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1. 투자형태 : 단독출자가 지배적
2. 평균 투자금액 : 13억원
3. 고용인원 : 현지인 186명 고용
4. 주요 원재료 구매처 : 원재료의 절반을 한국에서 구입
5. 주요 판매처 : 중국 및 제3국 시장
6. 손익분기점 도달기간 : 진출 후 평균 3년 소요

Ⅲ. 한국기업의의 중국진출 관련 애로사항
1. 인력관련 애로사항
2. 자금관련 애로사항
3. 시장정보 및 상거래관행관련 애로사항
4. 중국 측 협력파트너에 대한 정보관련 애로사항
5.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업체에 대한 정보관련 애로사항
6. 중국의 해외기업 인·허가 및 투자정책관련 애로사항
7. 중국시장진출과 관련된 기타 애로사항

Ⅳ.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1. 성공요인
1) 진출 전 사전계획 및 준비 철저
2) 국영기업과 합작을 통한 현지기업과의 파트너십
3) 적극적인 투자와 현지인 채용 및 교육투자를 통한 현지화
4) 이미지 마케팅을 위해 이미지의 고급화에 역점
5) 진출지역주민과 유대강화를 통하여 지역사회와 융화되는 마케팅전개
2. 실패요인 분석
1) 현지화 실패에 따른 저항에 부딪혀 전 부분에 고전하는 사례 속출
2) 저임금의 단순조립기지로서의 진출에 따른 애로를 겪은 후 사고전환 시도

Ⅴ.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 전략
1. 중국 환경시장 진출 장애요인
1) 중국측에 존재하는 문제점
2) 우리측에 존재하는 문제점
2. 중국 환경시장 진출 전략
1) 기업 차원의 대응 전략
2) 정부 차원의 대응 전략
3) 경쟁력 강화 모색
4) 시장 세분화와 이에 따른 지역별 차별화 전략
5) 서부대개발 정책의 활용

Ⅵ. 한국화장품산업의 중국진출 전략
1. 중국 화장품 시장 소비층과 브랜드
2. 화장품의 새로운 소비 성향
3. 화장품 판매전략 5가지
1) 현지 유능한 에이젼트 발굴에 의한 이들과 협력
2) 적극적이고 과감한 광고를 병행한 시장 개척 활동 필요
3) 제품의 차별화 및 다양한 판촉 수단 활용
4) 새로운 제품 개발
5) 합리적인 가격대 유지
4. 향후 화장품산업 발전방향
1) 연구개발 촉진
2) 관련 각종 법률, 규제제도의 개혁으로 경쟁력 확보
3) 산업 기술력 증진
4) 과다경쟁 지양으로 내수기반확대 및 무역활성화
5) 산업의 경영체질개선으로 기업경영 체제의 강화
6) 유통구조의 선진화 및 가격질서 확립

Ⅶ.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 전략
1. 변화하는 중국 방송시장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콘텐츠 전략 필요
2. 중국 현지에서의 채널 런칭 전략 수립
3. 신천지 개척 전략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4. 미디어 믹싱(Media Mixing) 전략을 통한 중국시장 진출 도모
5. 방송 프로그램 공동제작 협력 관계의 폭 확대
6. 중국 방송시장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기 위해 다양한 내부 유통채널 개발
7. 중국에서 최근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라디오 방송에 관심
8. 정부 차원에서 중국의 방송·광고 규제기구와 국내 방송사업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 창구 마련

Ⅷ. 한국기업의 중국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방안
1. 중국의 WTO가입으로 인한 우리수출에의 영향
2. 중국인들의 한국상품 및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3. 현재의 중국시장분위기를 반영한 중국관련 사업비중확대 필요성 증대
4.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 분석을 위한 정보수집 네트워크 구축
5. 관련조직 내에 분야별 중국관련 전문가를 육성하여 시장개척역량강화
6. 중국시장을 특정지역 특정계층별로 목표시장을 정확히 세분화하여 진출
7. 중국시장에서의 성패는 브랜드 인지도의 향상에 따라 좌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80년대 후반부터 나타난 생산요소가격의 상승(임금, 지가, 이자, 물류비)과 제조업 부문의 인력부족 등으로 인하여 인접국인 중국의 저생산비, 대규모 국내소비시장, 우회 수출기지로서의 유리점 등을 배경으로 중국에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를 점진적으로 늘려왔다. 1988년 말부터 착실한 진전을 보인 한국기업의 對 중국투자는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질적으로 충실화되는 모습을 시현하고 있다. 즉 투자규모의 대형화, 투자지역의 균형된 분포, 투자업종의 다양화가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지고 있어 바람직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가 지역협력 대상국으로서 가장 근거리에 위치한 중국을 중요시하지 않을 수 없음은 우리나라의 지역적 위치에서 찾아야하는 바,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치는 일본, 러시아, 미국, 중국을 우리의 협력대상국으로 하지 않고는 국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없음은 삼척동자도 인정해야 하는 주지의 사실이다. 더구나 북한이 처한 현재의 경제적 어려움, 정치적 고립, 군사적 긴장감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가 중국과의 다방면에 걸친 유대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당위성은 모두가 인정하는 바이다. 중국과의 지역협력을 강화해가는 노력을 경주함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특히 환발해만 지역중 동북3성의 중요성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동북3성은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에 최근 접하고 있어 해외직접투자 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원료의 수출입, 자본재의 수출입에 극히 유리할 뿐 아니라,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볼 때 조선족들이 많이 살고 있어 문화적으로도 상호이해를 높일 수 있는 지역이다.

