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학습, 도형학습이론] 도형학습의 의의, 도형학습의 부진 원인, 도형학습 관련 이론, 수학학습지도에서 조작놀이활동의 중요성,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도형으로 상상속의 동물 만들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도형학습의 의의

Ⅲ. 도형학습의 부진 원인
1. van Hiele의 기하학습 수준 미달
2. 부정확한 개념소유
3. 잘못된 개념이미지

Ⅳ. 도형학습 관련 이론
1. 피아제의 도형학습 이론
2. 반 힐의 학습수준 이론
3. 인터넷을 활용한 수학교육

Ⅴ. 수학학습지도에서 조작놀이활동의 중요성

Ⅵ.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1. 종이접기의 교육적 효과
2. 종이접기와 도형 지도
3. 종이접기 수업 모델
1) 종이접기의 비정형적 수업 모형
2) 도형의 개념 형성을 위한 O.H.P 자료의 제작과 활용 방안
4.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학습의 실재
1) 종이접기의 기본 연습
2) 종이접기의 단계적 지도 방안
3) 수학적 조작구로서의 종이접기
5. 결론
6. 제언

Ⅶ.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도형으로 상상속의 동물 만들기
1. 프로젝트 개요
2. 목적
3. 주요 내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에서 새로 도입된 도형 영역의 공간 감각은 다양성과 창의성, 직관력과 사고력이 특히 중요시되는 21세기 디지털 사회에서 미래의 건축가, 산업 디자이너, 전자나 기계 조립 등의 현대 산업 분야에도 중요한 역할이 요구되는 수학능력이라고 본다. 이에 다른 능력에 비해 뒤떨어지고 있는 공간감각을 길러야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도형 영역의 지도에서는 주위의 실제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사물을 관찰하여 그 성질을 추상해 낼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구를 이용하여 조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하며, 특히 공간감각 기르기는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고, 학생들이 직접적인 조작을 통하여 수학을 행하면서 수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구체적 조작 자료는 교사의 안내 하에 적절히 제시되고 사용할 때 자료를 사용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고 한다. 하지만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고 단위수업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개발된 학습 프로그램이 빈곤하여 학습지도에 어려움이 많다. 구체에서 추상으로 연결해 주는 가교 역할을 하는 연결 고리로서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며 구체적 조작 자료 활용을 통해 학생들 자신이 주체적인 입장에서 학습 방식을 구축하여 활발한 상호작용과 의사교환을 하며, 보다 다양한 해결방법을 유도해내고, 스스로 자신의 해법을 수정 보완해 나갈 수 있는 자료로 이를 교수·학습에 적용하여 공간감각 기르기 학습 효율화 방안을 찾아야 한다.

Ⅱ. 도형학습의 의의

첫째, 도형은 학생 수준에 비추어 매우 적절한 개념이다. 도형 학습은 학생으로 하여금 주변의 구체물, 이를테면 공책, 창문, 칠판, 아파트 등을 관찰하여 이질적인 요소는 사상하고 오직 동질적인 성질만을 추출하여 이를 󰡐직사각형󰡑이란 유개념으로 사상하게 된다.이러한 주변의 여러 구체물을 관찰하고 조작하는 활동은 아동의 흥미를 유도하고 수학학습에 자신감을 신장시킨다. 둘째, 도형학습은 수학의 과정적 목표에 이바지한다.
참고문헌
◈ 김응태·박한식·우정호, 수학교육학 개론. 서울 : 서울대학교, 1995
◈ 강지형 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수학교육, 동명사, 1999
◈ 강옥기,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2000
◈ 류성림,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형 영역의 교수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 수학교육연구 제 23권, 2000
◈ 부산광역시교육청 수학과 단계형 평가자료(교육과정 2003-7호)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생각하고 찾아내는 도형 학습 개별 조작자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