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도교사상] 도교(도교사상)의 이론, 도교(도교사상)의 교리, 도교(도교사상)의 역사, 도교(도교사상)의 발전,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도교사상)의 요소, 사대부 시조에 나타난 도교(도교사상) 의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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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교(도교사상)의 이론

Ⅲ. 도교(도교사상)의 교리

Ⅳ. 도교(도교사상)의 역사

Ⅴ. 도교(도교사상)의 발전

Ⅵ.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도교사상)의 요소
1. 신선사상
2. 신비적 사상
3. 무위자연사상
4. 허무취악사상
5. 은일사상

Ⅶ. 사대부 시조에 나타난 도교(도교사상) 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교는 오랫동안 중국인의 민간 신앙으로 뿌리 박혀 전래했으며, 유교와 함께 중국 사상계의 2대 원류를 이루면서 전승했다. 도교의 내용은 노장의 설에 신선사상을 근저로 하고 당시에 성행했던 음양오행설, 불교의 인과응보, 불살생의 교리를 혼합한데에 유교의 권선징악적 윤리설을 종합해 놓았다. 도교의 성격을 보면 우선 다신교라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신들을 섬기는데, 여기에는 옥황상제를 비롯해 노자 등의 도가적 숭배 인물과 자연 숭배 사상에서 비롯한 신, 생전에 공덕을 쌓아 죽어서 신선되었다는 인신 등 다양하다. 또 도가는 연명술이라 볼 수 있듯이 도교는 장생불사를 이룩한 자를 신선이라고 하여 도교의 가장 이상적인 경지로 생각했다. 마치 불교에서 부처가 되는 것을 불교의 이상적인경지로 생각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겠다. 그래서 장생불사하려는 방안으로 연명술이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불로 불사의 방법으로 땅에서 나는 곡식을 먹지 않음, 약을 제조하여 복용 따위의 해괴한 일까지 생기게 되었다. 다음으로는 윤리설을 들 수 있다. 도교의 경전 중에서는 인간의 생사 화복을 주도하는 신이 있어 항상 인간의 행위를 굽어 살펴 그 명을 가감한다고 한다. 이는 일종의 권선 징악적 행위를 가르치는 것이다. 끝으로 계율로는 인도의 방법으로 내세운 것으로 금기의 조항이 있다. 이는 불교의 계법과 유사성이 많은데 모두 도를 닦고 공을 이루어 가는데 지켜야 할 사항이다. 이상의 것을 잘 실천해 나가면 도교가 이상하는 신선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Ⅱ. 도교(도교사상)의 이론

종교를 사상이나 철학이 아닌 종교 자체로 인식하여 연구하는것은 단순한 복제나 환원과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를 연구하는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떤 각도에서 파고 들어갈 것인가 라는 문제이다. 이는 거대하기 이를 데 없는 도교의 이론, 신의 계보, 의식, 방법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어떻게 연결하고 그 핵심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라는 문제에 다름아닌 것이다. 여기서 사유방식은 특히 중시해야 될 핵심이다.
참고문헌
김교빈·이현구 / 동양 철학 에세이, 동녘
안나 자이텔 / 도교의 세계, 안나 자이델
와덕충 / 도교와 신선의 세계, 법인문화사
윤찬원 / 도교 철학의 이해, 돌베개
이만옥 / 도교의 신들 마노 다카야, 들녘
장언푸, 김영진 역 / 한권으로 읽는 도교, 산책자
M. 칼텐마르크 / 노자와 도교, 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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