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히테, 피히테이론, 피히테사상, 피히테철학, 피히테자아] 피히테와 피히테이론, 피히테의 생애, 피히테의 사상, 피히테(피히테사상)의 철학과 자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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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피히테와 피히테이론

Ⅱ. 피히테의 생애

Ⅲ. 피히테의 사상
1. 지식학의 세 가지 원리
2. 자유의 개념
3. 권리와 도덕

Ⅳ. 피히테(피히테瀯?의 철학과 자아
1. 자아의 복권
2. 피히테의 철학적 테제
3. 자아철학의 봉쇄장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피히테와 피히테이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철학의 형태는, 각각의 인간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 피히테의 말은, 개인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아마 민족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철학자의 사명이 궁극적으로는 보편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처음부터 보편적인 것은 아니며, 또, 그 형식이 아무리 추상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은 항상 어느 정도는, 사상가가 민족공동체 안에, 그 정신과 역사 안에 속하고 있는 것을 반영하고 있는 법이다. 독일철학의 경우, 다른 어떤 철학보다도 이 법칙이 해당되며, 또, 독일철학과 독일 민족성(Deutschheit)과의 관련이 자주자주 강조된다.
그러나 그러한 관련성은, 정치적인 독일 국가형성 후의 수세기에만 보여지는 것이다. 사실, 9세기에서부터 13세기에 걸쳐 잇따라 나타나오는 독일의 사상가들은 독창적인 철학의 대표자가 아니라, 그저 단순히, 기독교도가 고대의 철학자에 관한 더한층 완전한 지식을 이용해서 쌓아올리고자 노력한 교설의 종합에 기여한 데 지나지 않는다.
이들 철학자들의 연구를 찬양하고, 독일에서의 라틴문화를 발전시켰다는 점으로 해서, 풀다의 수도원장 라바누스 마우루스(784-856)는 「독일의 교사(프라셉토르 게르마니아이)」라는
참고문헌
김형석, 서양 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요한 G. 피히테, 학자의 사명에 관한 몇 차례 강의, 책세상
어네스트 겔너, 백낙청 편역, 근대화와 민족주의-민족주의란 무엇인가, 창작과비평사, 1981
이수윤, 서양지성사, 법문사, 2000
정인흥, 서구정치사상사, 박영사, 1999
피히테, 황문수 역, 독일국민에게 고함, 범우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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