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오락프로그램]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기능, 성격과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구조적 문제 및 향후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개선방안 그리고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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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기능과 성격

Ⅲ.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구조적 문제
1. 스타·매니저의 어두운 관계
2. 연예인 양성 프로그램-오락프로의 문제
3. 연예계의 payola
4. 연예 제작사 과잉

Ⅳ. 향후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개선방안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제부터인가 오락프로그램의 출연진 대부분은 개그맨, 코미디언에 그치지 않고 여러 직업군의 연예인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하면 많은 연예인들이 자기 직업의 정체성을 살려 그에 충실하기 보다는 어떻게든 시청률 높은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에게 많이 알려져야 생존할 수 있는 연예계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구조는 바로 스타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우리의 연예계 현실은 배우, 가수, 탤런트 각 고유영역에서 스타로 군림하는 것 못지않게 만능 엔터테이너로서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바로 스타로 불리는 특정한 몇몇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것 자체로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보장받고 있다. 몇몇 연예인들이 한 프로그램에 반복출연하거나 여러 방송사의 유사한 오락 프로그램에 중복 출연하는 것도 바로 스타 몇몇에 의존하는 방송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아이디어와 기획력으로 승부하는 프로그램보다는 ꡐ몸으로 떼우기ꡑ식 기획이 범람하고 있는 것이다. 가학성 오락 프로그램 역시 이러한 기획속에서 우후죽순 생겨났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러나 이 현실은 결국 우리사회 대중문화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가수로서, 배우로서 자신의 직업에 몰입하여 자기개발하기보다는 많은 시간들을 자신의 재능과 상관없는 프로그램에 투자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대중문화의 발전에 투자할 시간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각 연예인들이 자신의 직업적 특수성을 살리기 보다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하려하고 그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어떠한 시도도 하지 않을 수 없는 풍조가 되어버린 것이다.

Ⅱ.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기능과 성격

오락 프로그램은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수용자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TV 오락 프로그램의 기능과 성격은 다음과 같은 6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오락은 텔레비전 내용을 구성하는 중심적 요인이며, 시청자들의 텔레비전 시청동기를 일으키는 가장 주된 동기이다. 둘째, 텔레비전의 오락적 요소는 여타의 정보적 요소나 교육적 요소가
참고문헌
◇ 강준만, 대중문화 겉과 속1·2·3, 인물과 사상사
◇ 김민수, 오락 프로그램, 웃음의 영성인가 웃음의 조작인가
◇ 김예란·박주연(2006),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 김기태(1993), 쇼, 무엇을 담을 것인가, 방송문화
◇ 이승정(1998), 오락 프로그램 거듭나기, 방송문화
◇ 이윤석(2001), 연예 오락 프로그램의 공익성과 오락성에 관한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 이정춘(1995), 현대 사회와 매스미디어, 나남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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