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미지]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기업이미지의 형성,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과 영향요인, 기업이미지의 역할, 기업이미지 향상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전략, 기업이미지 확립을 위한 기업광고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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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1. 기업행동 이미지
2. 사회적 행동 이미지
3. 기업공헌 이미지

Ⅲ.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Ⅳ. 기업이미지의 형성
1. 기업아이덴티티(CI:Corporate Identity)란
2. 기업커뮤니케이션(Corporate Communication)이란

Ⅴ.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과 영향요인

Ⅵ. 기업이미지의 역할
1. 구매의사결정의 사전판매 역할
2. 진부화 된 상품의 상표통합화
3. 제품차별화의 수단
4. 자금 및 인재확보의 용이화
5. 종업원 및 거래점의 사기향상
6. 사회적 지지를 얻는 수단

Ⅶ. 기업이미지 향상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전략

Ⅷ. 기업이미지 확립을 위한 기업광고 전략
1. 기업이미지의 전달과 기업광고
2. 기업광고의 기업이미지에 대한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Kenneth E. Boulding은 그의 저서 `THE IMAGE`에서 행위란 이미지에 의존한다는 전제하에 이미지란 이미지 소유자의 모든 과거 경험의 결과로써 성립되어 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미지가 대상에 대한 정보(완전하든, 불완전하든)를 바탕으로 개인의 인식 내지 추론에 의해 형성되므로 상당히 주관적인 것이고 따라서 대상의 실질과는 유리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지는 신념과 태도의 중간쯤에 자리 잡은 개념으로서 단순한 신념과도 태도와도 다른 것이다. Erickson 등은 이미지 변수가 본질적으로 정서적인 것만은 아니고 소비자의 추론을 통해 신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태도에 대해서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이미지는 사람에 따라 저마다 다를 수 있고, 또한 명확성이나 복잡성도 저마다 다를 것이다. 이러한 한 대상에 대한 이미지는 개개인의 인간행위의 해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정보에 노출될 때마다 정보를 재분석하는 심리적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경험과 학습으로 형성된 이미지는 내면화와 일반화작용을 통하여 다른 대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기업의 측면에서는 이미지를 조성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광고가 활용되며, 많은 광고캠페인에서 어떤 이미지를 형성시켜야 하는가에 관한 의사결정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이 결정은 강화할 연합과 제거하거나 가능한 한 중요성을 감소시켜야 하는 연합을 선택하는 것과 관련된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행동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새
참고문헌
- 김우창 외, 이미지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생각의 나무
- 김춘회, 기업이미지가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 석사학위
- 권용석(2003), 기업이미지 광고가 기업의 인지도,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 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 손성호(1996), 기업광고에 의한 기업이미지 형성에 관하여,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논문
- 이강효, 기업이미지와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청주대 산업경영 대학원 석사
- 조병량, Corporate Brand와 기업이미지 광고 전략,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 한정호(1999), 도식이론(schema theory)에 의한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과 전략연구, 광고연구, 제4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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