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이론 의의
2) 학습지도법 분류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1) 유의미 학습과제
(2)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① 인지구조
② 인지과정 포섭

4)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➀ 선행조직자의 원리
➁ 점진적 분화의 원리
③ 통합적 조정의 원리
④ 선행학습의 요약, 정리의 원리
⑤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⑥ 학습준비도의 원리

5) 유의미 학습의 특징과 조건
(1) 특징
(2) 조건 - 학습과제, 인지구조, 학습태세
① 학습과제(learning task)
②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③ 학습태세
6) 유의미 학습이론의 적용
7) 유의미 학습이론의 교육학적 의의

2.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관념
3) 이론의 기본전제
(1) 학습위계
(2) 학습과제의 분석
(3) 학교학습 영역의 분류
(4) 이중 지적 기능
(5)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가네의 5가지 목표영역별 수업원리
① 언어적정보
② 지적기능
③ 인지 능력
④ 태도능력
⑤ 운동기능
3) 가네이론의 강점과 약점
(1) 가네이론의 강점
(2)가네 이론의 약점
4) 가네이론의 의의와 한계

3. 브루너의 발견 학습이론
1) 발견 학습이란
(1) 발견학습의 기본 전제
(2) 발견학습의 원리
(3) 발견학습의 조건
(4) 발견학습의 장점
① 발견학습은 개인의 지적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는 것이다.
② 내적으로 만족스러운 지적 희열을 맛본다는 것이다.
③ 발견의 과정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발견의 기술과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④ 발견학습을 통해서 얻은 개념은 오래 기억된다는 점이다.
⑤ 발견학습의 결함

2) 발견학습에 대한 브루너(Bruner)의 주장
(1)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
① 학습의욕
② 지식의 구조
③ 계열화
④ 강화
(2) 부루너의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① 교과조직의 구조화
② 학습수준의 상승
③ 유추능력의 중시
④ 수업보조물의 활용
⑤나선형(spiral) 교육과정

4.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학습이란,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하며 그래서 모르던 것을 알거나 할 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교수란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자의 특정한 태도와 행동을 형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이며 조직적으로 피교육자의 학습을 유도하는 활동으로서, 이 활동에 필요한 지식, 정보, 적절한 상황이나 조건을 준비하는 일과 학습을 촉진하도록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로 현대의 많은 교수이론의 모델이 되고 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명화 외 공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채 저, “학습 심리학”, 박영사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교수학습이론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이론구조2. 유의미 학습이론1) 학습과제(learning task)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3) 학습태세(learning set)4) 포섭(subsumption)과 망각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4. 주요 수업원리 Ⅲ.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 전략의 구성요소 2. 교수내용의

  • [방통대 과제]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학습이론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 학습이론 의의2) 학습지도법 분류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4)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5) 유의미 학습이론의 적용 3.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2) 교수목표의 선택2) 교수내용의 계열화(1) 학습의 위계(2) 교수사

  • [교육과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R.e.p.o.r.t교육과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학과교육과학년2학년학번12345678이름홍 길 동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학습이론에 대한 견해2) 유의미학습3) 선행 조직자의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방법5) 유의미 학습이론의 교육에의 적용6) 유의미 학습이론의 평가2. 가네(Gagne)의 수업이론1) 가네의 수업이론에 대한 견해2) 언어정보3) 운동기능4) 태도5) 인지 전략6)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의 비교 및 설명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비교가네의 위계적 학습이론이란 지식이 경험을 바탕으로 그리고 귀납적 일반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며 학습 은 그런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학습의 구성요소는 학습자의 내적 상태 인지과정인 “학습자의 내적조건” 과 학습의 여건 또는 환경인 “학습 의 외적 조건”으로 나누어진다.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의 경우는 학습내용이 학습자가 파지하고 있는 관련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