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간호학과보건교육4E)노인위한 운동교육 중 걷기교육을 그림의 PRECEDE-PROCEDE 모형적용하여 작성 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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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보건교육4E)노인위한 운동교육 중 걷기교육을 그림의 PRECEDE-PROCEDE 모형적용하여 작성 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걷기운동이란?
2. 걷기운동의 필요성
3. 걷기운동의 효과
4. 노인걷기운동과 치료효과
1) 걷기는 최상의 노화방지제
2) 골다공증과 걷기
3) 폐질환과 걷기운동
4) 당뇨와 걷기운동

5.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걷기교육
1) 사회적 사정
2) 역학적 진단
3) 행동적·환경적 진단
4) 교육적·생태학적 진단
5) 행정적·정책적 진단
6) 수행 단계
(1) 1단계
(2) 2단계
7) 과정 평가
8) 영향평가
9)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60대부터 새로운 삶이 다시 시작도미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요즘 젊은이 중에 나이는 30대인데 몸은 40대 ~50대인 사람도 있다. 그에 비해 나니는 60대인데 몸은 20대 30대 못 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는 사람도 있다. 물론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이렇게 실제 나이와 건강 나이가 차이가 나는 것은 평소 어떻게 운동을 하고, 어떻게 건강관리를 꾸준히 해 주었는가에 달려 있다. 이러한 차이는 꼭 늙은 후에 비교되는 것이 아니다. 젊어서도 운동을 전혀 안하는 사람과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100미터 달리기를 시켜 보면 그 차이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운동은 노화를 성공적으로 진행시키는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비만을 조절하며, 당분의 대사를 도와 당뇨병 발병을 억제한다. 운동은 나이가 들어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의 진행을 막아주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킨다. 운동은 신체적인 건강 외에도 정신적인 건강에도 매우 유익하다.
60대에서는 약 60%, 70대에서는 약 70%에서 퇴행성 관절염 소견이 보인다고 하는데,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관절염을 가지신 분들을 주변에서 흔히 보게 된다. 보통은 관절을 많이 쓰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 생각하고 걷기 운동이 관절에 무리를 주어 관절염을 악화시키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기 쉽다. 하지만 관절염이 있으면 통증 때문에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 주변의 근육 및 인대가 약화되어 관절 기능이 더욱 저하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그러므로 관절염이 있는 경우 약물치료 등의 방법으로 통증을 줄이면서 활동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만보기를 허리에 찬 뒤 편안한 신발을 신고 하루 1만보를 걷는 것은 최상의 노화방지제이다. 매일 30분 이상씩 활기차게 걷는 것이 좋다. 단, 절대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시작하되 걷기 전과 걷고 난 후에 몸을 풀어주는 것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질환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운동처방을 받는 것이 좋다. 이 장에서는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위한 걷기교육 그림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고연화, <21세기 생활체육 환경변화의 정책방향 모색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4호, 2000
2. 박웅식, <여가시대에 있어서 생활체육의 과제>,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4권 제4호, 2001
3. 국민생활체육협의회,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7330선포식, 2005.
4. 남상남, 걷기운동 30분, 넥서스BOOK, 2005.
5. 신승윤, <유럽의 스포츠클럽 운영과 한국사회에서의 클럽화 전망>, 국민생활체육협의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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