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삿갓][김삿갓 사상][김삿갓 시]김삿갓의 생애, 김삿갓의 사상과 정신이 담긴 시, 김삿갓의 낙천성과 실사구시 경향의 시, 김삿갓의 시에 나타난 언어유희성과 구비성, 김삿갓의 풍자와 해학이 돋보이는 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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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삿갓의 생애

Ⅱ. 김삿갓의 사상과 정신이 담긴 시
1. 배 띄워 놓고 술에 취하여
2. 과음 경계(過飮 警戒)
3. 간빈(艱貧)

Ⅲ. 김삿갓의 낙천성과 실사구시 경향의 시
1. 모투강제음(暮投江濟吟)
2. 씨아
3. 매

Ⅳ. 김삿갓의 시에 나타난 언어유희성과 구비성
1. 장난시(弄詩)
2. 이 씨팔놈아(二十樹下)
3. 서당욕설시(辱說某書堂)
4. 파운시(破韻詩)
5. 조승유(嘲僧儒)
6. 망건(網巾)

Ⅴ. 김삿갓의 풍자와 해학이 돋보이는 시
1. 천탈관(天脫冠)
2. 원생원(元生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김삿갓의 생애

김삿갓은 1807년 권세가문인 장동김씨집에 태어났다. 그의 본명은 병연인데 예명을 난고라 했다. 1811년 동북부에 있는 함흥에서 군관을 지내던 김삿갓의 조부 김익순은 북남부 평안도 선천의 방어사로 전관하였다. 거의 이때 홍경래란이 터졌다. 이 란은 문관과 지방행정 관리의 행악과 서북인의 정계 생활을 방해하는 서북인 차별대우에 대한 격분의 폭발이었다. 늦가을에 발생하여 순식간에 반란세력이 커졌는데 폭도들이 선천에 달했을 때 김익순은 대취, 잠에 빠져 있었다. 반란은 얼마 후 진압되고 별탈없이 평정되었다. 그러나 김익순은 삭탈관직 당하고 1812년 초 직무태만으로 처형되었으며 그의 일가는 멸문을 당하였다.
어린 소년 병연과 그 형은 하인의 손으로 구출되어 황해도에 숨어살면서 당시 풍습에 따라 한자와 문법을 익혔다. 가족에 대한 죄가 풀렸을 때 그는 그의 아버지 집으로 돌아와 십대에 결혼을 하였다. 그가 20세 되었을 때 학균이 태어났다.
김립은 그의 가문이 비천하게 되었던 상태에 모멸을 느껴 집을 떠나 팔도강산을 종횡무진 떠돌아다니며 방랑자의 생활을 시작하였는데 몰골은 천한 걸인이었으나 그가 받아온 양반 교육은 그의 풍모에 엿보였다 한다. 그는 삼 년만에 집에 돌아와 차자 익균을 낳기까지 머물다가 다시 방랑의 길에 나섰다. 가족은 충청도 해안 가까이의 결성에 살고 있었는데 김삿갓은 가끔 나타나 가족의, 특히 어머니의 안부를 물었으나 그들을 만나려고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익균은 부친을 찾아내려고 갖은 노력을 다 하였다. 한번은 안동에서 그를 찾았으나 익균이 잠든 새 노인은 사라져 버렸다. 다시 평강에서 만났으나 실패하고 또 전북 여산에서는 수수밭에 들어가 대변을 본다 하고는 들어간 후로 나타나지 않은 채 마지막이었다.
삿갓은 1863년 전라도 동복에서 5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익균은 선친을 강원도 영월 근방의 태백산에 모셨다. 그에 대해 더 이상 알아 볼 필요는 없다. 우리가 그의 방랑 생활을 좀더 상세히 안다 해도 그를 이해하는 데 별 도움은 되지 않을 것이며 또한 한국 유머 전통에서 그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더 잘 알게 되지도 않는다.
참고문헌
김용철, 한국의 해학1 김삿갓, 아모아, 1991
김삿갓 평생시, 명지, 1991
김용제, 방랑시인 김삿갓, 범우사, 1985
남윤수, 김삿갓의 생애와 문학(신문), 강대신문, 1982
박종화, 시인 김삿갓론(간행물), 백민, 1950
윤승환, 낭만시인 김삿갓(3권 3∼4호), 백민, 1947
이철주, 김삿갓 방랑 삼천리(소설), 국책연구위원회,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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