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교육] 에너지절약교육의 운영범위와 목표, 에너지절약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에너지절약교육의 방향과 방법, 체험활동을 통한 에너지절약교육, 학교, 가족,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에너지절약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에너지절약교육의 운영범위

Ⅲ. 에너지절약교육의 목표

Ⅳ. 에너지절약교육의 필요성

Ⅴ. 에너지절약교육의 내용

Ⅵ. 에너지절약교육의 방향과 방법
1. 에너지 교육의 방향
2. 에너지 교육의 방법

Ⅶ. 체험활동을 통한 에너지절약교육
1. 에너지 절약 생활 습관 형성
2. 체험 활동과 에너지 절약 생활 습관과의 관계

Ⅷ. 학교, 가족,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에너지절약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1차 에너지소비는 커다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에너지소비가 연평균 2.5%의 높은 증가수준을 보여주다가 1.0%의 낮은 소비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선진국들의 불경기 지속으로 인한 에너지소비증가 둔화와 구소련 등 동구권 국가들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에너지소비의 감소에 따른 것이다.
일시적으로 세계경제의 회복세와 개발도상국가들의 높은 증가세에 힘입어 3%대 수준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으나 아시아경제의 성장 둔화 등으로 1%대의 증가에 그쳤고 이후 0.1% 감소세를 보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0.2%의 소폭증가세 돌아서면서 회복세를 보이던 에너지소비는 2.1%의 증가세를 보였다. 한편, 에너지원별 수급동향을 보면, 석유는 전년대비 1.0%, 천연가스는 4.8% , 석탄 1.2%, 원자력 2.6, 수력 1.7% 증가하였다. 지금까지 지나친 에너지의 사용으로 야기된 에너지 자원 고갈, 환경오염과 파괴 등을 고려함은 물론, 에너지 절약 교육은 가장 먼저 추진되어야 할 국가적 과제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도 현재와 미래의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이 학교와 가정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1세기 에너지·환경 시대에 대비해 미래 한국을 이끌어 나갈 청소년들에게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식의 제고와 생활화를 유도하고, 가정과 지역 사회에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의식 전파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현재의 국가 경제 위기에 보다 능동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지역사회 학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
참고문헌
고성군 거성 초등학교(2002), 에너지 절약교육 연구학교 운영계획서, 강원도 : 강원도 에너지 절약교육 연구학교
동자부(1989), 에너지 통계 연보, 서울 : 동자부
송성수 편(1995), 우리에게 기술이란 무엇인가, 녹두
이의준, 에너지자립형 태양건물의 기술현황 분석 및 보급사례
에너지관리공단(1994), 에너지와 우리 생활(교사용), 서울 : 에너지관리공단
원장목, 대체에너지 기술개발 및 정책 전망, 설비저널 제32권 제4호
현원복(1999), 미리 가 본 21세기, 겸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너지절약]에너지절약의 의미,필요성, 에너지절약을 위한 체험활동,건축물설계기준,방법, 에너지절약을 위한 제언 분석
  • 에너지절약의 의미, 에너지절약의 필요성, 에너지절약을 위한 체험활동, 에너지절약을 위한 건축물설계기준, 에너지절약을 위한 방법, 에너지절약을 위한 제언 분석Ⅰ. 서론Ⅱ. 에너지절약의 의미Ⅲ. 에너지절약의 필요성Ⅳ. 에너지절약을 위한 체험활동Ⅴ. 에너지절약을 위한 건축물설계기준1. 제1조(목적)2. 제2조(적용범위)3. 제3조(용어의 정의)Ⅵ. 에너지절약을 위한 방법1. 조명2. 선풍기3. 세탁기 4. 냉장고5. 텔레비전6. 에어컨Ⅶ. 에너지

  •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필요성,실태,내용,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과 교재,재량활동,지도방법,개선과제
  •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실태,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내용,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과 교재와 재량활동,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지도방법과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필요성Ⅲ.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실태1. 학생실태2. 학부모 실태3. 교사의 지도 실태Ⅳ.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내용Ⅴ.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과 교재1. 학생용 교재1) 적합성2) 정확성3) 연계성4)

  • 초등 5,6학년 실과 단원 재구성-쾌적한 주거환경, 생활 자원과 소비
  • 분석 및 평가1. 교과서 공통기준에 따른 평가1) 교과서 공통 기준에 따른 평가심사영역심사 관점평가Ⅰ.교육과정의 준수① 교과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상Ⅱ.내용선정 및 조직① 내용의 수준과 범위는 해당학년 특성에 적절하고 전후 학년간의 계열성을 고려하였는가?중② 내용의 오류나 편향적 이론을 담고 있지 않는가?중③ 특정 인물, 성 , 지역, 상품 등을 부당하게 비방, 왜곡

  • [관광교통론] 자전거와 함께하는 문화유적 답사여행
  • 체험 학습이 가능한 곳 또한 경주이다. 경주의 또다른 매력은 바로 자전거, 인라인, 미니 오토바이등 경주지역 관광과 교통과의 연계성이 높다는 점이다. 본인은 경주를 몇차례 관광을 한 경험이 있다. 자전거를 대여 할수 있는 장소도 많고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다. 관광지를 찾아 자전거를 타면서 느끼는 여유와 편안함을 느낄수 있었다. 이런 풍부한 관광자원과 매력이있는 관광지가 국내 관광지로써의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그림 3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1그림 4 체험환경 교육을 위한 실천적 측면 18그림 5 연령에 따른 환경교육의 접근 19그림 6 현장 환경교육의 이론적 배경 22그림 7 체험환경교육의 활동유형 30그림 8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모형 46그림 9 환경캠프 참가 신청서 50그림 10 환경캠프의 주요 내용 및 세부프로그램 52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현대사회가 고도산업화 되면서 물질적 풍유를 너무 강조하며 살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