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유학사상, 신유학사상]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신라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주희의 신유학(신유학사상), 현대의 신유학(신유학사상), 퇴계와 율곡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유학사상)의 이(理)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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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Ⅱ. 신라시대의 유학(유학사상)

Ⅲ. 주희의 신유학(신유학사상)
1. 예부터 성인이 죽임을 당하는 경우는 없다
2. 이(理)로써 사람을 죽이는 짓

Ⅳ. 현대의 신유학(신유학사상)
1. 개출신외왕(開出新外王)
2. `유집(有執)적 존재론`과 `도덕양지감함설`

Ⅴ. 퇴계와 율곡의 유학(유학사상)

Ⅵ. 유학(유학사상)의 이(理)
1. 이(理)의 개념
2. 이(理) 개념의 심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사상은 한학의 도입과 함께 한국에 전래된 것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승인을 얻어서 관변사상으로 통치지위를 갖게 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371˜384) 때의 일이다. 소수림왕 2년에 유학의 교육기관으로 태학이 설립되면서 5경과 3사가 교과서로 채택되었다. 구당서의 고구려 전기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풍속이 책읽기를 좋아하니 이는 가난한 집 사람이나 천한 집 사람들까지도 마찬가지였다. 각 거리마다 큰 집을 짓고 이를 경당이라 불렀는데 자식들이 결혼하기 전에 밤낮으로 이곳에 보내어 책을 읽게 하고 활쏘기를 익히게 하였다. 그들이 읽는 책에는 오경과 사기, 한서, 범엽의 후한서, 삼국지, 손성의 진춘추, 옥편, 자통, 자림, 그리고 문선이 있는데, 이중에서도 문선을 특히 애지중지하였다. 당서의 동이열전에도 고구려의 학제에는 중앙의 태학과 지방의 경당이 있으며, 여기에서 유학을 보급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백제 역시 고구려와 비슷하였다. '그 서적에 오경과 자·사가 있으며, 표와 소 또한 중국의 본을 따랐다. 백제에서는 건국 초기부터 유학을 수용하였으며, 4세기에 이르러서는 이미 유학 교육기관을 완비하였다. 근초고왕 29년(375년)에는 고흥이 박사가 되었다. 또 유학박사 왕인은 천자문과 논어를 일본에 전하였다. 무령왕 때에는 오경박사라는 관직이 설치되었다. 신라에서는 6세기부터 유학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보급하기 시작했다. 503년에는 중국식으로 호칭을 바꾸었으며,
참고문헌
· 금장태, 한국유학의 탐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 서경요 외,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8
·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이범학, 송대 주자학의 성립과 발전, 강좌 중국사 3, 1993
· 유학주임 교수실 편저,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1
· 최근덕 외 6인, 유학 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1
· 최영성, 한국유학사상사, 아세아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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