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E형]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사회와 유아교육
1) 정보사회의 개념
2) 정보사회와 유아교육
2. 컴퓨터 인터넷 학습의 필요성
3. 컴퓨터 인터넷 활용 학습의 특징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3) 교육내용의 변화
4.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한 유아교육의 효과
1)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
2) 창의력 향상
3) 학습효과 증대
4) 자신의 관심분야 개발 발전
5) 유아발달에 영향
5. 유아교육에 유용한 소프트웨어
1) 웅진 학습 소프트웨어 시리즈
2) 새미의 과학놀이
3) 토끼와 거북이
4) 할머니와 둘이서
5) 계몽사 CD-ROM 백과
6. 컴퓨터 인터넷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1) 컴퓨터에 대한 친숙감 형성
2) 유아교육 컨텐츠 개발
3) 컴퓨터 지식과 기능
4) 유아교사의 교육
5) 의식의 전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정보사회와 유아교육
1) 정보사회의 개념
오늘에 살고 있는 우리는 급격한 변혁이 일어나고 있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해당분야의 전문가들만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새로운 정보통신 물결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함께 거세고 거침없이 우리들의 일반 생활에 밀려오고 있다. 새로운 정보통신이 요즘처럼 빠르게 우리의 생활과 문화에 깊은 영향을 줄 것으로는 기대하지 못했다. 많은 분야에서 정보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정보의 흐름을 쉽게 할 수 있는 통신망의 구축으로 우리의 생활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 측면에서 우리 주위의 정보화와 정보통신의 물결을 피부로 느낄 수 있지만 심지어 기존의 정보통신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도 놀라움으로 다가오는 것이 전세계 지구촌의 컴퓨터를 연결한 인터넷와 이를 통해 접할 수 있는 많은 서비스 등 정보이다. 이와 같은 발빠른 전세계의 정보화가 이루어져 감에 따라, 그야말로 예측을 초월하는 듯한 새로운 지구촌 시대가 한결 우리 곁에 다가온 느낌이다. 차츰 정보의 관리와 활용 여부가 개인이건 집단이건 간에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정보화의 개념이 아직은 희박한 우리들에게 이러한 물결은 커다란 고난으로 여겨질 수도 있으나 이 태풍을 이기고 더 나아가야 새로운 사회로 갈 수 있을 것이다. 한가지 마음 아프게 생각하는 것은, 100여전의 농경사회가 산업사회로 이전되어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달이 정보화 사회의 무서운 물결을 가져오고 있건만 아직까지 새로운 물결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정부관리 층이나 일반 지도층이 있다는 현실이다. 지금은 땅덩어리를 차지하는 전쟁이 아니고 공간을 차지는 전쟁, 산업시대처럼 8시간 노동이 아니고 24시간 노력해야하는 사이버시대, 잠자고 있고 걸어가는 시대가 아니고 움직이는 스피드 시대요, 빛의 속도 시대 마주 앉는 대화의 채널이 아니고 인터넷 세계의 맨투맨 채널 결론은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 정보사회와 유아교육
(1) 교육 정보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개정 지침 및 방향으로 창의성, 정보능력의 함양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 내용으로 정보자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 생활영역에서는 유아로 하여금 관심 있는 자료를 모아보게 하고, 생활정보나 시사자료 등 알고 싶은 간단한 정보자료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찾는 방법을 알게 하고 찾아낸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도록 하는 내용이 추가되어 있다. 또한 감정과 욕구 절제하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공공규칙을 이해하고 지키기와 기본생활습관의 측면에서 확장하여 협동적인 생활태도를 강조하고, 학문적 적합성, 유아의 생활경험과 발달특성 및 흥미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수준별 적절성을 도모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김경철 (2004) 유아와 컴퓨터. 교육과학사
김경철 외 (2006)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양서원
김경철, 전지영 (2005) 유치원 교육에서 web활용 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김선영. (1994) 유치원 학습활동에서의 컴퓨터 활용의 발달적 적합성에 관한 고찰. 교육학연구
신승덕 (1996) 또래의 유무가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구종 (1995) 인지심리학적 하이퍼미디어 CAI가 유아의 문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경우 외 (2005)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경우 외 (2003) 유아 컴퓨터 교육. 다음세대
이현옥 (1993) 프로그램의 통제 유형에 따른 컴퓨터 이용 학습이 아동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