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의 과정, 통합교육 유형, 교육계획안]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합적 교육과정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통합교육의 유형
4. 통합교육의 필요성
5. 통합교육에서의 주의점
6. 교육 계획안


Ⅲ. 결 론

Ⅳ. 느낀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통합적 교육과정의 개념

가. 통합의 개념 :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부분을 연결시켜 전체를 만드는 일’, ‘일질적인
것들을 하나의 체제속에 연결 융화시키는 일’로 정의 되고 있다.
나. 통합적 교육 과정의 개념 : 교과목의 구분이 전혀 없는 완전히 단일화된 교육과정으
로서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각 교과 혹은 지식의 체제에
따라 분열된 분절교과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던 것에서 탈피
하여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성하여 학생의 흥미 중심, 문제 중
심, 주제 중심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각 교과나 지
식의 통합된 결과로서의 교육과정으로 구조적 접근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기숙.홍순정, 2007,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
이영만, 2002,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서영숙.오현주외, 2000,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박해정, 2008, 유치원 교사들의 통합교육과정 실행, 한국교원대학교
김수연, 2008, 교과 통합을 통한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 지도내용,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yuⅠ. 서 론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께 하였다. 지식의 구조에 밀려 간과되었던 인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전인적 인

  • [유아교육]통합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개념 1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1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 3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 4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 6(1) 교사의 역할 6(2) 교수-학습방법 85. 평가 11(1) 평가의 의의 11(2) 평가의 목적과 역할 11(3) 평가의 방법 12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5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 152.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 16Ⅳ. 통합교육활동의 전개 171. 주제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교육과정이 교과 내용에 그치지 않고,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확대된다. 생활에서 학생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 자체를 중시여기고 각각을 존중하는 것이다. 또한 실용주의는 형이상학적이거나 이론적인 지식이 아닌, 실생활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의 가치를 강조했다.이러한 실용주의적 교육 관점에 따라 ‘김치’라는 주제로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김치’는 우리나라의 상징이라고 볼 수

  • 활동중심 통합교육
  • 1. 이론적 배경『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ICBA : Integrated Curriculum Based on Activities)』이란 그동안 우리나라에 소개되어졌던 코메니우스, 루소,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피아제 등의 이론 중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들 - 즉, 놀이와 활동, 감각교육, 개별성, 창의성, 책임감 및 독립심, 자유와 선택, 자아존중, 개념발달,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한명 한 명 어린이의 삶을 귀중히 여길 뿐 아니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목 차서설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2.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통합3.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4. 통합교육과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우리나라 통합교육과정의 변천통합교육과정의 구성요소통합교육과정의실제이렇게 실천 하였습니다가. 전래동화 중심의 연령별 교육과정 편성나. 전래동화 선정기준다. 전래동화에 따른 연간 교육 계획안라. 전래동화에 따른 주베망 구성 및 활동안1 .반응 중심 주제망-호랑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