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장애]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의 원인,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와 조음검사,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아동의 조음치료 관점과 치료적 접근,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의 치료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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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의 원인
1. 기능적 원인
1) 구조적 원인
2) 감각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2. 기질적 요인
1) 청력손실
2) 구조적 이상
3) 신경운동적 병리

Ⅲ.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와 조음검사

Ⅳ. 초기 언어 발달 검사
1. 검사개요
1) 목적
2) 내용
2. 검사 방법
1) 검사 대상
2) 검사 실시
3. 결과 분석
4. TOLD-P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아동의 조음치료 관점과 치료적 접근
1. 조음치료 관점
2. 언어학적 관점
1) 음운적 조음오류
2) 음성적 조음오류
3. 운동구어적 관점
4. 의사소통적 관점

Ⅵ.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의 치료기법
1. 전통적 기법
1) 기본구조
2) 음의 감각·지각
3) 음의 확립
4) 음의 안정
2. 의사소통 중심법
1) 총체적 언어지도 방법
2) 환경 중심 언어치료의 기본과정
3) 기본원리에서의 합리성
4) 효과의 합리성
5) 학습이론에서의 합리성
3. 변별자질 접근법
4. 행동수정 접근법
1) 특징
2) 절차
3) 치료목표의 설정
4) 프로그램화 치료
5. 자극 변경 프로그램법
1) 절차 및 방법
2) 회화수준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음장애의 정도를 보면, 일반적으로 구개파열아는 조음장애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Bzoch(1965)는 5세의 구개파열아가 정상의 3세 아동보다도 조음을 더 못한다고 보고하였다. Flether(1979)는 이차적 수술 이후에도, 적절한 조음과 공명이 모든 구개파열 아동에게 확립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조음오류의 양상에 대한 연구에서는 후두와 인두의 대치오류, 소리가 들릴 정도의 비음방출로 인한 자음왜곡, 그리고 청력 소실과 관련된 조음왜곡을 발견했다. 한편 Mcwilliams(1953)와 Spridstersbach(1956)는 구개파열을 가진 성인과 아동을 대상으로 가장 빈도수가 높은 조음오류 음소를 조사한 결과, 자음오류는 /z/, /s/, /θ/, /ð/, /∫/, /s/, /t∫/에서 60%이상의 조음오류를 발견하였다.
오류의 형태에 대한 연구로는 Mcwiliams(1988)은 구개파열 성인을 대상으로 오조음된 소리 1814개 중 왜곡음이 1436개, 생략음이 335개, 그리고 43개의 대치음을 발견하였다. 이와 유사한 보고로 Mcdermott(1962)의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8세에서 18세 사이의 구개파열 활자는 /s/음의 왜곡을 가진다고 하였으며, /s/음의 오류형태별로는 70%가 왜곡, 5%는 생략, 1%는 다른 소리의 위치로 대치되었다.
조음방법과 위치적 측면에서 연인두 기능의 불완전은 정상인들에 비해 조음 방법에 방해를 많이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구개파열자의 언어에서 대치가 일어나는 경우에 음성산출 방법은 표준 폐쇄음이 일어나는 경향이 있음을 지적하고 조음위치와 방법에서 Logemann(1983)은 24개월에서 5개월 까지의 구개파열 아동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지만 철저한 조음지도에서 의해서 정확한 조음이 가능하다고 진술했다.

Ⅱ.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의 원인

1. 기능적 원인

1) 구조적 원인

(1) 구강구조
구강구조는 개인차가 상당히 있으므로 일탈현상이 정상적인 범주에 속하는 경우와 비정상적인 범주에 속하는 경우로 구분되어진다.
참고문헌
○ 김동성(1999), 어린이 언어장애 이해와 치료, 홍익재
○ 김선희 외 19명(2002), 의사소통장애, 학지사
○ 김영태,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 김연희·김현기·김형일(1993), 선천성 양측성 실비우스구 증후군에 동반된 조음장애의 음향 음성학적 특성, 대한재활의학회지,
○ 배소영(1998), 언어장애치료, 대구 : 한국언어치료학회
○ 이규식(2004), 의사소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 아얄라 마놀슨 외 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 청각임상센터 편역(1992),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이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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