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브랜드마케팅]삼성전자 ‘애니콜’ 브랜드마케팅 전략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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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삼성전자 AnyCall 소개

2. 주제(AnyCall) 선정 이유

3. AnyCall 해외진출현황
(1) 중국 - 애니콜은 신분의 상징
(2) 미국 - 핸드폰의 BMW
(3) 프랑스 - 최고 브랜드
(4) 스페인 - 名品 반열

4. 4P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Strategy)
(2) 가격전략 (Pricing Strategy)
(3) 유통전략 (Placing Strategy)
(4) 촉진전략 (Promotion Strategy)
1) 스타 마케팅
2) 엔터테인먼트마케팅
3) 사이버 마케팅
4) 체험 마케팅

5. AnyCall의 마케팅 활동

6. AnyCall의 고객지향적 활동

7. AnyCall의 브랜드 전략

8. AnyCall의 경쟁적 우위
(1) 우수한 품질과 내구성
(2) 지속적인 기술개발, 신제품 출시
(3) 뛰어난 프로모션
(4) 브랜드 파워
본문내용
4. 4P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Strategy)

2004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출시된 애니콜의 신제품들을 그 흐름에 따라 크게 나눠보면 2004년 초반 처음 출시된 MP3 기능을 가진 휴대폰, 2004년 8월 처음 출시되어 지금도 시리즈가 계속 되고 있는 휴대폰 액정이 가로로 돌아가는 가로 본능 휴대폰(그 후 후속제품이 계속 나옴), 2005년 얇은 두께를 자랑하는 슬림한 디자인의 휴대폰, 지상파․위성파 DMB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지닌 DMB 휴대폰으로 나눌 수 있다. 애니콜은 이 외에도 대부분의 제품에 고화질의 카메라 장착, MP3지원, 각 종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제품에 따라 블루투스 기능, DMB 기능, 가로 본능의 디자인, 전자사전 등을 제공하며 차별화를 두고 있다.
가로 본능 휴대폰이 처음 나왔을 당시, 이는 획기적인 기능과 디자인을 지녔다는 평가를 얻으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애니콜’은 앞으로 상용화될 DMB와 이에 따른 TV 시청, 게임 등 각 종 멀티미디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로로 된 넓은 액정이 편리할 것이라는 아이디어에 착안하여 기존의 휴대폰 액정 방식인 세로의 모습을 탈피해 업계 최초로 ‘가로 본능폰’을 출시하였다.
아니나 다를까, 이런 ‘애니콜’의 생각은 대중들의 호응과 함께 인정받았고 이를 기점으로 다른 경쟁사들 또한 가로 본능폰을 연달아 출시하며 ‘가로 본능 전성시대’가 이루는데 앞장서게 되었다. 또 슬림폰의 경우, 초기에 경쟁사 모토로라의 레이저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으나 애니콜은 이에 놀라지 않고 그들의 역량을 십분 발휘하여 다양한 디자인과 뛰어난 기능을 지닌 얇은 디자인의 슬림폰 신제품 모델을 대거 내놓았다. 이에 슬림폰 시장 또한 애니콜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DMB폰의 경우는 애니콜이 단연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위성 DMB폰 (B100)을 출시하였으며 그 후 지상파 DMB폰을 선보이며 꾸준히 DMB를 볼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다. 현재 애니콜은 DMB폰 시장에서 70%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선두에 나서고 있다.
이렇듯 ‘애니콜’의 디자인과 기능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별 다양화 전략을 펼치는 것을 볼 수 있다. 많은 종류의 신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에게 가로로 넓게 화면을 볼 수 있는 편리함, 슬림폰의 휴대성 향상,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DMB, 내장형 카메라, 노래를 들을 수 있는 MP3기능, 블루투스 등 기능적 편익을 만족시키고, 이효리폰, 전지현폰 등 스타마케팅을 통해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휴대폰을 쓴다는 만족감, 예쁜 디자인의 제품 소유 등 심리적인 만족을 주는 심리적 편익을 제공한다. 또한 ‘애니콜=고가, 고급핸드폰’이라는 인식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사회적 편익도 만족시키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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