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원효대사][불교][불교사상][불교대중화][원효불기조][대승기신론소]원효(원효대사)의 실천적 불교사상, 원효(원효대사)의 불교대중화, 원효불기조의 서사적 문맥, 원효(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소 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원효(원효대사)의 실천적 불교사상
1. 정토사상
2. 실천적 관행사상
Ⅲ. 원효(원효대사)의 불교대중화
Ⅳ. 원효불기조의 서사적 문맥
1. 원효불기 원문 검토
2. 신비한 출생과 출가 수행
3. <천주요>와 요석궁 과공주와의 결연
4. 설총의 출생과 <무애가>
Ⅴ. 원효(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소 별기
1. 1권
1) 종체(宗體)를 나타냄
2) 제명(題名)을 해석함
2. 2권
3. 3권
4. 4권
5. 5권
6. 6권
1) 수행신심분
2) 권수이익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원효의 성은 설(薛)이요, 그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조부는 잉피공(仍皮公) 또는 적대공(赤大公)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押梁郡) 불지촌(佛地村)이다. 신라 제26대 진평왕 39년(617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誓幢)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시 유행하던 불법을 배우고자 15세의 나이에 출가하여 삼장(三藏)을 모두 공부하였으나 원래 총명하여 불법의 오의를 자득하였고, 특정한 스승에게 배우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약간의 기록에 의하면 낭지(朗智) 보덕(普德)에게서 배웠다는 사실을 찾을 수 있다.
당시 중국에서는 현장법사가 서역 천축의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태종의 보호 아래 역경사업을 벌이고 유식 법상학을 강의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진덕여왕 4년(650년)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의 길을 떠났으나 유학 길을 가던 도중 고구려 순찰병에게 잡혀 고생을 하다 간신히 돌아왔다. 이에 원효는 항상 마음 가운데 당나라로 떠나기를 고대하는 마음이 있었다. 문무왕 원년(661년) 45세에 다시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향했으나, 유학 길을 떠나던 도중 유심소조(唯心所造)의 원리를 깨닫고 당나라 유학을 포기하고 다시 돌아왔다. 일체유심조의 원리를 알고 당나라 유학을 포기한 원효는 이후 무애행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 무애행의 대
표적 내용으로는 요석공주와 결혼하여 설총을 낳고 나서 옷을 속복으로 갈아입고서 소성거사라 칭하면서 천촌만락을 돌아다니면서 대중들에게 나무아미타불을 외우게 하는 대중교화운동을 벌였다. 이렇게 대중교화를 위해서 무애행을 하였으나 전통적인 승려와 식자들의 눈에는 이해되지 않는 행동으로 보였다. 그래서 왕실에서 베푸는 각종 불교 행사에는 참가하지도 못하는 수모를 당하였으나, 원효의 마음에는 거리낌이 없었다. 결국 난해한 책으로 알려진 금강삼매경에 대한 疏를 짓고, 그 강의를 위해서 다시 중앙의 불교계에 진출하여 자신의 불교사상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 참고문헌
-
* 김대은 외(1980), 원효 : 인간시대의 새벽과 그 영광, 삼장원
* 남동신(1999), 원효: 영원한 새벽, 새누리
* 이송곤(1988), 원효의 화쟁사상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 철학과 동양철학전공
* 원효의 사상체계에 관한 연구(1992),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 철학과
* 오대혁(1999), 원효설화의 미학, 불교춘추사
* 최유진(1995), 원효의 대중교화와 사상체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 국사학과
* 황영선(1996), 원효의 생애와 사상, 서울 : 국학자료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