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학] [도시공학]해외 친환경도시 구축 사례조사(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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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도시공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선진국의 친환경적 도시만들기
1) 캐나다 벤쿠버의 친환경도시 만들기
2) 세계의 친환경도시 네델란드 델프트의 자전거 도시

2. 미래도시에 대한 비전

3. 테마파크의 특성과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의 친환경도시 네델란드 델프트의 자전거 도시

천혜의 자연환경과 찬란한 문화유산을 머금은 고도에서 자전거로 녹색의 운하길을 달리는 델프트이다. 그들의 ‘느림보 철학’은 여유와 낭만의 원천이며 델프트를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든 원동력이다. ‘빠름’의 문화에 익숙한 우리에게는 없는 힘이기도 하다.
도시를 가로지르는 녹색의 운하와 고색창연한 중세건물이 자아내는 멋이 수백년 동안 변함없는 곳, 낮에는 젊은이들이 뿜어내는 열기가, 저녁엔 불빛을 받아 반짝이는 물이 때묻지 않은 낭만을 연출하는 곳, 바로 델프트다. 네덜란드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찬사를 받는 북해 연안의 작은 도시인공과 자연이 절묘하게 조화된 델프트는 유럽에서도 살기 좋은 곳으로 손꼽힌다.
델프트가 살기 좋은 도시로 알려지게 된 데는 또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다. 교통체증과 환경오염을 자전거를 이용해 가장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완벽하게 해결한 것이다. 이는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일이다. 네덜란드의 국토면적은 어림잡아 한국의 3분의 1. 인구도 우리나라의 3분의 1정도다. 인구밀도가 높은 국가의 도시들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환경과 교통문제다.
‘자신의 삶이 지나치게 빠르다고 생각하면 페달을 밟자. 우리 아이들에게 숨쉴 공기를 주고 싶다면 페달을 밟자.’
델프트가 시민들에게 자전거 이용을 권장하며 만든 구호다. 오늘날 델프트 사람들에게 자전거는 하루도 찾지 않을 수 없는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됐다. 시장이나 상점에 갈 때, 학교와 직장에 갈 때, 교회에 갈 때, 애인과 데이트를 즐길 때 자전거와 함께 움직인다.
델프트에는 거의 모든 도로에 자전거가 안전하게 달릴 수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따로 만들어져 있고, 가정집의 대문 앞에는 2~5대를 넣을 수 있는 ‘바이시클 드럼(bicycle drum)’이라고 불리는 자전거 주차공간이 마련돼 있다. 자전거 전용도로는 전체 도로망의 30%를 차지한다.
델프트 시청 자료에 따르면 자전거의 교통 분담률은 45%에 이르는 반면 자동차는 20%에 불과하다. 또한 등교하는 학생들의 3분의 2가 자전거를 통학수단으로 이용한다. 도보로 통학하는 학생을 고려하면 거의 모든 학생이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가는 셈이다.
자동차 억제정책을 처음 시작할 땐 주민들이 반발하기도 했다. 특히 상인들의 반발이 거셌다고 한다.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늘어나면 도심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줄어들어 그만큼 장사가 안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시는 꾸준히 주민들을 청사로 불러모아 설명회를 열었고, 지역신문에 자전거 이용 홍보 광고를 내는 한편 자전거 지도를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자전거 박람회를 여는 등 시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했다.
자전거 프로젝트가 성공하면서 델프트의 인구도 크게 늘었다. 현재인구 9만여 명은 1980년대 중반보다 50% 이상 증가한 것이다.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다른 도시들과 비교하면 자전거 정책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얼마나 기여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또 환경친화적 정책에 힘입어 지오델프트 등 세계 수준의 환경관련 기업이 뿌리를 내렸고, 델프트공대는 친환경산업 분야에서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찬란한 문화유산을 머금은 고도에서 자동차를 버리고 자전거로 녹색의 운하길을 달리는 델프트 사람들. 그들의 ‘느림보 철학’은 ‘빠름’의 문화에 익숙한 우리에게는 없는 힘이기도 하다. 여유와 낭만의 원천이며 델프트를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든 원동력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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