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프랭크게리, 건축가, 프랭크게리, 프랭크게리건축작품, 건축작품] 건축가 프랭크게리의 정신과 건축가 프랭크게리의 건축 작품 및 건축가 프랭크게리의 건축에 대한 비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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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정신

Ⅱ.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건축 작품
1.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
2.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3. 프라하 ING 사무소
4. 비트라 디자인 미술관

Ⅲ.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건축에 대한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정신

프랭크 게리의 창조적 개념은 이전의 건축가들처럼 하나의 결론에 도달하기 보다는 혼란의 상태에 놓여있는 현재의 건축철학 및 논리에 하나의 길을 찾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구도적 예술가의 정신과 같이 게리의 시험정신 또한 창조적 개념을 발전시키는데 하나의 구심적이 되고 있다.
게리는 모델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과정에서 건축디자인의 창조적 개념을 그 자신만이 가진 독특한 논리와 이론으로 발전시킨다. 이를 위하여 그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방법론에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을 응용하고 있다. 프랭크 게리의 유명한 작품으로 자연적인 물고기의 형태를 한 Bilbao 구겐하임 미술관의 디자인 작업은 CATIA라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건축디자인 해석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CATIA는 주로 우주선이나 자동차 디자인에 유용된 프로그램이다.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기에 있었던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의 영향에 의한 건축적 혼란기를 거친 미국의 현대건축은 그 후 두가지의 커다란 경향으로 정리되었다. 그 가운데 하나는 헬무트 얀(Helmut Jahn)이나 아키텍토니카(Arquitectonica) 그룹 등이 주도하던 소위 모더니스트들이 써왔던 설계어휘를 새로운 방법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조짐이며, 다른 하나는 프랭트 게리, 피터 아이젠만(Peter Eisenman), 그리고 에릭 오웬 모스(Eric Owen Moss)나 모포시스 그룹(Morphosis)이 주도하는 관행적 건축형태의 파괴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추구이다. 특히, 후자에 속하는 집단이 생산하는 건축은 상식을 벗어난 형태나 재료를 통해 강한 시지각적 자극을 주는 것으로 특징지워질 수 있는데,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건축적 개념을 물리적 형태로 구현하는 새로운 건축개념의 해석경향이라 할 수 있으며 이같은 새로운 경향을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천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건축가가 바로 프랭크 게리(Frank O. Gehry)이다.
지오 폰티(Gio Ponty)가 그의 유명한 저서 `건축예찬`에서 `건축을 응고된 음악`이라 칭송한 것과 달리 `건축은 본질적으로 3차원의 오브제
참고문헌
김성곤(1996) - 서양 건축사, 기문당
김인철(1989) - Frank o.Gehry, 집문사
김동준·정재욱 - 프랭크 게리와 피터 아이젠만의 건축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적용
박정대·김진균(2004) - 프랭크 게리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설계계 20권 11호, 통권192호
이일형(2004) - 프랭크게리 : 최초의 해체주의 건축가, 시공사
여영호(1999) - 프랭크 게리 작품의 형태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5권 9호, 통권131호
Henry N.Cobb 저, 김인철 역 - 현대건축가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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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okeb***
    (2010.06.05 07: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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