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식인][지식근로자]다양한 신지식인(지식근로자) 사례를 통해 본 신지식인(지식근로자)의 정의, 신지식인(지식근로자)의 필요성, 신지식인(지식근로자)의 조건과 향후 신지식인(지식근로자) 육성 전략 및 7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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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지식인(지식근로자)의 정의

Ⅲ. 신지식인(지식근로자)의 필요성

Ⅳ. 신지식인(지식근로자)의 조건

Ⅴ. 다양한 신지식인(지식근로자)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Ⅵ. 향후 신지식인(지식근로자) 육성 전략
1. 개인차원에서의 전략
2. 기업차원에서의 전략
3. 정부차원에서의 전략

Ⅶ. 신지식인(지식근로자)의 7계명
1. 현재에 안주하지 말라
2.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3. 자신만의 분야를 개척하라
4. 지식을 사랑하라
5. 지식을 나누어 가지라
6. 기록하는 습관을 길러라
7. 아이디어를 실제에 적용하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과거와는 다른 시대이다. 21세기에는 개인의 운명이 국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가치를 얼마나 창출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기업과 국가도 가치창출을 얼마나 많이 하는 사람을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흥망성쇠가 결정될 것이다. 과거와 같이 국가가 기업을 보호하는 시대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정부가 가지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구성원들을 얼마나 가치 창출을 많이 할 수 있는 신지식인으로 육성하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을 교육하는 문제, 즉 고등교육 이후에도 새로운 지식을 평생동안 흡수하고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국민을 교육하느냐 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을 위해서는 정부도 지식정부로 거듭나야하고 산업구조도 지식산업화 해야하며 기업도 지식경영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또한 국민 개인들은 삶의 현장에서 끊임없이 개선·개발하는 신지식인으로 변화해야 한다. 국가 전체가 늘 새로워지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변신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과 인간이 체험을 공유, 실천하는 지식전수를 통해, 한 가지를 잘하는 사람이 더 잘할 수 있게 하는 지식보유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실 개인적 측면에서의 신지식인으로의 변신만을 중요시하는 것보다 조직이나 집단 내부에서의 신지식인의 의미를 살피는 것이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저장·공유하는 지식 고
참고문헌
김종인(2004) - 한국의 대학과 지식인은 왜 몰락하는가, 집문당
노서경(2001) - 지식인이란 누구인가 프랑스 지식인들의 상상력과 도전, 책세상
이태원(1997) - 텔리페서 신드롬:미디어와 지식인의 관계에 관한 하나의 단상, 정치비평, 한국정치연구회
정임식(1999) - 신지식인이 21세기를 이끈다, 책이 있는 마을
Chomsky, Noam(2005) - 지식인의 책무, 광개토
J. P. Sartre·조영훈 옮김(1979) - 지식인을 위한 변명, 한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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