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절약][에너지][에너지절약방안]에너지의 정의, 에너지절약교육의 목표, 에너지절약교육의 필요성, 에너지절약교육의 방향과 방법, 개인적, 국가적, 사회적 에너지절약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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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에너지의 정의

Ⅲ. 에너지절약교육의 목표

Ⅳ. 에너지절약교육의 필요성

Ⅴ. 에너지절약교육의 방향과 방법
1. 에너지 교육의 방향
2. 에너지 교육의 방법

Ⅵ. 개인적, 국가적, 사회적 에너지절약방안
1. 개인적
1) 자동차급제동, 급출발, 공회전 하지 않으며 규정속도 준수
2) 구입시 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 제품 구입
3) 조명기기를 절전형 전구로 교체
4) 사용하지 않는 전원은 반드시 끄고 프러그를 뽑아둔다.
5) 냉난방 적정온도 유지
6) 다림질은 모아서 한다
7) 냉장고 문의 여닫는 횟수 감소
8) 수돗물을 아껴쓰고 재이용
9) 냉장고에 음식물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
10) 가급적 선풍기를 사용
11) 가급적 과도한 에너지 소비를 한 단계씩 낮춘다
12) 압력밥솥 사용
13) 승용차 10부제 참여
14)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 이용
15) 양변기에 벽돌 넣기
2. 국가적
3. 사회적
1) 에너지절약 매스컴 홍보
2) 홍보물 제작·배포 및 홍보영화 제작 상영
3) 에너지절약 교육
4) 녹색에너지(Green Energy Family) 운동
5) 제철소의 폐 에너지 이용
6) 화장지 제조 공장의 에너지 절약
7) 대체에너지 이용을 확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의 에너지매장량을 살펴보면, 세계 석유매장량의 약 65.4%는 중동에 집중되어 있으며, OPEC의 11개국 기준으로는 그 집중도가 74%에 달한다. 또한, 전 세계적인 매장량은 석유는 41년분, 천연가스는 62년분, 석탄은 230년분이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나, 개도국 및 구 공산권 국가들의 급격한 수요 증가를 고려할 때 사용가능년수는 더욱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구의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UN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되어 발효된 기후변화협약은 세계 에너지수급체계에 근본적인 변혁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토의정서상 선진국은 2012년까지 1990년 배출량 대비 5.2% 감축수준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안정화하는 의무가 부여됨에 따라 앞으로 온실가스 배출규제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 협약상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되어 있는 우리나라는 선진국과 같은 의무부담은 없지만 지난 ꡑ96년 OECD에 가입함에 따라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의 의무부담을 요구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여건상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에너지 사용의 증가가 불가피하므로 장기적으로 에너지사용을 줄이는 노력을 경주하는 한편, 원자력 및 신·재생에너지 등 비화석에너지의 비중을 높여나가는 등 현재 추구하고 있는 정책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세계적으로는 에너지·자원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산업구조 개편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전력산업과 가스산업 유통부문의 개편이 진행되고 있으며, 개도국에서는 생산·공급 인프라 등에 대한 투자재원 확보를 위해 대외개방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에너지·자원산업의 변화의 흐름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Ⅱ. 에너지의 정의

에너지라는 용어가 우리 생활 주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의미가 추상적이어서 개념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에너지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그러므로 물체에 힘을 줄 때 하는 일과 관련지어 일의 양은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와 힘의 방향으로 물체가 이동한 거리의 곱`으로 정의된다. 즉, 에너지는 여러 가지로 존재한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자연을 에너지 자원이라 한다.
참고문헌
ⅰ. 이필렬, 에너지대안을 찾아서, 창작과비평사, 1999
ⅱ. 이의준, 에너지 절약형 건물에너지 해석을 위한 설계 요건, 설비저널 제32권 제8호
ⅲ. 에너지 관리 공단, 에너지와 우리 생활(교사용 지도서), 서울 : 에너지 관리 공단, 2000
ⅳ. 에너지와 그 자원, 서울대학교 출판부
ⅴ. 허창욱, 꿈의 신기술을 찾아서, 양문, 1998
ⅵ. 한국교육개발원, 제6차 교육과정에 반영할 에너지·전기 절약교육 내용, 서울 : 에너지관리공단,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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