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학] 일본 문학 원등 주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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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잃어버린 것을 찾아 떠나는 여행
2. 활동하며 움직이는 사랑
3. 어머니의 강, 전생의 강, 갠지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엔도슈사쿠(遠藤周作, 1923∼1996)는 일본근대 문학사상 제3의 신인 중 한사람이며, 대표적인 카톨릭 작가이기도 하다. 엔도의 작품을 하나하나 접하다 보면 그의 유소년기의 체험이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한 체험들이 엔도에게 문학적 과제들을 안겨주었던 것이다.
엔도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일 관계로 대련으로 이주하였고, 그 곳에서 엔도의 부모님은 불화로 인해 엔도가 10살이 되던 해에, 이혼을 하게 된다. 그 후 일본으로 돌아온 엔도의 어머니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던 이모의 권유로 성당에 다니기 시작하고 엔도 역시 어머니 손에 이끌려 성당에 나가게 된다. 그러나 엔도는 카톨릭에 대한 확신을 쉽게 갖지 못하고, 그 때부터 그의 평생 풀어야할 의문을 품게 된다.
나는 예를 들어 시이나 린조나, 미우라 슈몽과 같이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기독교 신앙을 선택하지 않았다. 나는 소년 시절 어머니의 명령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자면 기독교는 나에게 있어서 성장기와 어머니로부터 입혀진 양복과 같은 것이었다.
私はたとえば椎名麟三氏や三浦朱門氏のように自分の手で基督敎という信仰を進んだのではない. 私は少年時代に母の言いつけで洗禮を受けたのである. いわば基督敎は私にとって成長期と共に母親から着かせられた制服のようなものであった.
엔도가 교회에 계속 나갔던 것은 교회를 그만두는 것이 바로 어머니를 배신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으로 자신의 신앙심 때문은 아니었던 것이다.
그 후 엔도는 신과 인간과 자연의 엄격한 구분을 기피하는 범신론적인 일본의 정서가 혈액 속에 흐르고 있으면서도 유럽의 카톨릭이란 일신론적 신앙을 지니고 있는 엔도 자신과 또 엔도와 같은 상황에 있는 일본인들이 느껴야만했던 고뇌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의문의 해답을 모색하기 위해 전 생애 걸쳐 계속 노력해 왔으며 엔도의 작품활동이 바로 그러한 과정 자체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대학 재학 중 이미 「여러 신들과 신 (神 と神と)」을 통해 일신론적 사고와 범신론적 사고의 거리감을 인식해 문학적 과제로 삼기 시작했으며 그 외에도 「호리 다쓰오론 각서」에서도 같은 주제를 다루었다. 「카톨릭 작가의 문제」에서는 카톨릭 작가로서의 고뇌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그는 작품의 순수성과 함께 자신의 삶의 순수성을 지키는 것에는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투쟁이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 후 프랑스 유학에서 돌아와 1954년 「아덴까지 (アデンまで)」를 발표한다. 그 후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한 「백색인 (白い人)」과 「황색인 (黃色い人)」「바다의 독약 (海と毒藥)」「침묵 (沈默)」에 걸쳐 그러한 문제에 대한 탐구를 꾸준히 지속했으며, 그의 말기 작품인「깊은 강 (深い河)」은 그러한 과정 끝에 얻어낸 훌륭한 결정체라 할 수 있다.
「깊은 강」의 특징 중 하나는 많은 등장인물들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인공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모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 논문은 그 등장인물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그들과 연결되어 있는 존재들과의 관계를 통해 엔도가 우리에게 말해주고자 했던 신의 의미란 무엇이며, 작품의 배경으로 인도라는 조금은 특수한 곳을 선택하게 된 작가의 의도는
참고문헌
遠藤周作,『깊은 강』, 이성순 譯, 고려원, 1994
朴勝乎,『엔도 슈사쿠 연구』, 보고사, 2002
遠藤周作,『침묵』, 공문혜 譯, 홍성사, 2003
遠藤周作,『(엔도 슈사쿠의 인생론)회상』, 한은미 譯, 시아출판사, 2004
李揆明,『엔도 슈사쿠(遠藤周作)의 沈默 論』, 忠南大學校, 1999
大島眞弓,『遠藤周作 <深ぃ河> 論』, 釜山大學校, 2000
洪正銀,『엔도 슈사쿠[遠騰周作]의 <깊은 강(深い河)> 연구』, 同德女子大學校, 2001
河明正,『遠藤周作의 <깊은 강(深い河)> 考察』, 濟州大學校, 2002
高景順,『엔도 슈사쿠(遠藤周作)의 <沈默> 硏究』, 濟州大學校,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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