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유통관리론]국내 유통산업구조의 변화와 향후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유통관리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국내 소매유통산업의 현황
1. 유통산업의 정의
2. 국내 유통산업 현황

Ⅱ. 소매유통산업의 구조변화
1. 시장개방
2. 소매업의 전체적인 변화 추이
3. 대형화 추세
4. 신업태의 급격한 성장

Ⅲ. 구조변화에 따른 효과
1. 국내업체의 경쟁력 제고
2. 소비자 편의 증진
3. 가격안정
4. 노동생산성의 증가

Ⅳ. 향후전망 및 과제
1. 향후전망
2. 과제
본문내용
Ⅲ. 구조변화에 따른 효과

1. 국내업체의 경쟁력 제고

유통시장 개방이후 국내 대형마트는 기존의 우려와는 달리 외국계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였다. 1996년 시장 전면개방 이후 국내기업들은 선진유통기법을 도입함과 동시에 한국의 환경에 맞는 영업방식을 도입하여 외국계 할인점보다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다. 이마트의 경우에도 시장개방 이전까지는 외국 할인점의 경영전략을 답습하였으나 시장개방 이후 국내소비자 취향에 맞추어 제품구성, 매장구조 및 진열방식 등을 차별화하였다. 그결과 월마트, 까르푸 등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유명 할인점은 대부분 철수하였고, 삼성과 합작형식으로 진출한 홈플러스만이 토착화 전략을 도입, 시행함으로써 성공을 거두었다.

2. 소비자 편의 증진

유통개방으로 대형할인점, 편의점 등이 크게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편의가 증진되었다. 생활패턴 변화와 소수가구 및 맞벌이 가구 증가, 야간활동 인구증가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들은 이에 부합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물류시스템 개선 및 강력한 교섭력(Bargaining Power)을 통해 가격을 낮춤으로써 기존 재래시장과 전문점을 이용하던 소비자들을 빠르게 흡수하였다.

3. 가격안정

1996년 유통시장의 개방과 함께 등장한 대형할인점 및 무점포 판매가 가격하락을 주도하고 있다. 대형 할인점들은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대량구매, 대규모 판매망 및 강력한 교섭력 등을 통해 구매원가를 절감하고 판매가격을 낮추었다. 인터넷쇼핑, 다단계판매, 홈쇼핑TV, 카탈로그 쇼핑 등 무점포 판매 또한 유통단계의 축소를 통해 공급가격을 낮추었다.
소매업의 판매가격은 1996~2000년의 기간동안 연평균 3.3% 상승하였으나 2000~2006년의 기간동안에는 연평균 1.3% 상승하는데 그쳤다. 한편 동기간 동안 업태별로는 백화점(3.0%->1.9%), 대형마트(3.3%->2.2%) 등의 물가상승률은 하락하였으나 편의점(3.0%->5.4%)은 상승하였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qgerqehrqheqhrq
  • skdltm2***
    (2013.10.25 04:08:35)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매체]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문제점과 발전방향
  • 유통과 활용을 위하여 개별 자원에 유일한 코드를 부여하고 이를 관리해주는 체계 또는 상이한 식별체계 간의 연계표준이다.를 통해 UCC불법 유통을 통한 사생활 침해 등 의 문제점을 투명한 유통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또 UCC가 네거티브 캠페인 용도가 아닌 적극적인 정책방향설명 및 공공 서비스 제공을 위한 홍보채널로의 활용 전환이 필요하다.마지막으로 현재 UCC는 관련 산업과의 연계가 미흡하여 대부분이 광고수익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실정

  • [경영전략] 아그로수퍼 성공전략 분석
  • 론Ⅱ. 기업 소개1. 칠레소개2. 연혁3. 생산지4. 사업영역5. 수출현황6. 기업철학Ⅲ. 아그로수퍼의 성공 전략 분석1. 100%수직계열시스템2. 엄격한 품질관리3. 상품추적이력시스템4. 분뇨처리기술 5. 도시 메가 프로젝트 6. 지역사회발전 프로젝트 7. 탄소배출권Ⅳ. 아그로수퍼의 향후 전략 분석1. 외부환경분석2. SWOT 분석3. KSFⅤ. 결론Ⅰ. 서론세계는 지금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위기와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위기에 동시에 직면하고 있다.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론, 생명의 기계론적 관점)-질병은 생물학적 일탈(생물학적 구조의 이상)-특정병인설 (단일병인론): 콜레라의 직접원인은 콜레라균이며 비위생적인 음용수의 상태는 중시되지 않음 (환경중시X)-잔여적 건강개념(질병에 부속화된 건강개념-질병이 없으면 건강함)-과도한 개입주의-예방보다는 치료 중시-질병의 보편성: 질병이 모든인류에게 보편적이며 사회체계나 정치경제적 요인의 영향 x-과학적 중립성: 객관적 관찰-전문가 중심 의료체계: 의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변화를 추구하고 도전적이고 패기 있는 의지인이 되어야 함.☞자율과 팀웍을 중시하는 조직인 자기만의 세계를 끊임없이 추구하되 항상 조직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조직인이 되어야 함.2-1. 인재육성미래형 선진교육, 자율적 열린교육을 운영방침으로 하여 경영관리 지식 배양을 위한 『경영교육』, 직무별 세부지식을 함양하는 『전문교육』, 장단기 경영 목적 상 필요에 의해 실시되는『특별교육』 및 선진유통 체험을 위한 『해외연수 교육』,

  • [조직개발] 효성의 혁신경영과 조직개발
  • 론-1. 효성의 조직개발 변화 배경 92. 효성의 조직개발 목표와 변화과정 111) 조직개발의 목표 112) 변화과정 12(1) 사업 및 조직의 구조조정 12(2) 경영 인프라구축과 조직개발 143. 혁신경영의 성과와 성공요인 234. 발전방향 25- 결 론 - 1. 시사점 262. 마무리 말 27․ 28- 서 론 - 1. (주)효성 기업소개CEO: 조석래 회장주소: 서울 마포구 공덕2동 450 공덕빌딩설립일: 1966. 11.03주 업종: 섬유, 산업자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