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통하는 마케팅 법칙의 추출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었다. 첫 번째, 한국 기업들이 이제까지 시행한 여러 가지 마케팅 활동중에서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받는 기법들을 추출했다. 두 번째, 마케팅의 대상인 한국 사회와 문화, 소비자에게서만 나타나는 특유의 성격과 관련하여 오래 전부터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온 마케팅 법칙을 추출하였다.
이 두 가지 방식을 통해 한국에서 통하는 마케팅 불변의 법칙으로 상향성, 감정성, 집단성, 보상성, 관습성이라는 5가지 키워드를 뽑고 각 키워드마다 세부적인 법칙들로 총 33개를 추출했다.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한국의 마케팅 전략에서 절대 변하지 않는 법칙이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첫 번째로는 상향성 관련 법칙이 있다. 한국은 다른 나라와는 달리 브랜드 확장의 성공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확장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부여에서 찾을 수 있는데 ‘만들 수도 있지’하는 식의 확장에 대한 관대함이 소비자들 사이에 팽배해 있다. 이는 과거의 개발 우선 정책과도 관련이 있으며 반도 국가에 위치해 있어 대륙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을 읽고마케팅 하면 왠지 외국의 유명한 저자가 써야지만 뭔가 그럴 듯한 게 있는 듯한 느낌을 가졌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 보면, 우리에게 맞지 않는 그네들의 시장상황과 소비성향, 마케팅 이론들로 실망했던 게 한두 번이 아니었다. 그러던 차에 지은이가 외국의 유명한 저자가 아닌 여준상이라는 우리나라 사람이 지은 마케팅 책이 있어 반가운 마음에 얼른 집어 들었다. 마케팅 책 하면 다소 딱딱한 감이
< 마케팅 조사론 >한국형 마케팅불변의 법칙 33Ⅰ. 서 론내가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을 읽게 된 것은 수업 레포트로 과제가 나와서였다. 정확하게 말해서는 수업 레포트는 경영과 경제에 관련된 도서를 읽고 하나만 레포트로 쓰면 됐지만 교수님이 추천해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처음에는 간단히 읽을려고 마음을 먹었고 책을 빌린 다음에 봤을 때 그리 양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그리고 이
< 마케팅 조사론 >한국형 마케팅불변의 법칙 33Ⅰ. 서 론내가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을 읽게 된 것은 수업 레포트로 과제가 나와서였다. 정확하게 말해서는 수업 레포트는 경영과 경제에 관련된 도서를 읽고 하나만 레포트로 쓰면 됐지만 교수님이 추천해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처음에는 간단히 읽을려고 마음을 먹었고 책을 빌린 다음에 봤을 때 그리 양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그리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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