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전자상거래(EC)사업자의 소비자보호책임,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실태,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사례, 국내외 전자거래(EC) 소비자보호의 동향, 향후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를 위한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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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 사업자의 소비자보호 책임
1. OECD 전迷箚킹?소비자보호 가이드라인 상의 사업자 책무
2. 「전자거래 소비자보호지침」 상의 사업자 책무

Ⅲ. 인터넷쇼핑몰에서 갖춰야 할 소비자정보의 내용

Ⅳ. 전자상거래(EC)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1. 전자상거래에 관한 분쟁의 특징 및 문제점
2. 인터넷거래에서의 분쟁해결의 어려움

Ⅴ.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실태
1. 국외
2. 국내

Ⅵ.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사례
1. 대금 수령 후 제품 미인도 및 인도지연
2. 하자있는 제품의 판매
3. 인터넷 사이트의 폐쇄
4. 허위·과장 광고
5. 대금의 미환불
6. 부당 대금청구
7. 부당 계약체결
8. 일방적 계약조건의 변경
9. 해약거절
10. 계약의 불완전 이행
11. A/S 불만

Ⅶ. 국내외 전자거래(EC) 소비자보호의 동향

Ⅷ. 향후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를 위한 대책
1. 소비자보호정책의 측면
2. 소비자교육의 측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이미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정보 격차가 줄어들고 있고, 소비자의 상대적 교섭력이 신장되는 등 소비자 주권의 실현을 위한 여건이 마련되고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는 바, 이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라 할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사이버공간을 통한 새로운 유형의 거래 방식인 만큼 소비자피해 역시 새로운 형태로 발생된다. 이를 전자상거래의 거래 시점 흐름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전자상거래에서의 거래 행위는 분석적으로 다음 5단계로 나누어질 수 있다.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 처음으로 행위가 이루어지는 제1단계는 사이트 검색 단계이다. 이는 소비자구매행동 단계에서의 정보탐색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사이트를 방문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구득하는 단계이다. 그 다음 단계는 이렇게 해서 얻은 구매 정보를 비교분석하여 온라인상의 구매의사 결정을 내리는 주문 단계이다. 전자상거래의 특성상 대개의 경우 이 주문 단계에서 대금의 선(先)지급이 이루어지게 된다. 세 번째는 주문한 물품을 수령하는 단계이다. 그 다음으로 네 번째 단계로서는 물품의 수령 이후 대금의 지급과 반품 단계를 거친다. 물품의 인수 이후 물품이 주문한 것과 다르거나 아예 물품의 배송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파생되는 사후조치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단계는 이 같은 거래가 종결된 이후 단계이다. 이들 각각의 거래 단계에서 소비자피해가
참고문헌
▷ 강성진(1998), 전자상거래 사기방지를 위한 미국의 정책동향, 국제소비자정책동향 제13호, 한국소비자보호원
▷ 김은희(1998),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국내 현황과 기업의 인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석사학위 논문
▷ 김형순(1999), 소비자대상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전략 수립, 한국전산원
▷ 문정숙·이영애(1999),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피해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 박희주(1999), 전자상거래의 법적 문제, 소비자문제연구 22호
▷ 이창범(1997),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보호의 법적 고찰. 소비자문제연구 제20호, 한국소비자보호원
▷ 최은희(1997),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프라이버시보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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