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놀이][사물놀이의 이론][사물놀이의 형성][사물놀이의 짜임][각지역별 사물놀이]사물놀이의 정의, 사물놀이의 이론적 배경, 사물놀이의 형성, 사물놀이의 짜임, 각 지역의 사물놀이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물놀이의 정의

Ⅲ. 사물놀이의 이론적 배경
1. 농악
2. 풍물의 기원
3. 농악(풍물)의 유형

Ⅳ. 사물놀이의 형성

Ⅴ. 사개樗缺?짜임

Ⅵ. 각 지역의 사물놀이
1. 호남우도풍물굿가락
2. 호남좌도풍물굿가락
3. 영남풍물굿가락
4. 웃다리풍물굿가락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디 사물놀이란 용어는 민속학자 심우성님의 조언으로 김덕수, 김용배, 이광수, 최종실의 네사람이 속한 풍물굿패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만들었다. 사물놀이의 시작은 1978년 2월 ꡐ공간ꡑ 소극장에서 열린 ꡐ제1회 공간 전통음악의 밤ꡑ에서 장구 김덕수(현 사물놀이 한울림예술단 예술감독), 쇠 김용배(85년 작고), 북 이종대(현 돈보스꼬대 교수), 징 최태현(현 중앙대 교수)의 네 사람이 처음 ꡐ웃다리 풍물놀이ꡑ를 발표했다. 그 해 4월에 같은 곳에서 장구 김덕수, 쇠 김용배, 북 최종석, 징 최종실(현 한민족예술단 단장)이 ꡐ영남 12차농악ꡑ을 발표하고, 5월에는 최종석이 이광수(현 민족음악원장)로 교체된 뒤 이들은 계속 연구하여 풍물굿에 뿌리를 둔 사물놀이라는 영역을 개발하였고 1982년까지 271회라는 놀랄만한 해외공연을 하면서 세계 곳곳에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렸다. 그러나 ꡐ사물놀이ꡑ의 구성원 사이에 연행 방법에 대한 차이가 심했다. 바로 풍물굿의 전통을 바탕으로 하는 김용배와 대중에 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 김덕수였다. 그 결과 1983년에 김용배가 탈퇴하여 ꡐ국립국악원 사물놀이ꡑ를 결성하고, 흔히 말하는 ꡐ김덕수 사물놀이ꡑ와 두 기둥을 이루며 활약을 하였다. 두 사람의 견해 차이는 연주곡 짜임에서도 나타나는데 설장구가락을 예로 보면 김덕수의 ꡐ사물놀이ꡑ에서는 느린 가락에서 점차 빠른 가락으로 몰아가는 <다스름-굿거리장단-덩덕궁이장단-동살푸리장단-휘모리장단>으로 연주했고, 김용배의 ꡐ국립국악원 사물놀이ꡑ에서는 판굿의 장구놀이 가락인 <다스름-휘모리장단(동살푸리장단)-굿거리장단-자진모리장단>으로 연주했다. 그 뒤 사물놀이란 명칭을 사용하는 단체가 늘어갔고 사
참고문헌
강대상 - 초등학교어린이의 사물놀이 지도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2001
김헌선 - 김헌선의 사물놀이 이야기, 풀빛, 1995
김열규 - 한국인의 신명, 민중사, 1982
남소이 - 사물놀이의 이해와 지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노광일 - 풍물의 새로운 이해
정수미 - 한국의 사물놀이, 서문당, 2001
최성영 - 사물놀이 악기음의 소리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강서기능대학 논문집 제4집,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시설이용을 통해 본 욕구조사 및 한국사회에서의 사회적, 문화적 위치조명
  • 지역별다문화가정초∙중∙고교생숫자(2008) 개인별 석/박사 학위논문 정리 1~6 조사계획서 이슈트리(Issue Tree) 복지관 방문 및 인터뷰 내용 설문지(최종설문지)《빈도분석》 인적사항 - 성별, 나이(학년), 가족구성원, 부모님의 국적 용돈 - 주기, 용돈의 용도, 용돈의 양 혼자 지내는 시간 - 시간대, 이유, 하는 놀이 교우관계 - 교우여부, 교우배경, 교우하지 않는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각 나라 내의 모든 알리앙스 프랑세즈가 이와 같이 운영되는 것은 아니다. 프랑스어를 선호하지 않는 나라에 있는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랑스 정부와 별도로 운영되고 있고 완전한 사립기관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파리에 있는 알리앙스 학교의 경우 프랑스 교육부의 사립 고등교육기관으로 등재되어 있다.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특징은 사립기관으로서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전 세계에 널리 퍼져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 지역과 문화적인 교류의 장을

  • [지방행정론]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개인이나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나 기간에 행하는 의식과 부수적인 행위들을 의미한다.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놀이나 휴가와 관련 적으로 널리 알려진 축제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전통문화에 그 기원과 뿌리를 둔 경우가 많지만, 새로 생겨난 축제들도 대부분 해당 공동체 사회의 문화전통에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관련을 맺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우리나라의 경우 지역문화가 부각되기

  • [사업계획서] 사회복지 사업계획서
  • 각놀이 제 목내 용일 시담 당 자오리엔테이션 (우리 같이 놀아요)아동 간의 서먹함과 아동과 강사 간의 서먹함을 완화시키고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활동 위주의 레크레이션을 진행 한다. 2006 8/ 1A.M. 10:00~10:30레크레이션전문지도자 연극치료 전문가 손에도 눈이 있어요 감각훈련1)-촉각눈을 감고 유치원 안에 놓여있는 사물들과 방바닥,벽,친구들 등을 손으로 느껴보게 한다. 수업은 일반 아동 둘과 공격성이 없고 사회성이 발달된 장애아동

  • [특수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각각이 표현된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모두 정책에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주류화라는 용어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 용어에 대한 정의는 애매모호하고 부정확하여 의미가 많이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다. 다른 교육 용어와 같이 이 용어도 전문가, 부모, 정치가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이해된 것처럼 사용되어 왔지만, 이는 사용하는 개인과 집단마다 약간씩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처음의 시도는 이 용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