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약력,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
1. 노이호프시대(Neuhof)
2. 집필시대
3. 슈탄츠(Stanz)시대
4.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5. 아페르텐(Iferten)시대

Ⅱ.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약력
1. 1746년
2. 1751년
3. 1754년
4. 1761년
5. 1765년
6. 1766년
7. 1767년
8. 1768년
9. 1769년
10. 1770년
11. 1771년
12. 1774년
13. 1780년
14. 1791년
15. 1797년
16. 1798년
17. 1799년
18. 1800년
19. 1802년
20. 1804년
21. 1805년
22. 1814년
23. 1815년
24. 1817년
25. 1818년
26. 1825년
27. 1826년
28. 1827년

Ⅲ.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Ⅳ.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
1. 자연성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2. 직관의 원리
3. 조화의 원리
4. 방법의 원리
5. 사회의 원리

Ⅴ.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5) 체제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1) 자연적 상태
2) 사회적 상태
3) 도덕적 상태
4. 사회교육론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5) 체벌교육론

Ⅵ.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1. 공통점
2. 다른점
1) 루소
2) 페스탈로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페스탈로치는 스위스 쮜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처음에는 목사가 되려고 신학을 공부하였으나 루소의 자유사상에 공명하여 법률로 바꾸었다. 그후 뜻한 바가 있어 노이호프에서 농사에 종사했으며, 루소의 `에밀`의 순수한 인간성의 찬송과 조국애를 스파르타 정신으로 구현하고자 하여, 당시 그들의 기관지였던 `경고자`에 희망이라는 제목으로 투고하였는데, "가장 평범한 시민이나 농부에 있어서도 이해되고 쓸모 있는 간단하고 뛰어난 교육의 원칙을 나타낼 소책자를 쓸 사람은 없을 것인가?"에서 뒷날 자신의 나아갈 이상에 대해서 썼다.

1. 노이호프시대(Neuhof)

루소의 영향을 받아 4년간 관찰일기를 썼으며, 훗일의 직관을 중시하는 그의 교육원리가 시도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페스탈로치는 농사의 실패로 마을의 빈민 자제들을 모아 방직, 노작과 더불어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른바 빈민학교 형태로 그의 이상 실천방법이 변화된 시기이다.

2. 집필시대

노이호프 학교 경영에서 실패한 그는 1780년 <은자의 황혼>, 1787년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를 썼고, 인간교육의 근본원리를 생활권과 사랑으로 다듬었다. 교육은 피교육자의 개인적 처지와 결합되어야 성공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교육은 양친의 따뜻한 사랑의 가슴에 안겨 그 속에서 움트는 것이 교육의 원리임을 설명하였다.

3. 슈탄츠(Stanz)시대

프랑스군의 스위스 침략으로 생긴 고아들을 정부는 1789년 12월에 슈탄츠 고아원을 열어 페스탈로치를 관리자로 임명하였다. 그는 이곳에서 고아들을 돌보게 되었는데, 그의 교육이론도 이 시기에 형성된 것이다 그러나 이 고아원도 야전병원으로 징발되어 겨우 6개월만에 문을 닫게 되었다.

4.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그는 그곳에 있는 국민학교 교육에 종사하였으며, 학무당국은 그의 부임 후 8개월간의 성적을 보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에 1800년에는 부르크도르프 성이 그에게 대여되었다. 그
참고문헌
- 강성원, 신인문주의의 교육사조와 음악 교육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 신차균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06
- 이정임,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론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6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교육과학사
-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페스탈로치 분석 보고
  • 페스탈로찌목차페스탈로찌의 생애신인문주의인간관(인간성 삼단층론)교육사상과 활동교육방법교육사적 의의와 평가페스탈로찌 명언참고문헌이름: 페스탈로찌(Pestalozzi)본명: Johann H. Pestalozzi출생: 1746년 1월 12일사망: 1827년 2월 17일출생지: 스위스 취리히학력: 취리히대학교저서: 백조의 노래,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아이들을 가르치는가페스탈로찌 약력페스탈로찌의 생애노이호프(Neuhof) 시절- 루소영향. 관찰일기, 빈민/노작교육

  • 코메니우스,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루소,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 몬테소리, 마르틴부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루소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Ⅰ. 서론Ⅱ. 코메니우스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1.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2. 知識․德性․信仰 교육의 조화3. “언어 이전에 사물”Ⅲ.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형식도야설Ⅳ.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사상적 배경2.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Ⅶ. 루소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사상적 기초로서의 아동관1) 아동해방의 의의2) 인간의 자연권에 입각한 아동관3) 자연본성의 실현2. 생활교육의 근거와 필연성1) 생활교육이 필요한 근거2) 사물에 의한 교육Ⅷ.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이론2. 교육사상1) 삼육론(三育論)2) 가정교육론3) 인간성 삼단층론4) 사회교육론5) 체벌교육론3. 교육목적4. 교육원리5. 교육방법

  •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코메니우스,로크,루소,프뢰벨,스펜서,엘렌케이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 교육 방법1) 자연적 교수2) 직관적 교수Ⅴ. 로크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1. 생애 및 사상적 배경2. 교육사상Ⅵ. 루소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1. 루소의 생애2. 교육사상Ⅶ. 피히테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1. 독일국민에개 고함의 개관2. 독일국민에게 고함의 교육적 내용3. 교육의 본질4. 교육의 목적5. 교육의 방법6. 교육학적 의의Ⅷ. 프뢰벨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1. 교육사상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원리1)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
  • 교육에 의해서만 그들이 예나(Jena)에서 잃었던 것을 되찾을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또한 프러시아의 루이지(Louise)여왕은 프러시아 학교체계의 페스탈로찌식의 학교교육방법을 채택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페스탈로찌는 그의 모든 생애를 초등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현재 우리의 관점에서 그 시대를 돌이켜볼 때, 당시 유럽이 직면했던 교육문제는 두 가지 면에서 뚜렷이 부각된다. 첫째로 교육의 목적이 사회 각 성원이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