Ⅱ.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1. 투자형태 : 단독출자가 지배적
중국진출(투자)업체의 대부분(87.1%)이 「단독출자」 형태로 진출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현지기업 합작」(6.5%), 「기존회사 인수」(3.2%)의 순으로 나타났다. 단독출자 일변도의 투자형태가 점차적으로 다양화 되고있다.
참고문헌
김익수, 중국시장 마케팅-전략과 사례, 박영사, 2004
김용준,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2000
이장원,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한국노동연구원, 2003
임양택, 21세기 동북아 경제권 구상과 한국의 전략, 한국북방학회지 제2호, 1996
와나카 키요시 작, 정후식 역, 13억 중국 시장의 이해, 진리탐구, 2002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제2판), 서울경제경영, 2002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2, 박영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중국 사업시 참고가 될 수 있는 좋은 참고 자료네요.
  • goldtre***
    (2013.06.10 02:23: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기업 진출 사례에 대한 예가 부족하며, 구체적이지 못하다.
  • hrx3***
    (2010.03.01 10:33:10)
회원 추천자료
  • [중국진출] 중국 진출기업의 현황, 오락산업의 중국진출, 온라인게임산업의 중국진출, 화장품산업의 중국진출, 영화산업의 중국진출, IT산업의 중국진출, 휴대폰산업의 중국진출, 소프트웨어산업의 중국진출 분석
  • 현황, 오락산업의 중국진출, 온라인게임산업의 중국진출, 화장품산업의 중국진출, 영화산업의 중국진출, IT산업의 중국진출, 휴대폰산업의 중국진출, 소프트웨어산업의 중국진출 분석Ⅰ. 개요Ⅱ. 중국 진출기업의 현황Ⅲ. 오락산업의 중국진출1. 법령규범2. 시장현황1) 전자오락기의 판매대리 및 유통2) 전자오락장의 경영상황 및 방식3. 향후 가능한 발전방향4. 중국대륙 시장진입의 주의사항Ⅳ. 온라인게임산업의 중국진출1. 중국의 인터넷 환경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중국의 대 혼란 다. 개혁이전 경제체제하의 경제적 성과와 문제점, 개혁의 당위성라. 경제개혁과 개방정책마. 중국 경제발전현황과 추세바. 현재의 중국시장사. 지금까지의 한국기업의 중국진출3. 미래시장으로써의 중국 17가. 중국시장의 일반적 특성나. 중국시장의 당면과제다. 주요기관의 중국경제 전망라. 성장요인과 장애요인4. 중국의 WTO가입

  • CJ홈쇼핑 재무제표분석
  • 분석하여 기업의 내실을 분석하여 보고 향후 CJ홈쇼핑의 경쟁 전략과 신 성장동력원에 대한 전략, 그리고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향후 성장등을 파악해 봄으로서 앞으로 CJ홈쇼핑의 주가의 변동을 예상하여 투자자들에게 투자의견을 제시하여 본다.Part Ⅱ. 산 업 분 석 1. 홈쇼핑 산업의 정의(1) 홈쇼핑의 일반적 정의홈쇼핑 산업은 점포 없이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무점포 소매업(nonstore retailing)이다. 케이블 TV 홈쇼핑은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 [국제경영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성공과 실패
  • 실패사례8가.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8나. 현대모비스(주)의 중국진출12다. (주)한화의 호주 진출13라. 금호산업(주)의 중국진출14마. 신호제지(주)의 캐나다 진출142.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사례16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6나.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20다. 삼성(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의 인도네시아 진출23라.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인도네시아 진출26마. 한국중공업의 스리랑카 진출27Ⅲ. 결 론29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요인과 성공요인 분석29

  • [발전사회학] 중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한국의 대응 방안
  • 중국 자동차 시장의 변화(4) 한국 자동차의 중국 진출 현황3) IT 산업(1)정보통신산업 현황(2) 인터넷 운용 실태(3) 한국기업의 중국 정보산업 투자 실태4) 온라인 게임(1)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특성 (2)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현황2. 대응 방안 1) 중국의 공업(1) 한중 수직적 분업관계의 유지(2) 국내 투자환경의 개선(3) 효율적인 중국 투자의 추진(4) 한중 교류확대와 FTA 추진(5) 위험성 최소화2) 자동차 산업3) IT산업의 전망과 진출 전략(1) E-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