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탈 구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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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1.롤랑 바르트:다원적 텍스트

2. 줄리아나 크리스테바:언어와 혁명

3.자크 라캉: 언어와 무의식

4.자크 데리다의 해체이론
1) 해체의 대상으로서의 형이상학(形而上學)
2)훗설 Edmund Husserl과 데리다
3) 소쉬르와 데리다
4)자연과 문화
5)프로이트
6)해체와 정치학 마르크스주의
7) 미국의 해체이론
8) 해체의 취약점
본문내용
서문
구조주의가 등장한지 불과 몇 년이 채 되지 않은 1960년대 후반에 이미 강력하게 부상하기 시작한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 특성 모두를 비평하면서 등장했다. 하지만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밖에서 국외자들에 의해 시작되었다기보다는 오히려 그 내부에서 스스로의 잘못을 발견한 사람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어느 시점에서 구조주의가 끝나고 탈구조주의가 시작되었는가는 알 수가 없다. 다만 1966년에 자크 데리다의 탈구조주의 선언문이 미국의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열린 국제 심포지엄에서 발표되었다. '구조주의'를 미국의 학계에 소개하기 위해 열린 이 심포지엄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오히려 '탈구조주의'를 미국에 소개하는 역사적인 계기가 되고 말았다.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단순한 연장도 아니지만 동시에 그것의 완전한 배제만도 아니다. 구조주의가 없는 탈구조주의란 애초에 존재할 수 없으며 또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가 구축해 놓은 구조를 구조주의 내부에서 '해체' 또는 '재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언급되어질 탈구조의의 특성과 기본적인 속성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첫째, 전체적인 '구조'보다는 '개체'의 존엄성과 자유를 인정한다.
둘째, 사고의 경직화 및 문학과 학문의 과학화를 배격하며 열린 사고와 열린 태도를 지향한다.
셋째, 역사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역사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며, 과거를 향수가 아닌 탐색의 대상으로 취급한다.
넷째, 자아와 주체를 중요시 한다.
다섯째, 절대적인 진리나 중심 또는 근원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하며 이분법적 혹은 양분법적 사고방식으로부터 탈피하여 '타자'(혹은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한다.
여섯째, 모든 기호와 그것들의 재현 representation 능력을 불신한다.
구조주의는 언어를 포함한 모든 가호들의 재현 능력과 그것들이 지칭하는 대상의 현존, 그리고 기호와 대상 사이의 연계성을 믿는 이상주의적 가정위에 세워진 것인데, 탈구조주의는 바로 구조주의의 그러한 낙관주의적/ 이상주의적 가정에 회의를 표명하고 구조주의가 제시하는 안정을 뿌리째 뒤흔들면서 시작된다. 구조주의의 특성 중 하나가 지시기호 signifier 와 지시대상 signified 의 사이가 필연적이 아니고 임의적이라는 것은 인정했지만 궁극적으로는 언어의 재현 가능성을 믿었던 낙관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뒤에서 언급을 하겠지만, 물론 소쉬르와 자신도 지시기호와 지시대상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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