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 교육용컨텐츠] 교육용컨텐츠기술개발의 범위,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현황,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문제점,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대책,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시사점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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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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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교육용컨텐츠기술개발의 범위
1. 기반기술
2. 교육용 저작도구 개발 기술
3. 교육용 컨텐트 개발 기술
Ⅲ.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현황
Ⅳ.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문제점과 대책
1. 개발 시 예상되는 사용 대상자 범위
2. 컴퓨터라는 매체의 적합성 여부를 심각히 고려하지 않고 개발
3. 개발 방법
Ⅴ.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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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소프트웨어는 교육의 가치실현을 궁극적 목표로 해야 하므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정의는 교육적 가치라는 범주에서 벗어날 수 없다. 즉,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아동의 성장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크고 가능한 부작용이 없는가하는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ꡐ상황ꡑ이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교육의 장면에서 보편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설정하고 그 속에서 활용될 것을 목적으로 하였는가의 문제이다. 이러한 상황 조건의 판단 기준은 일반화 가능성이다. 어떤 소프트웨어가 활용될 수 있는 상황이 보편적일 수 있다면 교육용 소프트웨어로서의 교육적 가치 실현의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 ꡐ기능ꡑ이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의도하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충실한가의 문제이다. 이것은 결국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소프트웨어의 효과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가 목적을 달성하는 충실한 수단일 뿐 아니라 주어진 상황과 목적에 비추어 비용 대 효과 면에서 정당성을 가지는 수단이다.
이와 같은 방향 설정에 의해 인증 대상 소프트웨어를 교육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즉 교육 및 교육 지원에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규정하였다. 따라서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한 소프트웨어가 교수-학습 활동으로서의 기능과 이러한 활동을 생성하는 기능, 그리고 관련된 제반 행정 업무를 지원하는 기능 등 교육 목적에 맞는 기능을 갖는 경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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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진석 외(1996), 교육용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활동 지침 표준화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택희 외(1991), 교육용 소프트웨어 기준 개발 및 적성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성무(1994), 교육용 컴퓨터 시스템의 발전 과제, 94 KEDI 컴퓨터 교육 포럼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종하·정택희·심웅기·이희수·이용학·조정우(1993),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종하 외(1993), 국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연구 별책 부록,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1990), 교육용 소프트웨어 질관리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용 컴퓨터의 학교 보급 현황(멀티미디어 R&D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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