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록파][청록파시인][청록파(청록파시인) 박목월][청록파(청록파시인) 박두진][청록파(청록파시인) 정지용]청록파(청록파시인) 박목월, 청록파(청록파시인) 박두진, 청록파(청록파시인) 정지용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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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록파(청록파시인) 박목월
1. 나그네
1) 형식
2) 내용-시의 의미
2. 下棺

Ⅲ. 청록파(청록파시인) 박두진
1. 박두진?대해서
2. 박두진의 시 세계

Ⅳ. 청록파(청록파시인) 정지용
1. 정지용의 생애
2. 정지용의 시 세계
1) 고향과 유년기 혹은 동심의 세계
2) 이국정조와 바다
3) 카톨릭 체험의 시화
4) 허정과 극기의 자연, 산
5) 곡마단 같은 삶의 비애
6) 언어의 연금술사이자 엄격한 금욕주의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록파의 세 시인은 1940년을 전후하여 <문장>지로 등단하여 <청록집 1946>을 공간함으로써 해방후의 좌우익 문단의 대립과 혼란 속에서 순수문학의 입장을 옹호하는 민족진영의 각광을 받아 시사에 새로운 활력을 주었다. 한국의 현대시에서 새로운 자연의 발견은 청록파에게서 이루어 졌으며, 정한모가 지적한 데로 잃어버린 고향의 의미로 해석 할 수도 있고, 여러 갈래의 시사를 정리한 자연이라는 의미로 해석 될 수도 있으나, 청록파에게서 새롭게 해석되는 자연은 그들 나름대로의 자연을 통해서 한국시를 한 차원 높은 위치로 끌어 올렸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박두진의 자연은 서구적, 에덴적, 이상적, 의지적, 미래 지향적 자연이라면 조지훈의 자연은 동양적, 불교적, 선적, 고전미와 결합된 자연이며, 박목월의 자연은 정물적, 객관적, 상상적, 향토적 자연이다. 또, 박두진의 자연관은 자아와 대상간의 화해 또는 갈등으로 나타나고, 조지훈의 자연관은 자아의 대상에 대한 몰입 또는 관조로 나타나며, 박목월의 자연관은 융합 또는 거리로 나타난다고 하겠다.
한국시사의 역사적인 변혁과 발전에 기여한 청록파가 말하는 자연은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닌 자연을 통해 이상과 현실을 표현하여 내면의 아름다움, 갈등 등을 표출하는 중요한 문학적 요소로
참고문헌
김응교(2004), 박두진의 상상력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김승섭(2001), 청록파 시 대비연구-청록집을 중심으로, 건국대석사학위논문
배형우(1978), 청록파 시인의 자연관 연구 : 청록집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신용협(2001), 한국현대시연구, 새미출판사
이 탄, 박목월-청노루의 꿈, 목마름의 시, 건국대학교 출판부
장부일, 청록파의 시세계 연구, 지상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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