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금각사감상문(일본의 현대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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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이란 어떻게 보면 그 자체가 하나의 은유이다. 그것은 인생에 대한 은유일 수도 있고, 사랑에 대한 은유 일 수도 있다. 소설이 나타내는 바가 무엇이든 간에 소설 혹은 문학은 수사와 은유로서 그것들을 표현 하고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딱딱한 이론서나 수학 공식이가진, 그것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미시마 유키오의 금각사에는 이러한 은유가 그의 문체적 화려함으로 잘 나타나 있다. 금각사에 나타난 은유를 살펴보면 그것은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은유 자체의 기능뿐만 아니라 은유의 특징이 지니는 의식성을 바탕으로 미시마 유키오는 '나'의 의식과 소설속에 나타난 은유를 일치 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 소설에서 나타나는 은유의 역활 중에서 하나는 사건의 혹은 '나'의 의식을 형상화 한다. '나'의 의식이나 사건이 가지는 의미를 형상화 시키는 도구는 설명이라는 기술에 의존하기 보다는 은유의 기법을 통해서 더욱 명확히 전달 되고 있다. 가령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서 '나'가 느끼는 생의 확인이나, '나'의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감정은 장례행상의 뒤에 나타나는 바다와 빗물의 은유로 명확해 진다. 즉, 소설속의 '나'는 언제나 죽음이라는 명제 하에서 절대 적인 미를 느끼고 있다. 아버지의 죽음은 '나'에게 있어서 현실적 세계에 대한 접촉점의 고리가 끊어진 것이었고, 자신의 의식속에 존재하는 죽음에 대한 절대미가 그러한 현실(아버지의 죽음)에게서 도전받고, 또한 강하게 거부하고 있는 것을 빗물과 바다, 파도로서 은유해 놓았다. 즉, 소설속에 나타나는 은유는 '나'의 정신세계의 일부이며, 추상성을 드러낸다. 은유의 부분은 존재하는 추상이며, 현실과는 동떨어져 자신의 세계를 확고히 구축하려는 '나'의 정신세계를 그린다. 미시마 유키오는 이러한 구성과 연결에서 마치 소설이라는 현실을 문체로서 정신세계의 일부로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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