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 비극론, 레싱의비극론, 셰익스피어의비극론, 쉴러의비극론] 비극의 개념과 비극의 분류 및 레싱의 비극론, 셰익스피어의 비극론, 쉴러의 비극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극작가 셰익스피어, 극작가 레싱, 극작가 베르톨트브레히트, 극작가 유진오닐, 극작가 이근삼] 극작가 셰익스피어, 극작가 레싱,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 극작가 유진 오닐, 극작가 이근삼 심층 분석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레싱] 레싱의 문학이론, 레싱의 비극론, 레싱의 시민비극이론, 레싱의 시민비극 Miß Sara Sampson, 레싱의 시민비극 에밀리아 갈로티, 레싱의 시민비극 현자 나탄의 현재적 의미를 찾기 위한 세 인물유형 분석
- 목차
-
Ⅰ. 비극의 개념
Ⅱ. 비극의 분류
1. 운명비극
2. 성격비극
3. 상황비극
4. 운명비극(運命悲劇)
Ⅲ. 레싱의 비극론
1. 레싱이 비극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 동정심(Mitleid)과 공포(Furcht)
2. 레싱의 비극에 나오는 주인공의 성격
3. 개연성의 법칙
4. 레싱의 비극론이 갖는 계몽주의적 성격
1) 문학은 자연의 모방(개연성)
2) 비극의 목표
3) 비극의 정의
Ⅳ. 셰익스피어의 비극론
Ⅴ. 쉴러의 비극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비극의 개념
운명, 성격, 상황 등으로 인하여 패배하는 인간의 모습을 제시하는 희곡이다. 대체로 비범한 개인인 주동 인물이 투쟁하다가 비극적으로 좌절되는 내용이다. 고대 희랍의 연극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유형으로, 엄숙하고 진지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결말은 주인공의 파멸로 이어진다. 위대한 주인공이 비극적 결함으로 패배하거나 몰락할 때, 관객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에 이른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그 효과를 설명했다. 카타르시스(catharsis;정화작용) -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시학」속의 비극론에서 처음으로 쓴 말. 감정을 정화함. 연극의 효과를 설명하는 말로서, 비극을 봄으로써 관객의 마음에 쌓인 울적한 감정을 쏟게 하여 정화하는 일이다.
Ⅱ. 비극의 분류
1. 운명비극
주인공이 운명의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고대 비극의 일반적 양상이다.
2. 성격비극
주인공이 그 성격에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세익스피어의 「햄릿」,「리어왕」등이 좋은 예이다.
3. 상황비극
주인공이 외부 상황에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이를 사회 비극이라고도 한다. 입센의 「인형의 집」, 유치진의「토막」등이 이에 속한다.
주인공의 몰락의 원인이 외부 상황에 있는 비극이다. 그 예로 입센의 <인형의 집>을 들 수 있다. 여주인공 노라는 잘못된 사회의 가치관에 맞서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고자 하는데, 거대한 사회 인습에 부딪혀 가정과 생활을 버리게 된다.
4. 운명비극(運命悲劇)
비극을 비극되게 하는 요소는 인물의 성격이거나 환경이거나 인력(人力)이 미치지 못하는 운명이다. 유능, 고귀한 인물이 적대적인 세력과 싸우면서 자기의 의지를 내세우나 마침내 파멸에 이르는 비극에 있어서, 몰락, 파멸의 원인을 개인을 초월한 운명에 돌리고 있는 것을 운명 비극이라 한다. 그리스 비극은 그 전형적인 실례이며, 세익스피어는 운명 대신에 성격을 이용했으므로 `성격 비극`이라 한다.
- 참고문헌
-
김상봉,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 한길사
김용덕(2004), 셰익스피어의 비극, 동아대학교 출판부
고전선(1995), 비극의 탄생, 범우사
아이스킬로스 외, 조우현 역, 그리스 비극 1, 현암사
셰익스피어 4대비극, 서울대학교 출판부
천병희 역, 비극의 정의와 그 구성 법칙, 문예출판사
천병희(2002), 그리스 비극의 이해,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의 일생,시민비극 Miß Sara Sampson,희극론,비극론,계몽주의적 종교관,에밀리아 갈로티
- 희극과 비극의 특징에 관한 차이점 비교00
- [독일문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 [문학론, 친일문학론, 현대문학론, 순수문학론] 16세기, 17세기의 문학론, 친일문학론, 현대문학론, 김만중의 문학론, 레싱의 문학론, 최재서의 문학론, 조연현의 순수문학론 분석
- 희곡의 종류 희극 비극 희비극 희곡 정의 희곡 종류 비극 정의 비극 종류 비극 어원 비극 유래 성격비극 상황비극 희극 정의 희극 사전적 정의 희극 아리스토 텔레스 정의 콘포드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