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제, 청소년문제, 행동수정기법, 문제아지도]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기준, 발생시기에 따른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분류, 문제행동아동의 행동수정기법, 문제아 지도 사례 1, 문제아 지도 사례 2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기준

Ⅱ. 발생시기에 따른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분류
1. 아동기문제의 확장
2. 청소년기의 정신장애
3. 성인 정신장애의 초기증상으로서의 청소년 정신장애

Ⅲ. 문제행동아동의 행동수정기법
1.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는 아이
2. 산만하고 잡담이 많아 분위기를 흐트러뜨리는 아이
3.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아이
1) 무관심하기
2) 행동계약 맺기
3) 포만의 원리
4) 고립시키기
5) 선택권 주기

Ⅳ. 문제아 지도 사례 1
1. 대상아동
2. 가정환경
3.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 및 상황
4. 지도대책 및 치료방법

Ⅴ. 문제아 지도 사례 2
1. 친구의 잘못된 행동을 본 두려움
2. 교실 내에서의 도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기준

아동 및 청소년기는 방황과 갈등을 거쳐야 하고 격동을 거쳐 성인으로 성숙되어 가는 과정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임상적 연구와는 달리 다수의 일반학생을 종적으로 연구한 바에 의하면 모두가 심리적인 혼란과 방황, 격동을 겪는다고 보기는 어렵다.
약 20%의 아동 및 청소년은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그 문제가 그 시기에 국한된 것인가, 아니면 이후까지 계속되는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일단 심각한 심리적 부적응이나 정신장애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 그룹은 장기적 종단연구에 의해서도 지속적으로 그 문제가 경향이 높았다. 정상과 이상(비정상)의 판단 기준은 첫째, 그 행동이 사회규범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가, 둘째, 주관적 심리적 고통을 수반하는가, 셋째, 그 문제 때문에 개인의 성장이나 가족과의 관계 및 사회나 학교생활에 장해를 일으키는가, 넷째, 통계적 기준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기준에 따라 빈도가 극히 낮거나 수치가 매우 높은 문제를 가릴 수 있다.

Ⅱ. 발생시기에 따른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분류

1. 아동기문제의 확장

이미 시작한 소아기의 문제점들이 계속되든지 또는 변형된 상태로 나타나는 수가 많다. 예를 들어서 정신 지체·자폐증·발달장애 등은 일생을 통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그들이 청소년기가 되어서 새로운 문제점을 나타낼 수가 있다. 또한, 불안이나 우울이 소아기에 시작하여 그 당시 해소되지 못했을 때, 소아기의 불안장애 등은 새로운 면모를 가지고 청소년기의 문제점과 혼합이 되어 복잡한 상태로 나타날 수 있다. 과잉운동증후군은 소아기에 과잉운동을 보이다가 청소년기가 되면 과잉운동은 감소하지만, 그와 관련된 학습장애·친구의 결여·사회적인 기술의 결핍 등은 청소년기에도 성적불량, 품행장애, 비행 등으로 나타난다. 가벼운 행동문제는 아동기의 문제가 청소년기에도 그대로 지속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버릇없는 아동이 청소년기에 더 반항적이고 막무가내일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정신장애
참고문헌
○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 김동일·김병석·홍강의 외(1997),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상담원
○ 김창대·이정윤·이영선·남상인(1994),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I : 기초연구, 청소년대화의광장
○ 김창대·이명우(1995),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II : 호소문제 및 문제환경의 분류, 청소년대화의광장
○ 박재황·김창대·김동일·이명우·박승민(1996),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연구 III : 관계유형, 청소년대화의광장
○ 박성수·김병석·김동일·이명우·박승민(1997),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 IV : 발달과업, 청소년대화의광장
○ B. W. Taylor, 이재연·이옥 역(1990), 아동문제 : 사례와 분석,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REPORT청소년 가출목 차Ⅰ. 청소년가출의 이해1. 청소년 가출이란?2. 청소년 가출의 원인3. 청소년 가출의 유형4. 청소년이 가출 후 당면하는 문제들5. 청소년이 가출하기 전 생각해 보아야 할 10가지 6. 청소년이 가출하였을 때 이렇게 하세요! 7. 청소년과의 대화Ⅱ. 사례분석Ⅲ. 청소년 가출 프로그램1. 학교 및 보육원 가출예방프로그램2. 가출예방 사업의 목적3. 학교위탁 및 지원 상담 프로그램4. 찾아가는 쉼터 “희망충전소” : Outreach Program5.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기준2.4.1. 상호 의사 소통력2.4.2. 그 밖의 기준2.5. 방언과 표준어2.6 언어변이를 일으키는 요인2.6.1. 사회적 계층2.6.2. 연령2.6.3. 성별2.6.4. 종교2.7. 외국어 방언 연구2.7.1 중국의 방언2.7.2 프랑스의 방언2.7.3 미국의 방언2.7.4 아랍어-걸프지역 방언 분석2.7.5 인도의 방언3. 은어3.1. 은어의 정의3.2. 학자들이 보는 은어3.3 은어 발생의 원인3.3.1. 종교적 동기3.3.2. 상업적 동기3.3.3. 방어적 동기3.4. 은어의 종류-집단별 은어3.4.1. 청소년용 은어3.4.2.

  • [유아심리치료관련] 유아치료 - 여러가지 치료법[음악치료, 드라마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심상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독서치료등등]
  • 사례1 (방임된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사례2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놀이치료를 원한다면?원예치료정의효과대상원예치료를 실시하는 곳음악치료음악치료는 음악을 사용하여 대상자의 문제행동과 상태를 개선시키며 치료해 가는 전문 분야이다. 음악치료의 대상이 폭 넓기 때문에 여러 인접 분야 학문의 지원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미국의 음악치료사들은 정신병동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노인을 위한 기관

  • [생활지도] 중등학교에서의 비행지도- 청소년비행
  • 분류3. 청소년 비행의 종류Ⅴ. 청소년 비행 해결․예방 위한 현재 제도와 교육적 방안 - 16 1. 전통적 대책2. 새로운 대안3. 청소년 비행의 행동치료4. 비행청소년의 상담과 지도5. 예방을 위한 사회적․교육적 과제Ⅵ.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 21Ⅰ. 청소년 비행의 개념1. 비행일반적으로 비행이란 법률의 저촉 여부와 관계없이 공동의 가치체계를 침범하는 행동, 또는 사회가 합의하고 있는 도덕적, 관습적 기준으로부터 일탈된 행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10회에 걸쳐 준비되어 있고, 현장실습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하게된다. 매일의 현장실습이 끝나면 5시부터 30분간 수퍼비전을 하게된다. (2) 실습에 임하는 자세∘실습기관에서 준비한 모든 계획과 프로그램에 성실함과 열정을 가지고 임하며,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실습을 지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기쁘게 응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실습기관과 실습을 지도하시는 지도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다.∘청소년들과 함께 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