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소비자책임, 소비자권리, 소비자주의, 소비자보호] 소비자책임과 소비자권리 및 소비자주의 그리고 소비자보호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비자책임

Ⅲ. 소비자권리
1. 안전할 권리
2. 알 권리
3. 선택할 권리
4. 의사를 반영할 권리
5. 보상을 받을 권리
6. 소비자교걋?받을 권리
7. 단체를 조직, 활동할 권리

Ⅳ. 소비자주의

Ⅴ. 소비자보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컨슈머리즘(consumerism)이란 1969년대 이후 발생한 용어로 소비자주의를 의미한다. 컨슈머리즘은 소비자의 권리 실현과 보호를 위한 하나의 사회적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Kotler(1972)는 판매자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와 권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회적 운동으로 정의하였다. Bkirk와 Rothe(1970)은 소비자들이 누적된 불만을 해소, 보상, 시정하기 위한 소비자들의 조직적 활동을 컨슈머리즘이라고 하였다. 여러 학자마다 컨슈머리즘에 대한 정의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볼 때, 컨슈머리즘은 소비자, 정부, 기업, 소비자단체, 관련기관 등의 소비자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모든 활동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컨슈머리즘의 발생은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한 것 이외에 시장구조 또는 마케팅 측면, 사회경제적 측면, 환경적 측면, 인구통계적 요인, 사회심리적 요인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컨슈머리즘의 확장원인을 무엇보다도 소비자측면의 요인에서 기인한다. 계속적 경제성장으로 인해 가계소득의 증가로 과거에 비해 물질풍요시대로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욕구는 보다 다양하고, 무한하고, 또 복잡해져 가면서 동시에 소비자들의 기대수준은 높아졌다. 교육수준 및 소득수준의 향상은 소비자들의 기대수준 및 비판의식을 높이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고 이 같은 변화는 컨슈머리즘의 확장에 주요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한편, 소비지향적 사회 구조, 고객만족 지향적 경영마인드, 각종 매스매디어 및 소비자단체들의 활동 등은 컨슈머리즘을 계속 확대시키고 있다. 결론적으로, 컨슈머리즘의 원인 또는 확장의 배경은 상품이나 서비스측면이외에도 기업환경, 사회경제적 구조, 사회심리적 요인,
참고문헌
김광수·곽원일(1998), 소비자 만족 형성 과정에 대한 감정 반응의 역할, 한국마케팅저널 제 1호
문진규(2000), 소비자피해구제의 사전예방법리-유지청구권에 대하여, 영남법학 제6권 제12호.
이광주 외(1997), 소비자 이야기, 세경사
이유재(2000), 고객만족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p.139-166
오정훈(1999), 소비자 주권시대가 열리고 있다, 주간경제, LG경제연구원
최병선(1990),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부역할 및 규제의 합리화, 행정논총, 제28권 제1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한국소비자보호원(1999), 국민소비행태 및 의식구조 조사, 한국소비자보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기말부분 최종 정리본
  • 보호되어야 할 것이다.1. 방송 보도 프로개름을 만드는 사람들이 모여서 일하는 부서를 (보도국)이라고 한다.2. (앵커)는 단순히 뉴스를 전달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사건을 분석하고 해설하는 역할까지 수행한다.3. 방송 보도의의 원칙으로는 객관성, 균형성, (중립성)을 들 수 있다.12/1 광고의 목적과 기능* 광고의 목적1. 마케팅 기능 자기네 제품들을 인식시키고 그것들을 타 제품과 차별화 시킨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린다. 새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권리 부분에서 청소년은 물리적 폭력뿐만 아니라 공포와 억압을 포함하는 정신적인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청소년의 책임에서도 청소년은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인류 공동체의 성원으로서 자기와 다른 삶의 방식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위와 같이 청소년헌장에는 어떠한 폭력에도 청소년은 보호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타인의 다른 삶의 방식을 인정해야하는 책임

  • [시청자운동, 시청자] 시청자운동의 의미, 종류와 시청자운동의 현황 및 시청자운동의 과제 그리고 시청자운동의 방향 심층 분석
  • 소비자주의는 정보의 보편적 서비스와 정보복지의 기조를 헤쳐서는 안 되고,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면을 중시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공공의 이해와 시청자, 소비자의 주권을 보호하기 위한 역할이 커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3. 시청자 주권론의 실질적 구현주지하다시피, 신보수주의론이 제기하고 있는 소비자주권론은 시장의 작동에 의해 소비자의 이익과 선호를 반영한다는 논리이다. 소비자는 시장에서 그들이 원하는 때에 필요

  • [소비자교육] 윤리적 소비에 대한 교육 콘텐츠 개발
  • 소비자 교육 콘텐츠 개발Ⅰ. 서론1. 윤리적 소비 : 사전연구 및 요구도 조사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는 단순히 물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역할을 넘어서, 사회적 책임을 지니는 소비자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여기서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이란 소비자가 소비 생활을 통해 개인적인 만족을 얻을 뿐만 아니라 이와 동시에 자신의 소비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고려하는 태도를 말한다. 윤리적 소비는

  • [환경문제] 환경경영에 대해서- 사례중심으로
  • 책임, 절차를 규정하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환경경영이라고 말한다. North(1992)는 환경경영을기업의 경제적, 생태적 성과 간의 최적 상태에 도달하려는 목표하에 환경보호를 모든 기업의 기능내에 통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Gray etal(1992) 은 넓은 의미로 기업의환경적 입장을 검토하고, 기업의 입장을 향상시킬 정책 및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계속적 발전과 효과적 경영을 위하여 경영 시스템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