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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기본개념

Ⅱ.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철학적 기초
1. 궁극적 실체의 부정
2. 유기체의 환경과의 상호작용
3. 듀이의 인식론
4. 반향적 사고
1) 문제의 상황
2) 문제의 인식
3) 문제의 명료화
4) 잠정적인 가설의 설정
5) 가설의 검증

Ⅲ.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방법론

Ⅳ.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교육론
1. 현상유지와 재구성의 기능
2. 경험을 공유한 학교
3. 민주적 태도 형성으로서 교육
4. 자유와 문제 중심 학습
5. 교육의 목적 : 성장
6. 교육 과정 : 경험의 재구성

Ⅴ.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학자 듀이의 교육사상
1.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
2.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3. 지도 및 성장으로서의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기본개념

실용주의는 경험을 기본이념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오늘의 교육문제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철학적 입장에서 보면 프래그머티즘의 실재에 관한 견해는 경험과 변화만이 유일한 실재라고 보며 무엇이 진리이냐가 아니고 어떻게 알 수 있는가를 문제 삼는다. 프래그머티즘의 가치에 대한 견해는 실제적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 즉 실용성과 유용성이 입증되는 것만이 가치 있는 것으로 본다. ꡐ우주를 움직이는 것은 물질이라고 보며, 변화는 계속하여 확산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재는 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치도 시간․장소․환경에 따라 상대적이다. 다윈의 진화론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가치의 상대성과 인류 및 사회발전과 진보를 중요한 논점으로 다루고 있다. 실용주의란 추상적 개념이나 불충분한 것을 제거하고 이론상의 해석이나 잘못된 선험적 이론이나, 고정된 원리나, 다쳐진 체계나 그럴듯한 절대자나 근원 같은 것에는 일고의 여지조차 없는 것으로 본다. 실용주의 사상의 직접 결과란 미덕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는 생활 문제의 유용성의 개념으로 바꿔 놓는 일이다. 실용주의가 보는 실재는 실재론자들과 더불어 실험주의자들도 세계는 자기 권리로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만, 이것이 항구 불변의 존재라고는 믿지 않는다. 그들은 변화야말로 실재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실용주의는 또한 선정론을 부정한다고 한 바 있거니와, 이의 부당성을 적극적으로 주장한 사람은 제임스다.
전통적인 실제관을 부인하는 실용주의가 말하는 실재란 변화를 실재의 본질적 구성으로 여기는 실용주의가 보는 실재는 또한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변하는 것이어야 한다. 인식의 문제는 전래의 철학자들은 정신을 하나의 독립적 존재로 보았다. 이에 반하여, 실용주의는 정
참고문헌
* 김동식, 프래그머티즘, 아카넷, 2003
* 루이스 메난드 저, 김동식·박우석·이유선 역, 프래그머티즘의 길잡이, 서울 : 철학과 현실사, 2001
* 손인수·김동구, 교육사 교육철학, 문음사, 1992
* 임상도,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기획, 2004
* 이영애, 실용주의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고신대 대학원, 1989
* 정영근, 인간과 교육의 이해, 문음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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