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제, 청소년문제, 행동수정기법, 문제아지도]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기준, 발생시기에 따른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분류, 문제행동아동의 행동수정기법, 문제아 지도 사례 1, 문제아 지도 사례 2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기준
Ⅱ. 발생시기에 따른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분류
1. 아동기문제의 확장
2. 청소년기의 정신장애
3. 성인 정신장애의 초기증상으로서의 청소년 정신장애
Ⅲ. 문제행동아동의 행동수정기법
1.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는 아이
2. 산만하고 잡담이 많아 분위기를 흐트러뜨리는 아이
3.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아이
1) 무관심하기
2) 행동계약 맺기
3) 포만의 원리
4) 고립시키기
5) 선택권 주기
Ⅳ. 문제아 지도 사례 1
1. 대상아동
2. 가정환경
3.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 및 상황
4. 지도대책 및 치료방법
Ⅴ. 문제아 지도 사례 2
1. 친구의 잘못된 행동을 본 두려움
2. 교실 내에서의 도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기준
아동 및 청소년기는 방황과 갈등을 거쳐야 하고 격동을 거쳐 성인으로 성숙되어 가는 과정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임상적 연구와는 달리 다수의 일반학생을 종적으로 연구한 바에 의하면 모두가 심리적인 혼란과 방황, 격동을 겪는다고 보기는 어렵다.
약 20%의 아동 및 청소년은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그 문제가 그 시기에 국한된 것인가, 아니면 이후까지 계속되는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일단 심각한 심리적 부적응이나 정신장애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 그룹은 장기적 종단연구에 의해서도 지속적으로 그 문제가 경향이 높았다. 정상과 이상(비정상)의 판단 기준은 첫째, 그 행동이 사회규범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가, 둘째, 주관적 심리적 고통을 수반하는가, 셋째, 그 문제 때문에 개인의 성장이나 가족과의 관계 및 사회나 학교생활에 장해를 일으키는가, 넷째, 통계적 기준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기준에 따라 빈도가 극히 낮거나 수치가 매우 높은 문제를 가릴 수 있다.
Ⅱ. 발생시기에 따른 아동문제와 청소년문제의 분류
1. 아동기문제의 확장
이미 시작한 소아기의 문제점들이 계속되든지 또는 변형된 상태로 나타나는 수가 많다. 예를 들어서 정신 지체·자폐증·발달장애 등은 일생을 통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그들이 청소년기가 되어서 새로운 문제점을 나타낼 수가 있다. 또한, 불안이나 우울이 소아기에 시작하여 그 당시 해소되지 못했을 때, 소아기의 불안장애 등은 새로운 면모를 가지고 청소년기의 문제점과 혼합이 되어 복잡한 상태로 나타날 수 있다. 과잉운동증후군은 소아기에 과잉운동을 보이다가 청소년기가 되면 과잉운동은 감소하지만, 그와 관련된 학습장애·친구의 결여·사회적인 기술의 결핍 등은 청소년기에도 성적불량, 품행장애, 비행 등으로 나타난다. 가벼운 행동문제는 아동기의 문제가 청소년기에도 그대로 지속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버릇없는 아동이 청소년기에 더 반항적이고 막무가내일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정신장애
- 참고문헌
-
○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 김동일·김병석·홍강의 외(1997),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상담원
○ 김창대·이정윤·이영선·남상인(1994),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I : 기초연구, 청소년대화의광장
○ 김창대·이명우(1995),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II : 호소문제 및 문제환경의 분류, 청소년대화의광장
○ 박재황·김창대·김동일·이명우·박승민(1996),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연구 III : 관계유형, 청소년대화의광장
○ 박성수·김병석·김동일·이명우·박승민(1997),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 IV : 발달과업, 청소년대화의광장
○ B. W. Taylor, 이재연·이옥 역(1990), 아동문제 : 사례와 분석,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가족 상담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가족 유형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가족의 이론적 관점(구조기능주의 관점, 여성주의 관점, 갈등주의 관점 등)의 주요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한 가지 관점을 선정하여 가족구조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족복지론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