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발생원인,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분류,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의 중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의 지도와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서의 개념

Ⅲ.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발생원인

Ⅴ.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분류
1. 1급
2. 2급
3. 3급

Ⅵ.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의 중요성

Ⅶ.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의 지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이 태어나 그 사회에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행동, 가치관, 지식을 습득케 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이 과정은 사회가치에 어울리게 행동하는 방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사회생활을 영위해야 하겠다는 기본적인 욕구와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습관, 태도, 정서 등은 사회생활을 하는 중에 점차로 얻게 되는 후천적인 것이다. 따라서 사회성은 개인이 가지는 선천적인 소질(가능성)과 후천적인 경험 등이 통합적으로 나타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정신지체아는 선천적인 소질에서 지적 능력의 결함으로 인해 수반되는 언어능력, 통찰능력, 판단력 등이 결핍되어 있고 후천적 경험에서도 여러 가지 제한으로 인해 사회성 발달에 많은 제한성을 안고 있다. 이러한 제한성으로 인해 정신지체아에게 나타나는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상징적 행동(구어, 문어)과 비상징적 행동(표정, 몸 움직임, 접촉)을 통해서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게 되는데 정신지체아의 대부분은 상징적인 행동보다 비상징적인 행동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동일 연령층에 비하여 독립성이 약하며 대인관계에서 어떤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분위기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에 관한 판단이 미약하여 대인관계의 실패율이 높다. 또한 일반적인 사회적 상황의 분위기에 민감하지 못하며 부적절한 말이나 행동을 계
참고문헌
◉ 김영환, 정신지체아와 자폐증아의 인지·언어와 적응행동의 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 김영환, 정신지체학교 고등부 기능적 생활 중심 지도자료, 경기: 국립특수교육원, 1996
◉ 김정권 외, 정신지체인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1995
◉ 김정권 외3인,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양서원, 1998
◉ 유정희,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직업교육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1995
◉ 조용태·송은수, 시설수용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훈련효과, 한국정서 학습장애 교육학회, 1997
◉ 천노엘, 정신지체연구(제 4권), 광주 엠마우스 복지관,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목차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의 성격 2. 국어과의 목표 3. 국어과의 내용 4. 국어과의 교수ㆍ학습방법 Ⅲ. 학습부진 요인 분석 1. ‘학습부진’의 정의 2. 학습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의 요인분석 Ⅳ.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의 제기모두들 21세기를 세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정의,이론적 배경,목표, 미술치료의 진단,HTP(집나무사람)심리검사,색채진단, 미술치료의 사례,평가,제언
  • 특성을 갖는 경향이 있어 개인적 무의식의 형상을 나타내며, 신경증이나 정신병 속에서 나타난 원형의 발병적 측면을 가리키는 경향이 있다. 미술에서 상징으로 나타나는 무의식의 심층에 잠재해 있는 역동에 대한 통찰력을 자극하고 전이적 해석을 통해서 무의식적 갈등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미술치료의 궁극적 목적이다. 따라서 그림을 통해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에 잠재된 갈등과 내면세계를 알고, 표 현 과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심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정신지체의 원인이 스스로 놀다가 다친 것이 아니라 아버지의 폭력으로 인해 되었음을 알수 있었다. 따라서 장애학생이 가정에서 산다는 것은 또 다른 아픔과 어려움을 가져온다고 판단이 되었다.⇨ 인지적 모델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초기상담을 하였다. 특히 장애 학생에 대해서는 자유놀이를 통한 관찰을 했는데 그것은 행동주의적 모델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은 것이다. 인지적 모델은 인지적으로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나누고 분류해서

  • [아동범죄] 아동 대상 범죄 - 아동학대, 아동 성 범죄, 강력범죄
  • 정신적 발달을 저해하며 각종 아동범죄의 원인으로 거론되기도 한다. 아동학대를 개인적 가정적인 문제로 치부하던 옛날과는 달리 현대 아동학대는 사회적, 세계적인 문제가 되었다. 아동학대 중에서도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아무런 보호 장치 없이 유기하는 아동방임은 아동학대 중 30%를 상회하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체적 정서적 학대와 함께 행해지는 중복방임을 포함할 경우 전체 아동학대 중 40%를 상회하고 있다. 이제 아동학대는 더 이상

  • 학습장애 연구에 관한 최근 동향 분석
  • 원인을 모르는 정신지체아들이 약 85%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기질적 뇌손상을 가지고 있어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이며, 학습부진아들은 학습장애아들이 보이는 신경계 이상은 없으나 정서문제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등)나 사회환경적 문제 (가정불화, 빈곤, 결손 가정, 기타 학교나 가정에서의 스트레스 유발 요인) 때문에 학업성취도는 떨어지지만 이런 정서문제나 환경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