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 김소월시, 김소월작품]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 내용과 해석, 김소월의 시 산유화 내용과 해석, 김소월의 시 금잔디 내용과 해석, 김소월의 시 접동새 내용과 해석, 김소월의 시 왕십리 내용과 해석, 김소월의 시 산 내용과 해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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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진달래꽃
2. 김소월 진달래꽃의 해석

Ⅲ. 김소월의 시 산유화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산유화
2. 김소월 산유화의 해석

Ⅳ. 김소월의 시 금잔디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금잔디
2. 김소월 금잔디의 해석

Ⅴ. 김소월의 시 접동새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접동새
2. 김소월 접동새의 해석

Ⅵ. 김소월의 시 왕십리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왕십리
2. 김소월 왕십리의 해석
1) 1연
2) 2연
3) 3연
4) 4연

Ⅶ. 김소월의 시 산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산
2. 김소월 산의 내용과 해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김소월(金素月) 시인 본명 정식(廷式) 평북 관산에서 출생하였다. 곤관 공주 성도 의 맏아들이었고 외가에서 태어나 100일이 지난 후 본가로 갔다. 2세 때 아버지가 정주 솬산간의 철도를 부설하던 일본 사람 목도군에게 얻어 맞아 정신 이상 증세를 일으켜 부농인 조부의 훈도 아래 성장하였다. 고향에서 남산 보통학교 졸업하였다. 같은 해 홍단실과 결혼하였다. 오산학교 중학부를 거쳐 배재고보 졸업 후 일본 도쿄상대에 입학했으나 중퇴하여 귀국했다. 그의 오산학교 시절의 성적은 우수했고 주산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일도 있었다.
그의 시제는 오산학교 은사였던 김억의 지도와 영향에서 있다. 1920년 그가 18세때 <창조>에 발표한 시 ꡐ낭인의 봄ꡑ, ꡐ야의 우적ꡑ, ꡐ오과의 읍ꡑ, ꡐ그리워ꡑ, ꡐ춘강ꡑ 등을 발표하여 문단에 등단, 같은 해에 학생계 창간호에 ꡐ먼 후일ꡑ, ꡐ죽으면ꡑ, ꡐ허트러진 모래 등으로ꡑ 등을 발표했다.
그 후 1922년 그가 20세 때 배재고보에 편입한 해에 대표작 ꡐ금잔디ꡑ, ꡐ엄마야 누나야ꡑ등 8편을 <개벽 19호>에 발표하였고, 떠나는 임의 앞날을 산화로 축복하는 불후의 명시 ꡐ진달래꽃 (개벽 25호)ꡑ을 발표하면서 천재적 시재를 봉 중앙문단의 각광을 받는다. 이어 설움과 애환의 민요적 정서가 깃든 ꡐ예전엔 미처 몰랐어요ꡑ,ꡐ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ꡑ 등을 발표했고 이듬에 1924년에는 조부의 광산일을 돕기 위해 고향에 있었고 한때 영변을 다녀왔으며 김동인, 김찬영, 임장화 등과 <영대(英坮)> 동인으로 활동 자연과 인간의 영원한 거리를 보여준 <영대3호>에 시ꡐ산유화ꡑ를 비롯하여 ꡐ밭고랑ꡑ, ꡐ생과 사ꡑ 등을 발표하였고, 이 해에 처가가 있는 구산군 서산면 지평동으로 이주, 이어 동인지 <영대 5호>에 시 ꡐ옛님을 따라 가다가 꿈 깨어 탄식함이라ꡑ, ꡐ무언(無言)ꡑ을 발표 했고, 시온의 음영과 정조를 강조한 유명한 그의 유일한 시론을 <개벽>에 ꡐ시혼ꡑ발표. 이 해에 그의
참고문헌
강우식, 한국 상징주의시 연구, 문화생화사, 1987
김용직, 김소월전집,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김영철, 김소월, 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김소원, 김소월 시집, 범우사, 1984
문덕수, 김소월의 산유화(시문학 122호), 1981
이유식, 김소월시연구, 성균관대박사학위논문, 1991
오세영, 김소월 그 삶과 문학, 서울대출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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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소월 시론> 레포트
  • 산에는 꽃 피네꽃이 피네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산에산에피는 꽃은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산에서 우는 작은 새요꽃이 좋아산에서사노라네.산에는 꽃 지네꽃이 지네이 시의 첫 연은 관념의 표현일 뿐이다. ‘갈 봄 여름없이’ 꽃이 피고 있는 사실은 어떤 사물과 접해서 일어나는 정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만치’서 피고 있는 꽃은 소월의 체험에서 얻은 것이다. 저만치의 거리는 체험에서 얻지 않으면 안되는 특수한

  • [현대문학사] 김소월 시의 생명력과 삶
  • 시작되었다. 작품 발표가 활발해지기 시작한 것은 1922년 배재고등보통학교에 진학하면서부터인데, 주로 『개벽』을 무대로 활약하였다. 이 무렵 발표한 대표적 작품들로는, 1922년 『개벽』에 실린 「금잔디」, 「엄마야 누나야」, 「진달래꽃」, 「개여울」 등이 있고, 1923년 같은 잡지에 실린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삭주구성(朔州龜城)」, 「가는 길」, 「산 」, 『배재』 2호의 「접동」, 『신천지』의 「왕십리」 등이 있다.그 뒤 김억을 위시

  • 김소월시인 분석
  • 시를 발표하였다. 그리고 김억이 편집을 맡고 있던 『개벽』 19호부터 29호에 그의 대표작인 「진달래꽃」「금잔디」「엄마야 누나야」「먼 후일」등 40여 편의 시를 발표하였다. 김억은 손수 문학을 지도하고 무명 문학도인 소월을 중앙문단에 소개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시켜주었을 뿐만 아니라, 소월의 작품에 많은 손질을 하기도 하였다.오산중학교 2학년 때인 열네 살(1916년)에 홍실단과 결혼을 하고, 1919년 기미독립만세 때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 김소월 그의 삶 과시
  • 김소월의 작품 활동1920에 낭인의 봄, 오과의 읍, 그리워 등등 발표1922에 금잔디, 첫치마, 엄마야 누나야, 진달래꽃 등등 발표1923에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가는 길, 산 등등 발표에 접동, 신천지의 왕십리 등등 발표1924안서 김억을 위시한문단에서 주로 활동하여 밭고랑 위에서, 옷과 밥과 자유 등등 그의 후기시를 주로 발표1925시집 ‘진달래꽃’과 에 시론 ‘시혼’을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의 절정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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