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사회복지서비스의 민영화에 대한 필요성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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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사회복지서비스의 민영화 즉 민간위탁을 한 배경과 필요성 및 간략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개선된 발전방향에 대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아래 목차와 요약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서비스의 민간위탁
1. 민영화의 대두

Ⅲ. 정부․민간의 사회복지서비스 구성

Ⅳ. 사회복지에서 민간위탁의 역할

Ⅴ. 정부의 민간위탁으로 인한 사회복지서비스 역할 분담의 필요성 분석
1. 역할분담의 필요성
2. 복지역할 분담 기준

VI. 정부와 민간부분의 복지서비스 발전방향

V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장에서 이탈된 사회의 일부 특정계층은 가정과 이웃의 울타리 안에서 더 이사의 보호를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사회복지의 선각자들은 부족한 물자와 인력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시설 안으로 끌어들였다. 그들의 최대 관심사는 시설의 수용자들이 최저한의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었다. 따라서 영세 적인 민간사회복지조직은 공공행정에 영향권 안에 들어 갈 수밖에 없었다.
이로 인해 민간과 공공과의 관계는 불평등한 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민간은 공공정책의 향 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그들의 의도에 부합하는 기관운영에 급급하였다.
공공은 그들의 책임을 상당부분 민간에 위탁하면서 전체적인 국민복지의 발전에는 소극적이었다. 공공과 민간은 외면적으로는 상호의존적이면서도 동시에 내면적으로는 상호불신을 지우지 못하였다.
이 같은 양자의 복선적 형태는 사회복지의 발전에 적지 않은 지장을 초래하였다. 그러나 90년대 이후에는 민간부분과 관련하여 보다 다원화된 복지환경을 맞게 되었다. 먼저 지방자치제도가 실시되면서 재가 복지서비스 정책이 강화되었다. 과거 중앙정부에 의한 획일적인 제도적 통제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한 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이 점차 요구되었다. 이는 앞으로의 복지서비스가 서비스 공급자 위주가 아니라 지역주민의 욕구에 밀착한 형태로 제시되어져야 한다는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또한 공공부분은 민간서비스 참여의 확대를 각종 제도적 정비를 꾀하고 있다.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공급주체는 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이다. 즉, 정부부문은 재정과 행정조직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부문은 후원금과 같은 순수한 민간재원을 바탕으로 비영리단체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 이러한 역할 이분법은 1980년대에 들면서 큰 변화를 겪었다. 즉, 민간부문에서 제공되는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공공자금을 지불하는 방안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었다.
이는 두 가지 중요한 가정, 즉 자유시장사상과 고객만족을 충족시키려는 노력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Gilbert & Terrell, 1998: 144). 즉, 민영화는 경쟁시장의 장점과 공공관료제의 실패와 깊은 관련이 있다. 즉 서비스의 비용과 질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을 야기 시킬 수도 있다. 또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책임회피라는 지적도 제기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간부문은 일반적으로 고객의 평가와 만족도에 따라 발전과 쇠퇴는 물론이고 나아가서 존재의 여부까지 결정되기 때문에 민간부문이 가지고 있는 모든 인적․물적 자원과 가장 효율적인 관리 방법을 이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의 생산․전달에 있어서도 민간부문의 이용은
참고문헌
․김영모(1993), 한국사회복지사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이현기 (1999). 취약계층 보건과 복지서비스 연계방안에 대한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보건복지부(1995), 민간의 복지참여 촉진방안,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95 주요 업무자료
․백종만(1994), 사회복지서비스에서 국가와 민간 간의 역할분담유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오정수(1998), 우리 나라 민간복지 부문의 기능과 구조 개선방안, 사회복지 제136호, 서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이희철(1999), 공공시설 민간위탁의 실태분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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