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학습, 도형학습이론] 도형학습의 의의, 도형학습의 부진 원인, 도형학습 관련 이론, 수학학습지도에서 조작놀이활동의 중요성,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도형으로 상상속의 동물 만들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도형학습의 의의
Ⅲ. 도형학습의 부진 원인
1. van Hiele의 기하학습 수준 미달
2. 부정확한 개념소유
3. 잘못된 개념이미지
Ⅳ. 도형학습 관련 이론
1. 피아제의 도형학습 이론
2. 반 힐의 학습수준 이론
3. 인터넷을 활용한 수학교육
Ⅴ. 수학학습지도에서 조작놀이활동의 중요성
Ⅵ.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1. 종이접기의 교육적 효과
2. 종이접기와 도형 지도
3. 종이접기 수업 모델
1) 종이접기의 비정형적 수업 모형
2) 도형의 개념 형성을 위한 O.H.P 자료의 제작과 활용 방안
4.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학습의 실재
1) 종이접기의 기본 연습
2) 종이접기의 단계적 지도 방안
3) 수학적 조작구로서의 종이접기
5. 결론
6. 제언
Ⅶ.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도형으로 상상속의 동물 만들기
1. 프로젝트 개요
2. 목적
3. 주요 내용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7차 교육과정에서 새로 도입된 도형 영역의 공간 감각은 다양성과 창의성, 직관력과 사고력이 특히 중요시되는 21세기 디지털 사회에서 미래의 건축가, 산업 디자이너, 전자나 기계 조립 등의 현대 산업 분야에도 중요한 역할이 요구되는 수학능력이라고 본다. 이에 다른 능력에 비해 뒤떨어지고 있는 공간감각을 길러야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도형 영역의 지도에서는 주위의 실제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사물을 관찰하여 그 성질을 추상해 낼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구를 이용하여 조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하며, 특히 공간감각 기르기는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고, 학생들이 직접적인 조작을 통하여 수학을 행하면서 수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구체적 조작 자료는 교사의 안내 하에 적절히 제시되고 사용할 때 자료를 사용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고 한다. 하지만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고 단위수업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개발된 학습 프로그램이 빈곤하여 학습지도에 어려움이 많다. 구체에서 추상으로 연결해 주는 가교 역할을 하는 연결 고리로서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며 구체적 조작 자료 활용을 통해 학생들 자신이 주체적인 입장에서 학습 방식을 구축하여 활발한 상호작용과 의사교환을 하며, 보다 다양한 해결방법을 유도해내고, 스스로 자신의 해법을 수정 보완해 나갈 수 있는 자료로 이를 교수·학습에 적용하여 공간감각 기르기 학습 효율화 방안을 찾아야 한다.
Ⅱ. 도형학습의 의의
첫째, 도형은 학생 수준에 비추어 매우 적절한 개념이다. 도형 학습은 학생으로 하여금 주변의 구체물, 이를테면 공책, 창문, 칠판, 아파트 등을 관찰하여 이질적인 요소는 사상하고 오직 동질적인 성질만을 추출하여 이를 직사각형이란 유개념으로 사상하게 된다.이러한 주변의 여러 구체물을 관찰하고 조작하는 활동은 아동의 흥미를 유도하고 수학학습에 자신감을 신장시킨다. 둘째, 도형학습은 수학의 과정적 목표에 이바지한다.
- 참고문헌
-
◈ 김응태·박한식·우정호, 수학교육학 개론. 서울 : 서울대학교, 1995
◈ 강지형 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수학교육, 동명사, 1999
◈ 강옥기,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2000
◈ 류성림,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형 영역의 교수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 수학교육연구 제 23권, 2000
◈ 부산광역시교육청 수학과 단계형 평가자료(교육과정 2003-7호)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생각하고 찾아내는 도형 학습 개별 조작자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기본방향,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놀이학습,이야기학습,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수업모형,제고방안 분석
- [도형학습][도형학습지도][사고력신장][수학교육]도형학습의 지도, 도형학습의 과정, 도형학습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도형학습의 사고력 향상 지도방안, 수학적 사고력 신장 관련 제언 분석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 도형지도(도형교육) 주요개념, 도형지도(도형교육) 기본방향, 도형지도(도형교육) 내용, 도형지도(도형교육) 학습모형, 도형지도(도형교육) 제언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