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제작]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효과,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정보기술 동향,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의 제작단계와 제작방법, 멀티미디어의 설계시 유의점, 멀티미디어의 미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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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효과

Ⅲ. 멀티미디어 시스템

Ⅳ. 멀티미디어 정보기술 동향
1. 프로토콜(HTTP)
2. 웹 문서의 종류
1) HTML
2) XML
3) VRML
4) CSS
3. 멀티미디어 파일 형식
4. 웹의 실행 방식
1) 오브젝트 삽입
2) 플러그인
3) 자바
4) 자바스크립트
5) ActiveX
6) ActiveX의 목적과 기술
7) 마이크로소프트 ActiveX 개발 키트
8) 객체지향 미들웨어

Ⅴ. 멀티미디어의 활용
1. 활용의 필요성과 목적
2.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기능과 가치
3. 활용을 위한 사전 준비와 계획
4. 시발점 행동 측정
5. 학습목표 제시
6. 학습 활동과 프로그램의 활용
7.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분석

Ⅵ. 멀티미디어의 제작 단계
1. 제작 기획 단계
2. 제작 단계
1) 내용 제작
2) 그래픽 디자인
3) 프로그래밍과 제작
4) 테스트
3. 배포 및 사후 관리 단계

Ⅶ. 멀티미디어의 제작 방법

Ⅷ. 멀티미디어의 설계시 유의점

Ⅸ. 멀티미디어의 미래
1. 두 가지의 교육관
1) 내용의 전달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는 생각
2) 일반능력 육성이 교육의 목표라고 하는 생각
2. 정보사회라고 하는 ꡐ신화ꡑ
3. 미래의 교육환경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멀티미디어라는 단어는 ꡐ여러 가지ꡑ (multi)와 ꡐ미디어ꡑ(media)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써, 두 단어에서 의미를 추정하면 여러 가지 미디어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미디어란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그리고 비디오 이상 다섯 가지로써, 이러한 미디어를 멀티미디어와 구별하기 위해 ꡐ모노미디어ꡑ라 한다. 이런 어원을 근거로 해서 멀티미디어의 의미를 다시 압축하자면, 멀티미디어란 다섯 가지 모노미디어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는 문자 정보, 음성 정보, 영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러한 정보들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인간과 컴퓨터간에 ꡐ상호 작용적ꡑ으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 낼 수 있고, 또한 조작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준다. 즉 학습의 과정이나 자료의 제시에서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을 활용함과 동시에 상호 작용적으로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컴퓨터를 활용한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기능은 전통적인 교수 방법보다 더 학습의 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란 문자 정보, 음성 정보, 영상 정보 등을 검색해 보고 조작해 볼 수 있는 매체나 교수-학습 체제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

Ⅱ.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효과

멀티미디어는 인간의 오감을 모두 동원하여 정보를 수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정보사회의 주요 정보 전달 수단이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문자, 음향 및 음성, 그림 및 사진,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매체로 이루어져 있기에 학습자
참고문헌
○ 기규서, 중학교 기술․산업 교과에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방법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
○ 김대호, 디지털시대 공영방송 정책의 방향과 과제, 디지털 다채널시대의 방송정책과 공영방송 세미나의 발표논문, 한국방송학회 주최, 1998년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공사 공동연구 심포지엄, 1998
○ 김영민 외, 환경 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6
○ 김영석,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1996
○ 박현재, 인터네트에서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도구, 정보과학회지
○ 이만재, 이상선, 멀티미디어 교과서, 안그라픽스, 1998
○ 정성무,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도구 개발 동향 및 사례, 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 국제컨퍼런스 자료집, 서울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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