 브랜드 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시했다. 또한 환경 캠페인, 영양소 공개 등의 사회활동을 통해 패스트푸드의 ‘결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전자결제 유형 분석
  • 분석하는데 있어서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관계, 즉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전자결제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본고는 먼저 2장에서 전자결제의 유형과 개념에 대하여 논하고, 3장에서는 업계의 전자결제 현황에 대하여 논한다. 4장은 이를 토대로 전자결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으로 주요내용을 요약하고, 분석의 한계점과 향후과제를 서술한다.Ⅱ. 전자결제의 유형 정리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성패는 중개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